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공익활동지원사업 – 나눔교육X유스펀치

청소년들은 내일의 시민이 아니라 오늘의 시민입니다.

아름다운재단은 2004년부터 <나눔교육반디>(이하 나눔교육)과 <청소년공익활동지원사업 ‘유스펀치’>(이하 유스펀치)를 통해 청소년들이 사회변화의 주체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해 왔습니다. 2020년 새로운 도약을 위해 <나눔교육>과 <유스펀치>의 통합을 결정했습니다. 작은변화를 만드는 청소년들의 든든한 페이스메이커 <나눔교육X유스펀치>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나눔교육X유스펀치>는 청소년들에게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자원을 제공하는 한편, 청소년 공익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특히 청소년과 청소년 활동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나 차별적 요소를 제거하고, 청소년들이 자신의 삶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에 참여할 권리를 존중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사회적 논의를 촉진합니다.

※ 이 사업은 [김윤심나눔교육기금]으로 진행합니다.

사업목적

 
청소년이 공익활동 주체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 조성

사업목표

 
청소년들의 시민성 강화

사업내용

 
① 청소년 공익활동 지원
– 지원활동 : 청소년의 권리를 보장하는 활동, 학교나 마을의 문제를 개선하는 활동, 자연과 동물을 보호하는 활동 등
– 지원자격 : 14-22세 청소년 3인이상 구성된 모둠 (12팀 내외)
– 지원내용 : 활동비(팀당 최대 200만원), 오리엔테이션(1회),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1식), 주제별/권역별 오프라인모임 운영(2회)

② 청소년 공익활동 아카이빙
–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활동을 시도한 청소년팀 발굴, 이들의 활동을 소개하는 다양한 콘텐츠 제작(글, 사진, 동영상, 카드뉴스, 웹툰 등)
– 공익활동에 관심있는 청소년, 이들을 지원하는 교사와 단체 등이 참고할 수 있도록 아름다운재단 온라인 홍보채널을 통해 공유
– 향후 청소년 활동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나 차별을 해소 캠페인 기초자료 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