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유층 기부문화 활성화를 위한 세미나 개최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오는 4월 30일  참가 접수 중

 부유층 기부 관련 각계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부유층 기부문화 활성화’라는 단일 연구 주제를 놓고 현황과 과제를 모색하는 세미나가 마련된다.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소장 박태규)는 오는 4월 30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모금전문가, 모금전문기관 고액모금담당 실무자, Wealth Manager, 고액 기부자 등 여러 전문가들을 패널로 초빙한 가운데 ‘부유층 기부문화 활성화를 위한 연구결과 발표 세미나’를 개최한다.

기부문화와 비영리단체의 성장과 함께 부유층의 기부에 대한 관심은 높아졌지만 그에 비해 부유층의 기부에 대한 연구와 정보는 턱없이 부족했던 게 사실이다. 이는 기부선진국에 비해 부유층의 기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낮고 한국사회에서 부유층의 기부가 활성화 될 수 있는 환경이 미비한 데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는 한국 사회의 기부문화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지난 2008년부터 전문 기획연구를 진행해왔다. 이번 세미나는 그 두 번째 연구로서 부유층 기부에 대한 사회적 인식 향상의 계기를 마련하고 한국사회 부유층들의 건강한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세미나는 부유층 기부에 대한 심층 연구 결과 발표와 이에 대한 각계 전문가들의 패널발표와 토론으로 이루어진다.

주제 발표에는 ‘부유층 기부문화 활성화를 위한 연구’라는 제목으로 연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의 강철희 교수와 한국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이민영 교수가 참여한다. 이어 패널발표시간에는 강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한동우 교수의 주재로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자원개발팀 서영일 팀장, (주)도움과나눔 최영우 대표, 하나은행 Wealth Manager 김정철 팀장, 이무석 영남대학교 발전협력팀장이 함께 참여하여 다양한 관점과 경험에 바탕 한 실제적인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는 관계 공무원, 시의원, 시민사회단체 실무자, 연구자, 일반 시민 등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참여 방법은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a “http:=”” www.beautifulfund.org=”” “=”” target=”_self”>www.beautifulfund.org) 공지를 참고하면 된다.

한편,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는 기부와 관련된 연구와 조사, 출판,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한국 사회 기부문화의 질적 향상을 이루고자 설립되었으며, 매년 한국의 기부문화 실태를 조사하여 발표하는 국제기부문화 심포지엄 ‘기빙코리아’를 개최하고 있다.

‘부유층 기부문화 활성화를 위한 연구’는 기부문화의 과학화를 위해 전문성과 연구비를 기부한 남승우, 윤재승 두 기부자의 후원으로 이루어졌다.  

문의)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02-730-1235 (내선 121)

? 부유층 기부문화 활성화를 위한 연구결과 발표 세미나 개요

 

? 행사명: 부유층 기부문화 활성화를 위한 연구결과 발표 세미나

? 일  시 : 2009. 4. 30 (목) 오후 2시 – 5시

? 장  소 : 대한서울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

? 대  상 : 관계 공무원, 시의원, 시민사회단체 실무자,

          연구자, 일반시민 등 150명

? 내  용 : 부유층 기부문화 활성화를 위한 연구결과 발표 세미나

1) 주제 발표 : 강철희 연세대 사회복지학 교수

               이민영 한국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2) 종합 토론 : 좌장 한동우 강남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서영일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자원개발팀 팀장

               김정철 하나은행 Wealth Manager 팀장

               최영우 (주)도움과나눔 대표

               이무석 영남대학교 발전협력팀장,

                      전국대학발전기금협의회 회장

                       

? 참여방법 :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

? 주 최 : 아름다운재단

? 주 관 :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