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30 다자간협력사업 ‘뷰티풀 커넥트’ 추진…공공·민간·시민사회 협력 모델 구축
아름다운재단이 경기도·㈜엠와이소셜컴퍼니(MYSC)와 함께 ‘뷰티풀 커넥트(Beautiful Connect)’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뷰티풀 커넥트’는 지역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직면하는 사회문제를 스스로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험적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다자간 협력모델이다. 복잡하고 난제화되는 사회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민관을 비롯한 다양한 영역과의 협력을 시도하며, 지역의 주체적 참여를 핵심에 두고 설계됐다.
이 사업은 주민, 공공, 민간뿐 아니라 다양한 전문가들이 함께 협력하여 지속가능한 공익 생태계로 이어지도록 기획된 것이 특징이다. 돌봄 문제를 비롯해 기후위기, 지역의 불평등 문제 등 시대적으로 긴급한 해결이 요구되는 사회문제를 단계적으로 풀어나가며, 주민 주체들의 역량을 성장시키는 데에 중점을 둔다. 이는 단순한 재정 지원을 넘어 협력과 역량 강화라는 두 축을 통해 지역이 스스로 변화의 동력을 만들어가도록 돕는 차별성이 있다.
아름다운재단·경기도·㈜엠와이소셜컴퍼니(MYSC)는 지난달 30일 서울시 종로구 아름다운재단에서 다자간협력사업 ‘뷰티풀 커넥트’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진아 아름다운재단 사무총장, 공정식 경기도 사회혁신경제국장, 김정태 ㈜엠와이소셜컴퍼니 대표, 신남균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뷰티풀 커넥트’는 마을공동체와 활동가가 중심이 되어 지역 의제를 발굴하고, 주민·전문가·공공·민간 파트너가 함께 문제 정의부터 해결까지 함께 설계하는 다자간 협력방식의 지역문제 해결 프로젝트다. 또한 프로젝트 진행 과정은 기록·공유되어 사회적 공론을 형성하고, 정책·민간 자원으로 확산되며 지속가능한 변화를 도모한다. 아름다운재단은 2025년 1차년도 사업에서 ‘지속가능한 문제 해결 모델 구축’을 시작으로, 다양한 협력 주체들과의 연결을 통해 장기적으로 협력 모델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본 지원사업은 경기도 내 마을공동체 중에서 현장 조사와 워크숍 과정을 통해 참여 대상을 확정한다. 1차년도(2025~2026년) 시범사업은 총 3억 원 규모로, 올 하반기에는 1억 5천만 원이 집행될 예정이다. 선정된 공동체에는 전문 컨설팅과 외부 자원 연계, 엑셀러레이팅 등이 지원된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각 기관은 역할을 나누어 전문성을 발휘한다. 아름다운재단은 사업의 재원을 제공함과 동시에 사업을 총괄하며 협력 모델을 설계하고 조율한다. 경기도는 행정 및 정책적 기반을 지원하고,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를 통해 지역 현장 소통 및 공동체 발굴을 담당한다. 사회혁신 컨설팅 기관인 MYSC는 프로젝트 실행 설계, 외부 자원 연계, 엑셀러레이팅을 통해 공동체의 역량 강화를 뒷받침한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김진아 아름다운재단 사무총장은 “최근 발생하는 다양한 지역 문제는 점차 난제화되고 있어 정부나 지자체, 민간은 홀로 해결할 수 없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의 경험과 자원을 모아 함께 해법을 만드는 협력이 절실하지만 ‘형식적인 협력이나 거버넌스’가 난무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아름다운재단은 실질적으로 작동하는 협력의 모델을 만들기 위해 민간 공익재단으로서 재원과 자원을 투자할 것”이라며 “‘뷰티플 커넥트’는 이 지속가능한 모델을 만드는 마중물이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공정식 경기도 사회혁신경제국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공공과 민간의 다양한 주체들이 협력해 새로운 문제해결 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가 더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정태 ㈜엠와이소셜컴퍼니 대표는 “공동체가 발굴한 의제와 실행력을 구체적인 모델로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민간의 창의적 접근이 큰 힘이 될 수 있다”며 “‘뷰티풀 커넥트’를 통해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시도가 지역문제 해결의 실행 모델로 자리 잡아 다른 지역으로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아름다운재단은 기부자, 활동가, 아름다운 시민이 함께 하는 공익재단이다. ‘모두를 위한 변화, 변화를 만드는 연결’을 위해, 올바른 기부문화를 확산하고 30여 개 사업을 통해 이웃을 돕고 공익활동을 지원한다.
[사진] 다자간협력사업 ‘뷰티풀 커넥트’ 업무 협약식 단체사진
(왼쪽부터) 김정태 ㈜엠와이소셜컴퍼니 대표 – 김진아 아름다운재단 사무총장 – 공정식 경기도 사회혁신경제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