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재단은 소원우체통기금을 기반으로 ‘아동청소년 소원이루기 지원사업_청소년 문신 제거시술 및 자립지원’을 진행하였습니다. 본 사업은 저소득가정 및 쉼터거주 청소년들의 문신을 지워 주고 자립을 위한 진로프로그램을 지원하였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은 2013년에 선정된 청소년들의 문신제거 시술을 끝으로 본 지원사업을 종료합니다. 그 동안 보내주신 아동청소년 소원이루기 지원사업 ‘청소년 문신 제거시술 및 자립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과 지지 감사드립니다.
지원사업 종료에 앞서 지금까지 지원사업에 참여하였던 이제는 어른이 된 참여자들에게 유선연락을 통해 사업 종료 소식을 알리고, 시술이후 변화된 모습을 인터뷰 하였습니다.
2009년부터 2012년까지 청소년 문신제거지원사업을 통해 지원을 받은 참여자 총 50명의 참여자 중 대부분 참여자들의 연락처가 많이 변경되었지만, 연계시설의 도움으로 변경된 연락처를 받을 수 있었답니다. 도움을 주신 많은 시설에 다시 한 번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락처 미확인 및 중도 포기 등으로 연락이 닿지않은 학생들을 제외하고 1:1 전화면접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문신제거 지원자에게 묻다》
① 아름다운재단 청소년 문신제거시술 및 자립지원사업을 통해 문신이 다 지워졌나요?
– 응답자 중 문신이 다 지워졌냐는 질문에 53%는 다 지워졌다고 응답하였으며, 나머지 47%는 개인차가 있으나 아직 다 지워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② 지원 종료 이후 개인적으로 별도의 시술을 받았나요?
– 문신이 다 지워지지 않았다고 응답한 학생 중 56%는 흔적이 조금 남았으나 개인적으로 시술에 만족하거나 시술을 받을 수 있는 시간을 내기가 어려워 추가적인 시술을 받지 않는다고 응답하였으며, 나머지 44%는 병원에서 지원이 추가적으로 연계되어 시술을 받은 적이 있다고 합니다.
③ 문신제거지원사업 참여가 취업 또는 진학에 어떤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나요?
– 문신제거지원사업을 통해 참여자 자신감 상승, 취업 시 면접에서의 도움, 개인의 높은 만족도, 긍정적 마인드 형성, 사회복지학과에 진학하여 다른 사람을 돕는 일을 하고 싶다는 참여자의 응답 등 참여자 모두 긍정적인 대답 하였습니다.
④ 문신제거지원사업 종료 안내 및 건의사항이 있나요?
– 문신제거지원사업이 2013년 지원을 마지막으로 올해 12월 종료됨을 안내 후 건의사항을 묻자 1년 또는 최대 2년 이라는 기간을 정하기보다는 문신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하여 지원기간을 지워질 때 까지였으면 좋겠다는 응답과 함께 지원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해 주었습니다.
문신제거지원사업은 문신 크기, 피부상태, 진료의 성실한 참여 등의 사유로 문신제거의 결과가 개인별로 상이한 편입니다. 1년 만에 다 지워진 지원자도 있었으나 추가지원을 통해 2년 동안 시술을 받아도 지워지지 않은 경우가 있었습니다.
허나 문신제거는 개인차가 있는 것에 반해 치료비 지원혜택 및 전문 사례관리 부문은 참여자의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5년 여간 지속해온 ‘아동청소년 소원이루기 지원사업 <청소년 문신 제거시술 및 자립지원>’ 은 12월 마지막 진료를 앞두고 있습니다. 그동안 지원사업에 관심 가져주신 모든 분들과 용기 내어 참여해준 지원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