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의 참여와 나눔, 531지방선거와 만나다

얼굴도장으로 투표약속하고 가상정책투표에도 참여
‘재미’와 ‘의미’ 두 마리토끼를 잡는 선거이벤트
기부포털사이트 ‘해피빈’에서 5월 31일까지 진행


1. 네티즌의 참여와 나눔이 531지방선거와 만난다. 아름다운재단(이사장 박상증)과 nhn(주)(대표 최휘영)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기부포털사이트 해피빈 (<a “http:=”” happybean.naver.com”=””>http://happybean.naver.com)은 531지방선거를 맞아 재미와 의미를 더한 온라인 참여이벤트 “우리가 만드는 대한민국”을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네티즌이 투표를 약속하는 ‘얼굴도장찍기’, 좋은 공약을 직접 선정하는 ‘가상투표하기’, 정책선거활동을 주도하는 시민사회단체에 직접 ‘기부하기’ 등 세 가지로 진행되며, 2006년 5월 22일부터 지방선거일까지 계속된다.

2. 2006지방선거시민연대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이번 온라인 이벤트는 만 19세 이상 네티즌의 선거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것으로, 지난 지방선거에서 한 표 차이로 당락이 결정되거나 동수의 표를 받았어도 나이차로 당락이 결정되는 사례 등이 많았던 만큼, 온라인세대들에게 선거의 의미를 알려내고 재미를 더한 이벤트 참여를 통해 투표권행사로 자연스레 이어지도록 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3. 이번 이벤트에서 진행되는 온라인 참여이벤트 “얼굴도장찍기”는 네티즌들이 531지방선거참여를 약속하는 것으로서, 이번 선거에 대한 네티즌의 생각과 당선될 지역일꾼들에게 바라는 메시지를 얼굴사진과 함께 올리면 된다. 네티즌이 “얼굴도장찍기” 이벤트를 참여하면, 참여 1건당 531원씩이 적립되어 선거이후 당선자들의 정책활동을 모니터링할 “2006지방선거시민연대”에 전달된다. 

지금까지 참여한 네티즌 중 ‘잎차’님은 본인의 아들 얼굴과 함께 ‘딱 19년만 기다려줘. 난 꼭 할꺼야. 투표! 어르신들 꼭 투표하삼’이라는 메시지를 남기는 등 기발하고 재미있는 상상을 사진과 메시지에 담아내고 있다.

4. 이와 함께 “2006지방선거연대”가 제시한 좋은 정책 10대 공약에 투표하는 ‘가상투표하기’에서는 가상 후보들의 공약에 네티즌이 직접 투표를 진행하고 있는데, 25일 현재 “지자체 예산은 어디로? 참여예산제를 통해 시민참여로 투명한 행정을 하겠습니다”는 공약을 펼친 가상후보가 가장 많은 득표수를 얻어, 선두를 달리고 있다.

5. “우리가 만드는 대한민국” 이벤트에 참여하는 네티즌은, 531 지방선거와 관련하여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국민정책제안운동을 펼치고 있는 “2006지방선거시민연대”, 예산감시, 복지, 환경, 문화 등의 주요핵심 정책활동을 제시하고 있는 “함께하는시민행동”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의 활동을 위한 직접기부에도 참여, 나눔도 함께 실천할 수 있다.

6. 딱딱하고 복잡하게만 느껴지는 선거, 특히 시민들이 대선이나 총선보다 낮은 관심과 참여율을 보이는 가운데, 재미와 의미를 더한 선거참여 이벤트 ‘우리가 만드는 대한민국’은 531지방선거의 중요성을 네티즌에게 알리는 한편, 이번선거와 후보들에게 바라는 네티즌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아내고 있다. 이번 온라인 이벤트에서는 한 표 차이로 당락이 결정된 지난 선거의 사례들과 함께 531지방선거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도 함께 볼 수 있다.

7. 온라인 기부사이트 해피빈(<a “http:=”” happybean.naver.com”=””>http://happybean.naver.com)은 아름다운재단과 nhn(주)이 만든 새로운 개념의 기부포털사이트로 대한민국 네티즌의 기부문화 확산 및 공익단체들의 재정안정에 기여하고자 2005년 7월 오픈, 국내 1천여개 공익단체의 기부블로그 ‘해피로그’ 운영과 네티즌 참여이벤트 및 공익단체 지원이벤트를 다각적으로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