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재단 연차보고서 ‘2016 나눔가계부’가 발행됐습니다.
2016년 한 해 동안의 주요 활동, 기금 조성과 지원사업 성과, 운영 및 재정 정보를 성실히 담았습니다. 나눔으로 세상을 빛내주신 기부자님들, 함께 변화를 만들어가는 지원자님들이 있었기에 만들 수 있는 아름다운재단의 나눔가계부입니다. 그 마음을 잊지 않고, 2017년에도 보다 풍성하고 알찬 내용을 담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16년 나눔가계부! 이렇게 제작했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은 2016년에도 공익활동, 아동·청소년, 사회적 약자 등 다양한 영역에서 지원사업을 펼쳤습니다. 성숙한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연구·교육 사업과 아름다운재단의 활동에 기반이 되는 기금 조성 사업도 활발했습니다.
‘이러한 아름다운재단의 사업 활동, 이를 통한 변화를 어떻게 하면 더 잘 보여드릴 수 있을까?’ 매해 연차보고서를 만들며 늘! 가장! 고민하는 부분입니다.
기존 나눔가계부의 [기금 조성], [목적사업], [재정] 등 3개 영역과 전문가 리뷰 구성 등 큰 틀은 유지했습니다. 각 영역의 도입에 주요 수치를 그래프와 인포그래픽으로 구성해 세부 사업 내용에 앞서 2016년 주요 활동 성과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목적사업]의 주요 지원사업 소개는 ‘공익활동 지원’, ‘아동·청소년 지원’, ‘사회적 약자 지원’, ‘기부문화 확산’ 등 4개 세부 영역으로 구성을 변경했습니다. 각 세부 영역별 여러 지원사업의 성과와 함께 대표 사업을 하단 박스로 구성하여 더욱 풍성하게 담아보았습니다.
[기금 조성]은 2016년 진행한 주요 캠페인 <60일의 건강보험증>, <집에 가고싶다>, 생애주기기부 <아름다운Day>의 성과와 함께 인세기부 ‘나눔의책’을 소개했습니다. 우리 주변의 이웃과 나눌 수 있는 1%나눔 중 인세기부를 통해 지난 한 해 따뜻한 나눔을 함께 해주신 작가님들과 출판사, 나눔의 책 이야기를 전합니다.
2016년 새롭게 조성된 기금과 함께 10주년 기금을 소개했습니다. 우리 사회 변화를 위해 나눔의 씨앗을 심고, 그 씨앗이 아름드리나무로 자랄 수 있도록 지난 10년 동안 꾸준히 기부 활동을 이어온 기업과 기부자님들의 이야기로 아름다운재단의 나눔에 관한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겨 봅니다.
아름다운재단의 나눔의 가치,
세상을 바꾸는 크고 작은 변화의 이야기를 더 많은 분과 나눕니다.
올해는 특별히 ‘나눔의 숲 포스터’를 제작했습니다. 나눔의 씨앗이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나무가 되고, 또 그 나무들이 더 많아져 나눔의 숲을 이루길 바라는 마음을 따뜻한 일러스트로 표현해 보았습니다. 기부자님들의 나눔의 한마디도 함께 담았습니다. 한 면에는 장학생들의 김군자 할머니 방문 후기부터 이른둥이 주호의 성장기, 기부 및 사회 참여로 스스로 역할을 찾아가는 청소년들의 이야기, 지역의 변화를 이끄는 지역 공동체 활동까지. 세상을 바꾸는 소중한 이야기들을 담았습니다.
[나눔가계부 구독자 의견 작성하기] ▶ https://goo.gl/forms/P6yaJ2x7Ec6YdlV62
나눔가계부를 만들며, 한 해 동안 소중히 만들어온 이야기들을 온전히 담아내지 못했다는 아쉬움은 언제나 남습니다. 더 많이 고민하고, 더 많은 분의 의견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진심어린 조언과 지혜를 함께 나눠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조금이나마 빨리 기부자님을 찾아뵙기 위해 연휴 기간 우편발송을 진행했는데요. 집과 회사의 우편함에 꽂혀있던 나눔가계부가 소중한 사람에게 받은 편지처럼 반가운 소식이었으면 좋겠습니다. 🙂
함께해주시는 기부자님,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