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선정된 총 23개 단체가 정해진 예산 내에서 더 좋은 물품을 구입하기 위해 알아보고, 두드려보고, 발품팔고 하여 마무리한 이야기를 나누려고 합니다. 컴퓨터 하나, 카메라 하나.. 이런 작은 물품들이 단체들의 일상에, 활동에 어떤 날개를 달아주었는지 함께 느껴보셨으면 합니다. 바쁜 와중에도 기꺼이 이야기를 함께 나눠주신 단체에도 감사의 마음 전합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앞으로도 작지만, 공익활동에 꼭 필요한 것들을 채우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ODA Watch는 국제개발협력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애드보커시 전문 기관으로 주로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 캠페인 활동을 진행하고 있답니다. 이에 대중들이 쉽게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는 소통 기반의 활동에도 많은 힘을 기울여야 하는데요~ 이에 우리 단체는 올해 ‘소통하고 공감하는 ODA Watch 만들기’를 주요 목표와 과제로 두고 활동하고 있답니다.
그래서 대중들과 호흡할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을 기획하려 하지만 활동을 위한 여러 장비들이 우리 단체 내에서는 많이 부족함을 느끼게 됩니다. 예를 들어 거리 캠페인을 하려면 사람들에게 내용을 설명하기 위한 충전식 앰프도 필요하고, 캠페인 설명 판넬을 전시할 이젤도 필요한데, 그 전까지는 대형 단체들의 도움을 받아 할 수밖에 없었어요.
그러던 중 아름다운재단의 <변화의 시나리오> 특별 지원 사업을 알게 되었고, 최종적으로 지원을 받는 단체로 선정되었답니다.
저희가 지원 받은 품목은 총 5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컴퓨터 본체와 모니터인데요, 사무국 직원 모두 오래된 중고 컴퓨터를 쓰고 있는지라 보안과 고장 위험에 크게 노출된 상태였답니다. 더불어 보고서 작업과 홍보 영상/포스터까지 내부에서 처리하고 있는지라 편집 작업이 수월한 와이드형 모니터도 정말 필요했어요.
두 번째는 노트북! 교육 사업과 외부 활동(회의)이 많아 항상 필요한 물건이었어요. 지금껏 실무자들의 개인 노트북을 가져와야 작업이 가능했기에 당번이 되는 실무자의 출퇴근길은 무척 고되었답니다.
세 번째는 캠코더에요. 캠페인 활동을 기록하고 대내외적인 홍보물을 만들기 위해서 캠코더 촬영이 필수라지요. 올 봄에 저희 단체는 캠페인과 커뮤니케이션 활동 전담 인력을 선발했고 이번 지원을 통해 구입한 촬영기기를 가지고 담당자가 대중과의 소통을 위해 힘쓰고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캠페인의 꽃! 무선앰프와 캠페인용 이젤인데요,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메시지를 전파할 수 있는 무선앰프와 효과적으로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플랜 카드를 고정 할 수 있는 시설물인 이젤을 활용할 수 있어 활동에 도움이 되었답니다.
기자재를 구입한 뒤로 저희는 두 번의 거리 캠페인 활동을 벌여 왔는데요,
첫 거리 캠페인은 단체의 청년활동가들과 함께 시민들을 대상으로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모금 이미지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을 알아보는 활동이었답니다. 주말을 이용해 여의도 한강공원으로 나가 총 361명의 시민들을 만나고 국내외로 기부하는 곳이 있는지에 대한 기부현황도 알아보고 평소 기부에 대한 생각도 들어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답니다. 이날은 이젤과 앰프를 활용해 효과적인 거리 캠페인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지요!
두 번째 활동은 다양한 국제개발협력 단체들과 연대해서 추진한 <Action/2015 Korea 오프라인 캠페인>입니다.
요즘 국제사회 안에서의 새로운 개발목표가 만들어지고 있는데, 이 캠페인은 전 세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하는 캠페인으로 빈곤퇴치와 불평등 감소,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해 대중들이 이러한 내용을 알게 하고 정부에게까지 목소리를 전달 할 수 있게 하는 활동이었어요. 이날은 캠코더와 이젤 등을 이용해 내용도 알리고 참가한 시민들의 모습도 촬영하는 등 생생한 현장감을 기록해보았답니다.
이외에도 지원금을 통해 구입한 기자재들은 외부 회의나 교육 활동, 내외부 행사 등에 아주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더 열악한 단체와도 공유해서 쓰면서 함께 사용하는 기쁨도 누리고 있답니다.
이번 지원 사업은 ODA Watch에는 또 다른 기회가 되는 사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 사업입니다. 단체의 사업역량도 증진되겠지만 이를 통해 후원회원 확보로까지 이어질 수 있게 하는 사업이 되리라고 믿기 때문이지요.
앞으로 지원 받은 기자재를 통해 단체의 활동에도 더 큰 활력을 불어 넣고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시민들의 목소리도 더욱 높일 수 있게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사진 ODA Watch
[ODA Watch]는 한국사회의 국제개발협력 정책과 사업이 인권, 평등, 연대에 기반하여 공적개발원조(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를 넘어 우리의 발전대안(Our Development Alternatives)으로서 정의로운 세계시민사회를 실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국제개벌협력 전문가인 실행위원, 개발현장의 실무자, 연구자, 관심과 열정을 가진 청년활동가들이 함께 고민하고 행동하는 참여형 시민운동단체입니다. [ODA Watch 홈페이지 둘러보기]
아름다운재단 <변화의시나리오> 지원사업은 우리 사회의 대안을 만들고, 변화의 동력이 될 수 있는 공익활동, 특히 “시민참여와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공익활동” 지원을 핵심가치로 합니다. 더불어 함께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사람과 사회를 변화로 이끄는 <변화의 시나리오>와 함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