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재단 나눔교육 반디 참여 학교 모집

나눔교육 반디 참여 학교 모집 개요

신청기간2017년 1월 – 2017년 2월
대 상

나눔교육 반디를 진행할 수 있는 학교
– 회기당 2시간, 총 7회기 이상의 교육시간 확보가 가능하며,
– 담당교사가 사전워크숍(1차 2017년 2월 28일 예정)에 참석가능 하며,
– 초등 4학년 ~ 고등 3학년의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교육 실무자
  (교사, 학교 사회복지사 등)가 신청

교육내용 
나눔에 대한 이해 - 문제 인식 및 활동주제 선택 - 관련 비영리단체 조사 및 연계 - 활동계획 수립 - 실천 - 활동경험 나누기
※ 전체교육과정 및 일정은 교육 신청 후 협의하여 진행됩니다.
신청방법참가신청서 온라인 제출 [신청하기]
유의사항– 반디 교육은 참여학습으로 이루어지며 6인 이내의 청소년들이 모둠단위로 활동할 수 있도록 반딧불이(아름다운재단 나눔교육 퍼실리테이터)가 학교에 방문하여 교육을 진행합니다.
– 모둠활동이 가능한 공간과 수업 진행 시 필요한 기본적인 시청각 장비가 있어야 교육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 실천활동이 필수 교육과정으로 비영리단체 방문, 모금캠페인 등 외부활동이 있습니다.

나눔교육 반디는

청소년들이 나눔이 가진 변화의 힘과 즐거움을 배우고, 우리 동네(사회)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탐색해보며, 친구들과 함께 힘을 모아 문제해결과정에 참여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마련된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그동안 나눔교육 반디에 참여했던 독거어르신들의 따뜻한겨울나기, 학력차별금지캠페인, 위안부협상문제알리기와 평화의 소녀상건립을 위한 모금캠페인 등 청소년 당사자 문제부터 이웃, 그리고 사회문제까지 다양한 분야에 목소리를 내고 참여하였습니다.

나눔교육 학교 활동 자세히 보기

[ 송림초 ] [ 금호여중 ]

나눔교육 반디에 참여하면

청소년

나눔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스스로 주체가 되어 사회문제를 탐색하고 해결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사회에 대한 이해와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친구들과 함께 협동하고, 과정 속에서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소통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사회문제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고 친구들과 친해질 수 있었다.”

“ 사회문제에 관심이 많아졌다. 그래서 반디활동 이후에 최근에 경복궁에 갔는데 비영리단체에서 하고 있는 서명운동에 참여했다. ”

“ 지역사회의 문제들에 대해 알아가며 직접 해결하는 것이 좋았다. ”

– 2016년 나눔교육 반디 학교 참여 청소년

학교 (교사)

아름다운재단 반딧불이(나눔교육 퍼실리테이터)가 학교에서 나눔교육을 함께 진행하며 자유학기제, 동아리 운영 등을 보다 알차게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교육과정을 통해 변화하는 청소년들을 통해, 그리고 다른 교사와 비영리단체와의 교류를 통해 청소년과 교육에 대한 보다 폭넓은 관점을 가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 비영리단체방문이 특별한 경험이었습니다. 교육 진행 후 학생 활동 평가결과를 학교와 공유하여 참가학생들이 학교생활과 심리 지원 등의 피드백이 가능했습니다. ”

“ 회기별 구성에 따라 참여함으로서 청소년들이 나눔의 가치를 스스로 정립할 수 있었습니다. ”

“ 구성원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한 수업방식으로 구성원별 구체적인 역할이 있어 구성원으로서 참여반응 확인가능하고 책임감을 부여해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 2016년 나눔교육 반디 학교 참여 교사

문의

아름다운재단 연구교육팀 안효미간사 (02-6930-4509 / edu@beautifulfund.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