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을 가득 채운 변화의 시나리오. 그 시나리오들은 어떤 모습으로, 어떻게 우리 사회를 조금씩 변화시키고 있을까요? [2014 변화의 시나리오 프로젝트 지원사업], 그 결과들을 공유합니다. 미미하지만 꾸준히 우리 사회를 변화시켜나갈 작은 움직임들은 앞으로도 계속 될 것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현장과 이론이 만나는 연구소 생태지평은 프로젝트 B 지원사업으로 ‘자연이 쓰고, 사람이 읽는 환경 개념어 사전’을 제작하였습니다. 그냥 있는 단어로 사전을 만든 것이 아니라 용어 사례조사, 설문조사를 진행해 이를 분석하고 내용을 채워나가고 있습니다. 환경교육의 또다른 교재가 될 사전으로, 앞으로도 조금 더 내용을 채우고 보완해나가야 하는 과제가 남았답니다.
변화의 시나리오 B 지원사업으로 ‘자연이 쓰고 사람이 읽는 개념어 사전’을 만들고 있는 생태지평입니다.
단어란 모름지기 시간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며, 부르는 대상에 따라 달리 부르기도 합니다. 개념어 사전은 이러한 차이를 줄이기 위해 작성한 책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4대강 살리기라고 외쳤고, 시민단체는 4대강 죽이기라고 외쳤던, 본질은 같으나 상호가 갖고 있는 ‘큰’ 개념 차이에 대해 양측 입장을 읽어보며 독자로 하여금 그 사건(혹은 단어, 사고)의 본질을 고민해보도록 하는 내용의 책입니다. 그야말로 변화의 시나리오!
개념어 사전은 학교에서 일하는 선생님, 시민단체에서 일하는 활동가, 많은 지식을 갖고 계신 전문가 등과 함께 워크숍, 회의를 통해 차근차근 만들었습니다. 지난 10년간 신문자료를 모니터링하여 가장 사회적인 이슈가 되었던 단어·사건·사고 40개를 선정하였고, 선정된 단어들과 연관된 20년 동안의 언론기사, 정부 보도자료, 시민사회 보도자료 및 성명서를 하나하나씩 읽으며 단어들에서 파생되는 단어들을 엮은 마인드맵 작업도 진행하였습니다. 이 작업을 통해 단어들이 가져야 할 무게와 정말 우리가 꿰뚫어 봐야 할 내용들을 알게 되면서 활동가 역량강화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지난 자료들을 처음부터 하나씩 보는 게 자주 있는 일이 아니다 보니 작업할 때는 몰랐지만, 이제는 이 작업이 활동가에게 얼마나 큰 재산이 되었는지 알게 되었죠! 선정된 40개 단어에서 평균 10개 이상의 단어들이 파생하면서 최소 400여개 이상의 단어들이 개념어 사전 위를 뛰어다니기 시작하였고, 마인드맵에 앉혀놓고 보니 정말 화려한 벽지 같았습니다.
마인드맵 작업을 통해 단어들이 서로서로 유기적인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비슷한 것끼리 묶고, 묶은 단어를 지칭할 올바른 단어를 선정하여 22개의 단어를 최종 선정하였습니다. 선정된 단어들은 지난 10년간 한국 사회에서 큰 이슈를 몰고 온, 특히 대한민국 환경사에서 이 단어들을 빼고는 이야기 할 수 없는 단어들로만 엄선하였습니다.
개념어 사전을 작성하면서 과연 시민들은 환경 이슈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어 전국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많은 시민들이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고, 다양한 환경 이슈를 알고 있다는 점 등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만 연령대별로 환경 이슈에 대한 약간의 의견차이가 있는 것을 발견해, 개념어 사전을 통해 이러한 세대차이도 극복할 수 있겠다는 것도 확인하였습니다.
전국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한 현장감 있는 자료와 10년간의 언론자료와 정부 및 시민사회자료, 생태지평이 현장에서 찍은 생생한 사진들, 개념어 사전에 선정된 단어들이 나오기까지의 과정을 보여주는 단어별 마인드맵이 잘 어우러지도록 개념어 사전을 만들고 있습니다. 원래 계획이라면 이번 봄 나왔을 텐데 이것저것 욕심을 부리다보니 출판 일정 등이 조금 지연되어 아직 책자로 완성되지는 못했습니다. 그만큼, 마지막까지 꼼꼼하게 작업해 더 많은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는 개념어 사전을 출판하도록 하겠습니다. <변화의 시나리오B> 사업이었던 개념어 사전을 통해 사회가 조금씩 변화하길 바랍니다!
글 / 사진 : 생태지평
<함께 읽기>
■ 전국 성인남녀 500명에게 물었습니다 1편 – 생태지평
■ 전국 성인남녀 500명에게 물었습니다 2편 – 생태지평
■ 전국 성인남녀 500명에게 물었습니다 3편 – 생태지평
환경운동, 생태보전온동. 보다 넓어지고 깊어져야 합니다. 비전과 대안을 튼실히 하고 심층적 연구조사, 정책 개발을 통해 국민들의 지지와 참여로 생태보전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생태지평 홈페이지 둘러보기 : http://ecoin.or.kr]
아름다운재단 <변화의 시나리오> 지원사업은 우리 사회의 대안을 만들고, 변화의 동력이 될 수 있는 공익활동, 특히 “시민참여와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공익활동” 지원을 핵심가치로 합니다. 더불어 함께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사람과 사회를 변화로 이끄는 <변화의 시나리오>와 함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