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저금통 다 모여라”

출동! 부르면 달려간다

세계 최초 저금통 수거 전용차 부릉부릉=3

어디선가 누군가의 저금통이 가득 채워지면 틀림없이 나타나는 존재가 있다.

세상의 모든 저금통을 모으기 위해 오늘도 땀 흘려 나눔의 가속페달을 밟고 있는 아름다운재단의 ‘저금통 수거 전용차’이다.

돼지저금통, 블록모금함, 배불뚝이저금통, 홀쭉이저금통, 빨강저금통, 파랑저금통…….

저금통 수거 전용차는 각 가정과 직장에 잠들어 있는 모든 저금통을 수거한다. 

아름다운재단이 ‘2008 꿈을 담은 모금함 무지개 상자’ 캠페인 일환으로 운행하는 저금통 수거 전용차는 우리 주변 곳곳에 존재하는 저금통의 동전을 모아 오는 12월 6일 청계광장에 도심 최초로 조성되는 ‘동전나눔밭’에 뿌릴 목적으로 특수 제작됐다. 모은 동전은 전액 경제적으로 어려운 아동, 청소년의 문화체험 및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데 쓰인다.

저금통 수거 전용차는 지난 11월 5일 서울 동광초등학교 학생들과 함께한 첫 수거이벤트를 진행한 이래 서울?경인지역 내 20인 이상 수거 요청이 있으면 어디라도 출동하고 있다.

지난 18일 오전 11시 수원시 권선구에 자리한 ‘농촌진흥청 어린이집’에서 진행한 수거이벤트에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고사리 손을 호호 불며 저금통을 들고 나온 어린 꼬마들로 수거차량 주변이 북적북적했다.

이날 아이들은 조심조심 수거차량의 사다리를 밟고 올라서 열심히 모은 동전을 직접 탈탈 털어서 넣는가하면 수거차량의 마스코트 분홍돼지인형과 기념촬영을 하며 즐거운 한때를 보냈다.

어린이집 관계자는 “그간 열심히 모은 동전으로 어린이집 아이들에게 경제교육을 시켜주고 싶어서 아름다운재단 측에 수거 차량 출동을 신청하게 됐다”며 “재단 간사가 현장에서 즉석 나눔 교육도 시켜주고 귀여운 돼지인형과의 놀이도 진행되어 아이들에게 참으로 소중한 추억이 됐다”고 말했다.

저금통 수거 전용차는 토, 일요일을 제외한 서울과 경인지역 내 20인 이상 학교, 기업, 단체 등에서 신청하면 찾아가는 수거 서비스를 제공한다. 방문 신청은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www.beautifulfund.org)를 통해 받는다. 20인 이하의 경우 택배, 무통장입금 등을 통해 저금통 기부에 참여할 수 있다(문의 02-766-1004).

신청이 힘든 기부자를 위한 거점 순회도 진행된다. 수거차량은 시청, 테헤란로, 명동 등 거점을 순회하며 일반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다. 스케줄은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별첨 

1. 저금통 수거 전용차 출동 일정

일시 

장소 

내용 

11월 25일 오전 9시

주방가구회사 넵스(Nefs)

_강남구 도곡동

일터 차원에서 무지개 상자 캠페인 참여. 2007년부터 아름다운재단과 소외시설 및 단체의 주방가구 개보수 지원 사업 진행.

11월 25일 낮 12시

덕성여대_도봉구 근화교길

학교 차원에서 무지개 상자 캠페인 참여

11월 26일 오전 10시

국민대_성북구 정릉동

학교 차원에서 무지개 상자 캠페인 참여

11월 27일 오전 10시

GS홈쇼핑_영등포구 문래동

무지개 상자 캠페인 공동파트너

11월 28일 오전 11시

가현초교  1학년 3반

_인천 서구 신현동 

학교생활 시작하는 1학년들에게 나눔 실천하게 해주고 싶다는 이미덕 교사의 바람으로 무지개 상자 캠페인 참여

11월 28일 오후 5시

부개여고 

_인천 부평구 부개3동

재단 나눔교육을 계기로 고진아 교사가 중심이되어 무지개 상자 캠페인에 참여

12월 3일 오후 1시

한국육영학교_송파구 장지동

 

12월 3일 오후 4시

성미산어린이집_마포구 성산동

 

2. 무지개상자 캠페인_ 12월 6일 청계광장 동전나눔밭 행사 소개

미국의 대표적 기부행사 ‘페니 하베스트 필드(Penny Harvest)’. 매년 연말이면 뉴욕 록펠러 센터 앞 광장에 1센트짜리 동전 1억 개가 쌓여 ‘밭’을 이루는 장관이 연출된다. 작은 동전들이 만든 나눔의 기적, 그 기적이 서울 도심 청계광장에서도 펼쳐진다. 우리사회 부를 상징하는 은회색 고층빌딩 숲 한가운데 시민들이 십시일반 자발적으로 기부한 저금통 속 동전들로 우리사회 소액기부문화의 상징으로 기억될 대형 ‘동전나눔밭’이 조성될 예정이다. 

? 일시 : 2008년 12월 6일(토) 08:00~22:00

? 장소 : 서울 청계광장 소라탑 인근

? 내용 :

    – 청계광장 한가운데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가져온 모금함과 기 수거된 모금함의 동전         을 쏟아 부어 12m*6m 크기의 동전나눔밭 조성.

    – 청계광장 내 수거된 모금함으로 희망글자 만들기 

    – 블록 튜닝전, 아름다운카페, 뷰티플밴드(가제) 등 부대행사

? 예상 참여인원 : 4만명

3. 무지개 상자 캠페인 소개

‘2008 꿈을 담은 모금함 무지개 상자 캠페인’은 아름다운재단과 GS홈쇼핑이 함께 우리사회 소액기부문화를 활성화하자는 취지로 10만 개의 모금함을 일반 시민들에게 배포, 수거하고 12월 6일 서울 청계광장에서 시민참여형 ‘동전나눔밭’ 행사를 펼쳐내는 나눔 프로젝트이다. 이렇게 모금된 기부금은 저소득 아동, 청소년의 문화체험 및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블록모양의 저금통은 우리나라에선 처음으로 제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