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사회참여를 활짝 여는 디자인씽킹워크숍 1탄

“ 청소년 사회참여 영역의 여러 단체들이 어떻게 하면 이 생태계를 함께 잘 만들어 갈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있어요. 사회변화는 혼자만의 힘으로는 되지 않기 때문에 청소년 사회참여 활동을 하고 있는 여러 단체들이 서로의 사업에 대해서 이해하고 진짜 이 영역을 이끌어 나가는데 필요한 부분을 찾아서 각자의 역할들을 잘 찾아 갔으면 좋겠어요. ”

“ 주체적인 시민으로서 자신에 활동에 참여해야하는데, 수동적인 객체로서 활동에 참여하거나, 자존감이 낮은 청소년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게 참으로 어려운 점이에요. ”

“ 사회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내 삶의 문제도 주도적으로 해결해나갈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해요. ”

청소년을 현재 시민으로서, 사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길에 장애물이 놓여있어 어려움을 겪기도 하고, 또 변화를 만들기 위해 고민을 하기도 합니다. 우리에게 어떤 장애물이 놓여있는지, 함께 어떤 변화를 만들어나가면 좋을지 서로가 안고 있는 고민을 내놓고 문제를 찾아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4월 디자인씽킹워크숍에서 정의된 문제를 토대로 6,9,12월에 해결책 찾기 워크숍을 시리즈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개 요

+ 일     시 : 2018년 4월 27일(금) 오후 3시-6시
+ 장     소 : 개포디지털혁신파크
+ 참가대상 : 청소년 사회참여를 고민하는 비영리단체 활동가, 교사, 사회혁신가 등 누구나
+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접수(선착순 30명)

진행일정

시 간 내 용 비 고
15:00 – 15:10 오프닝
15:10 – 16:20 1부) 사람책 : 청소년사회참여를 여는 활동 1인 2명의 사람책을 만날 수 있습니다.
16:20 – 18:00 2부) 디자인씽킹워크숍 – 청소년사회참여를 가로막는 장애물 찾기(문제정의)

사람책 소개

사람책 주 제
아름다운재단 청소년이 기획하고 기금을 배분하는, 청소년배분위원회 청소년들에게 권한 돌려주기
에르디아 따뜻한 대화, 보태는 생각, 비경쟁토론 참여형 수업/워크숍을 위한 “대화안전지대”만들기 노하우
유스망고 체인지메이커 지속가능한 생태계 만들기
피스모모 평화교육, 새롭게 만나기 안전하고 따뜻한 배움의 공동체
희망제작소 내일상상프로젝트 나의 진로와 사회참여의 연결고리 찾기
+ 문     의 : 아름다운재단 연구교육팀 02)6930-4509, 4524 / edu@beautifulfund.org
+ 주     관 : 아름다운재단,SAP
참가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