배우 겸 작가 박도령이 자신의 경험을 담아 쓴 세상이 몰랐던 보육원 이야기
카카오커머스 ‘선물하기10주년기금’ 통해 전국 투어 성사
공연수익금 전액, 아름다운재단 ‘열여덟 어른’ 캠페인 통해 보호종료아동 지원

보호종료아동의 자립 이야기를 담은 연극 <열여덟 어른>이 카카오커머스의 후원으로 오는 7월 24일부터 전국 투어 공연을 시작한다.

연극 <열여덟 어른> 전국 투어는 아름다운재단이 주최하고 극단 토끼가사는달이 주관하며 7월 대전, 8월 춘천∙부산, 10월 서울, 11월 광주∙대구, 12월 다시 서울에서 앵콜공연을 올릴 계획이다.

연극 <열여덟 어른>은 2019년 아름다운재단 보호종료아동 자립지원 캠페인 ‘열여덟 어른’ 시즌1의 일환으로 보호종료아동 당사자 박도령 캠페이너가 자신의 아동복지시설 퇴소 경험을 담아 직접 쓴 작품으로 2019년 겨울 클라우드 펀딩을 통해 초연을 올렸다. 2020년에는 성남아트센터, 국립극단과 공연을 진행한 바 있다.

연극에서는 만 18세가 되면 보호가 종료되어 아동복지시설을 떠나 홀로서기를 시작해야 하는 보호종료아동, ‘열여덟 어른’들의 희로애락을 다룬다. 보육원 퇴소를 앞둔 어느 날 극단적인 선택을 한 성진의 기일, 성진과 함께 보육원에서 자란 윤호, 민철이 그의 죽음에 의문을 품고 이유를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다.

지난 13일, 시민들의 높은 관심 속에 정부의 ‘보호종료아동 지원 강화 방안’이 발표된 바 있다. 아름다운재단은 보호종료아동 당사자들과 함께 ‘열여덟 어른’ 캠페인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인식 및 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알려온 만큼 금번 투어가 이러한 사회적 변화와 지지를 다시금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전국 투어는 지난 12월 카카오커머스가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 출시 10주년을 맞아 아름다운재단에 10억원을 기부해 조성된 ‘선물하기10주년기금’을 통해 성사됐다.

카카오커머스는 선물이 지닌 축하와 응원의 의미를 살려 아름다운재단과 새 출발을 앞둔 보호종료아동을 응원하는 기금을 조성하고 열여덟 어른 당사자 미디어 콘텐츠 홍보 지원, 보호종료아동 당사자 주경민 일러스트레이터가 디자인한 굿즈 판매 등을 지원해왔다.

카카오커머스 홍은택 대표이사는 “연극 <열여덟 어른>이 보호종료아동과 관객 모두에게 서로에 대한 편견을 깨고 마음의 울림을 남기는 선물 같은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며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도 이용자의 사랑 덕분에 10주년을 맞이할 수 있었던 만큼, 카카오커머스도 보호종료아동이 건강하게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아름다운재단 한찬희 이사장은 “연극 <열여덟 어른>은 아름다운재단이 보호종료아동 당사자와 캠페인을 시작한 첫 해 진행된 프로젝트로서 연극이라는 예술을 통해 더 많은 사람에게 보호종료아동 이슈를 전달할 수 있었던 뜻 깊은 작품”이라며 “최근 ‘열여덟 어른’ 캠페인에 보내주신 시민의 관심과 응원이 보호종료아동 지원제도 변화로 이어지고 있는 만큼 이번 전국투어에도 많은 관심이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연극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극단 토끼가사는달(042-537-5858)을 통해 문의하면 된다. 온라인 예매는 인터파크에서 가능하며 공연수익금 전액은 아름다운재단을 통해 보호종료아동 자립지원 사업에 쓰인다.


연극 <열여덟 어른> 전국투어

◆지역별 공연 장소 및 일정

대전 │ 드림아트홀 │ 7월 23일 (금), 24일(토)
춘천 │ 아트팩토리 봄 │ 8월 13일 (금), 14일(토)
부산 │ 공간 소극장 │ 8월 27일(금), 28일(토)
서울 │ 아름다운 소극장 │ 10월 12일 화 ~ 24일(일)
광주 │공연 일번지 │11월 12일(금), 13일(토)
대구 │ 함세상 소극장 │ 11월 19일(금), 20일(토)
서울 앵콜 │ 혜화당 소극장 │ 12월 10일(금), 11일(토)

*모든 공연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방역지침을 준수해 진행됩니다.

◆공연 정보

– 원작: 박도령 (아름다운재단 열여덟 어른 캠페인 시즌1 당사자 캠페이너)
– 각색 및 연출: 유나영
– 출연: 이영중, 정석희, 박도령, 김예림
– 공연시간: 70분
– 관람연령: 13세 이상 관람가
– 예매: 인터파크 https://tickets.interpark.com/goods/21006127
– 문의: 극단 토끼가사는달(042-537-5858)
– 주최: 아름다운재단
– 후원: 카카오커머스

[이미지1] 연극 <열여덟 어른> 포스터(2021)

[이미지 2] 연극 <열여덟 어른>

[이미지 3] 연극 <열여덟 어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