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고건강한학교만들기지원사업

아름다운재단은 2020년 환경영역 신규사업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 만들기 지원사업>을 새롭게 시작합니다.

환경부, 시민단체가 진행한 실태조사에 따르면 학교공간, 학습/체육교구, 어린이제품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각종 유해물질이 검출되었습니다. 납, 카드뮴, 프탈레이트 등 유해물질은 극미량으로도 뇌성장 방해, ADHD, 불임, 유산 등 건강에 나쁜 영향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어린이 생활공간에서의 사용은 극히 제한되어야 합니다.

2015년 어린이제품안전특별법 제정 이후 유해물질 안전기준을 준수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지만, 주문제작 학습교구, 스포츠용품 등은 규제대상에서 제외되어 여전히 어린이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름다운재단과 (사)일과건강은 유해물질에 가장 민감하고 취약한 어린이들의 생활공간인 초등학교부터 바꾸어 나가기로 했습니다. 학교 구성원(학생, 교사, 학부모)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교육받을 권리를 인식하고,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교육과 캠페인 활동을 지원합니다. 이와 함께 유해물질 없는 어린이제품의 생산과 구매를 촉진하기 위한 사회적 논의도 시작합니다.

※ 이 사업은 [환경영역기금]으로 진행합니다.

사업목적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환경 조성
– 유해물질 민감‧취약계층인 어린이의 활동공간인 초등학교를 건강하고 안전한 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과 인식 확대
– 유해물질이 적게 함유된 제품의 생산 및 구매 확대를 위한 기반 조성

사업목표

– 교사와 학생들의 유해물질의 위험성과 건강영향에 대한 인식 증진
– 교사와 학생들의 유해물질제품 사용저감을 위한 실천 활동 촉진

사업내용

①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 만들기 교육/캠페인 콘텐츠 개발
– 유해물질이 사람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교 구성원들의 인식을 높이기 위한 교육/캠페인 콘텐츠 개발 (교재 1권, 동영상 2종, 반제품키트 2종)

②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 만들기 교육/캠페인 활동지원
– 학교 구성원들이 주체적으로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실천 활동 촉진 및 성공사례 확산 (교사연수, 초등고학년 6개 학급, 학부모 대상 교육 및 캠페인 활동 지원 등)

③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 만들기 온라인 플랫폼 구축 및 운영
– 우리 사회에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 만들기 의제 확산하고, 참가자 그룹 간 지식과 정보 교류 등을 위해 온라인 플랫폼 구축 및 운영 (교재, 교구 배포, 활동사례 아카이빙, Q&A 게시판 운영 등)

환경영역사업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녹색전환사회

환경영역기금에 기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