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컨퍼런스. 비영리 모금 저자와의 만남 2. Kay Sprinkel Grace, 사회 변화를 만드는 모금

행사 개요

  • 일 시 : 2016년 5월 26일 오전 10시-12시
  • 장 소 : 주한미국대사관 용산별관(아메리칸센터코리아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72길 3)약도보기
  • 주 최 : 아름다운재단
  • 후 원 : 주한미국대사관
  • 참가대상 : 시민사회단체 실무자, 관련 연구자 및 학생, 일반시민 100명

강 연

모금 vs 사업의 이분법을 넘어선 ‘변화를 만드는 모금’ 노하우

“모금과정에서의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미국과 유럽 전역에서 수많은 강연과 교육사업을 펼치고 있는 Kay Sprinkel Grace는 모금과 비영리섹터의 리더십에 대한 7권의 책의 저술에 참여했으며, 그 중 High Impact Philanthropy(기부문화의 대변혁)와 Beyond fund raising(비영리기관의 모금)의 두 권이 한국에 번역되어 소개되었습니다.
거액기부는 명분에 동참하며 변화에 ‘투자’한다는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거액모금과 거액기부자와의 관계에 대한 접근도 달라야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를 위해 비영리기관이 ‘모금’을 기관 사업 전체의 맥락에서 어떻게 자리매김할 것인지, 기부자에게 어떤 것을 요구하고 어떤 권한을 줄 것인지에 대해 큰 프레임과 실무적 팁을 함께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관의 리더십 그룹과 이사회, 직원의 역할을 조화롭게 활성화시킬 수 있는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문화적 배경과 기부환경이 각기 다른 미국, 체코, 영국, 호주, 러시아, 프랑스, 네덜란드 등의 나라에서 강연, 코칭, 컨퍼런스 진행에서 얻은 풍부한 경험을 통해 한국 맥락에서 부딪히는 어려움에 대한 코칭과 질의응답이 함께 진행될 예정입니다.

프로그램

시간 프로그램 진 행
9:30-10:00 등록 아름다운재단
10:00-10:10 개회사 주한미국대사관
환영사 아름다운재단
전체 프로그램 및 발표자 소개 사회자
10:10-11:10 강연 Kay Sprinkel Grace
– 사회 변화를 만드는 모금
원격 연결, 순차통역
11:10-11:25 패널토론 – 유여원 (살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상무이사)
11:25-12:00 질의응답 사회자

강연자 소개

Kay Sprinkel Grace

케이 스프린켈 그레이스는 비영리기관에서 폭넓게 존경받는 컨설턴트입니다. 비영리의 모금과 리더십에 대한 7권의 책 저술에 참여했으며 비영리와 모금관련 국제컨퍼런스의 가장 환영받는 Key note speaker입니다. 스탠포드에서 자원봉사 분야에서의 성과를 인정받아 최고의 상이라고 하는 Gold Spike상을, 미국모금가협회에서 전문 모금가로서의 업적을 인정받아 대표상을 수상했습니다. 2013년에는 인디애나 대학의 Lilly Family School of Philanthropy에서 평생에 걸친 윤리적 모금 업적을 인정받아 Henry A. Rosso Medal을 받은 바 있습니다.
그녀는 기부자와 모금가가 함께 공익을 만들어가는 파트너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으며, 그런 측면에서 비영리활동가가 모금을 하는 것은 기부자의 꿈을 이루어주는 과정, 즉 ‘Dream Broker’의 일이라고 비유합니다. 그녀의 2008년 IFC 클로징 플레너리 연설은 지금도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유여원

유여원은 살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상무이사입니다. 살림의료복지사회적 협동조합을 설립을 위한 초기 출자 모금과 현재 치과병원 개원을 위한 추가 출자 모금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대 철학과 졸업하고 현재 카이스트 사회적기업가 MBA 재학 중입니다. 모금은 여성주의단체인 언니네트워크에서 시작하였고, 그 성공 사례를 아름다운재단 비영리컨퍼런스에서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후 한국의료협동조합연합회를 거쳐 살림의료협동조합에서도 성공적인 모금의 사례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도서 소개

High Impact Philanthropy (기부문화의 대변혁)

이 책은 비영리기관의 임원이나 실무자, 자원봉사자들과 기부자-투자자에게 자선의 절차와 영향을 알려주는 지침서이다.

이 책의 또다른 특징은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변혁적 기부’의 모든 것을 다루었다는 점이다. 전통적인 기부가 목표로 했던 단순한 구제를 뛰어넘어 사회 문제의 근본적인 변화를 갈망하는 새로운 기부자들의 등장에 주목한 것이다. 21세기 기부문화의 패러다임 변화를 정확히 포착해 명쾌하게 분석한 책이다.

Beyond fund raising (비영리기관의 모금)

비영리 부문의 혁신과 투자를 위한 전략 안내서. 비영리가 모금에 대해 생각해야 할 기본 개념과 거액, 대면모금을 성공시키기 위해 조직이 준비해야 할 전략과 실행계획을 차근차근 제시하고 있는 책이다.

신청하기

이후 행사 안내

온라인 컨퍼런스 비영리 모금 저자와의 만남은 2016년 4월부터 8월까지 매월 1회씩 총 5회가 준비되고 있습니다. 이후 행사에도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이후 강연 주제

– 비영리단체의 마케팅
– 비영리 단체를 위한 브랜드 강화 전략
– 다양한 파트너와의 관계형성을 통한 모금
– 비영리에 대한 사회적 편견 해소 방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