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변화의 시나리오 인프라 지원사업]은 정부지원 없이 주로 회원들의 회비로 운영되는 비영리공익단체의 사무환경을 개선하고, 필요한 기자재 지원 등을 통해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공익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부족한 재정에 컴퓨터 하나, 카메라 하나 구입하기 쉽지않은 단체들이 많은데요. 디지털 사무기기 구비, 업무 효율성을 위한 사무환경 개선은 우선순위에서 자주 밀리게 되는 사업입니다.  

올해 인프라 지원사업에는 총 20개 단체를 선정했는데요. 지원사업을 통해 변화된 단체들의 이야기, 단체들의 일상과 활동에 어떤 날개를 달아주었을까요? 바쁜 와중에도 기꺼이 이야기를 전해주신 단체들에 감사의 마음 전합니다. 공익활동의 든든한 파트너로, 꼭 필요한 곳에 아름다운재단이 함께 하겠습니다.  

 

<전쟁없는세상>은 만들어진지 10년도 넘은 단체이지만, 활동가들의 최저임금에 대한 논의가 흘러나온 것은 올해가 처음이었을 만큼 넉넉지 않은 재정상황에 놓여있었습니다. 군사주의가 강한 한국 사회에서 다들 불편해하는 군대의 본질에 대한 이야기를 해서였을까요. 단체에 요구되는 활동과 기대는 날이 갈수록 늘어났지만, 후원회원의 증가는 더디기만 합니다.

워크숍이나 세미나 등 자료를 함께 보는 활동이 필요할 때마다 늘 주변 단체에 빔 프로젝터를 빌리러 다녀야 했고, 나름 고가의 장비를 빌려오고 가져다주는 과정은 눈치도 보이고 꽤나 신경이 쓰이는 일이었습니다. 자칫 방심하면 빔 없이 불편하게 워크숍을 진행할 수밖에 없었지요. 함께 사무실을 쓰던 단체가 이사 가면서 함께 잘 얻어 쓰던 스크린마저 없어져서 워크숍 때마다 회의실 유리창에 전지를 이어 붙여야했고요. 회의자료 복사는 근처 문구점을 찾아다녔고, 왜 그런건지 사무실 근처 문구점들은 복사기가 자주 고장 나서 급할때에는 발을 동동 굴러야 했습니다. 서둘러 자료를 복사해서 기자회견 시간에 맞춰가야 하는 날이면 정말 피가 바짝 마르는 기분이었습니다. 스캔해야 하는 급한 서류는 스캐너가 있는 다른 단체를 찾아 헤매던 서러운 기억이… (아… 눈물이…)  

기존에 10년 동안 썼던 낡은 프린터.

기존에 10년 동안 썼던 프린터

아름다운재단 인프라 지원사업으로 구입한 캐논 출력, 복사, 팩스, 스캔 겸용 복합기

아름다운재단 인프라 지원사업으로 구입한 복합기

           

그러다가 아름대운재단의 사업 선정단체들이 모이는 자리에 다녀온 활동가가 인프라 지원사업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면서, 저희 단체도 신청할 수 있다는 기쁜 소식을 전해왔습니다. 그래서 복합기와 빔 프로젝터, 스크린, 노트북을 신청하게 되었고, 고맙게도 선정이 되어 새로운 기기가 사무실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일상 업무의 효율이 눈에 띄게 증가하면서 사무국 활동가들은 조금은 더 일할 맛이 났다는 후문입니다. ^^

오래되어 지저분하게 인쇄되는 프린터를 치우고, 새 복합기를 들여놓은 이후, 동네 문구점 흐릿흐릿 거무튀튀한 복사가 아니라 양면인쇄로 깔끔한 수감자 우편물을 감옥에 있는 병역거부자들에게 보낼 수 있게 되었고, 다음날 아침에 있는 기자회견을 위해 보도자료도 미리 복사해서 준비할 수도 있었습니다. 언론사에 팩스를 보낼 때도 편하게 작업하고, 지원사업의 증빙자료로 제출할 영수증이나 통장사본 스캔도 저희 사무실에서 바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인프라 지원사업의 결과보고서에 첨부한 자료들도 이걸로 스캔했어요.

매달 진행되는 비폭력 트레이너들을 위한 트레이닝 워크숍에서도 그렇고, 평화캠프를 할 때도 빔 프로젝터와 노트북의 활약은 대단했습니다. 빌려온 단체에게 반납할 일정의 고려 없이 우리 자체적인 계획대로 기자재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참 좋더라고요. 뒷풀이 자리에서 해외의 활용 영상을 함께 나눠보며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를 만들 수도 있었습니다. 

지원받은 기자재를 활용하여 워크숍 진행 중

지원받은 기자재를 활용하여 회의 진행 중

이번에 지원받은 기자재들은 아마 앞으로 마르고 닳도록 잘 활용할 수 있을 겁니다. 그만큼 더 적극적이고 활발한 활동으로 보여드릴 테니 지켜봐 주세요. 감사합니다.

 

글|사진 : 전쟁없는세상  

 


아름다운재단 <변화의시나리오> 지원사업은 우리 사회의 대안을 만들고, 변화의 동력이 될 수 있는 공익활동, 특히 “시민참여와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공익활동” 지원을 핵심가치로 합니다. 더불어 함께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사람과 사회를 변화로 이끄는 <변화의 시나리오>와 함께해 주세요!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