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기부지수, ‘유한킴벌리 기빙인덱스’
기업소개 | 유한킴벌리
국내 대표적 위생건강용품 기업 유한킴벌리는 1984년부터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캠페인은 우리나라 최장수 캠페인이자 기업 공익캠페인의 효시로 꼽히며 많은 기업의 벤치마킹 대상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또한 2000년대 들어서는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을 알리고, 기후변화 대응차원에서 나무를 심고 숲을 가꾸는 일의 중요성을 알리는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소개해 왔습니다. 특히 2009년 자동차, 에어컨, 결혼식 등을 소재로 이산화탄소 배출의 심각성을 알리고 지구온난화의 주범을 없애는데 나무를 심고, 숲을 가꾸는 일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소개했으며, 2010년에도 이 시리즈를 계속 이어가고 있습니다.
기금소개 | 기빙코리아 지원
유한킴벌리는 2001년부터 2010년까지 국제기부문화심포지엄인 ‘기빙코리아’를 아름다운재단ㄴ과 함꼐 진행했습니다. 기빙코리아는 기부문화와 관련된 우리 사회를 진단하고, 국내외 최신 동향 및 선진 사례 발표 등을 통해 우리 사회의 창조적이고 성숙한 기부문화 형성을 모색하는 자리입니다.
기빙코리아에서는 ‘유한킴벌리 기빙인덱스’와 ‘한국의 기업 사회공헌 실태’ 등 2가지 주제를 격년으로 번갈아 가며 발표하고 있습니다. 그중 ‘유한킴벌리 기빙인덱스’는 아름다운재단의 기부문화연구소와 함께 진행되는 우리나라 최초이자 유일한 한국인의 기부지수 조사입니다. 그동안 발표된 ‘유한킵벌리 기빙인덱스;는 매우 중요한 자료입니다. 기부에 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기부 관련 정책 개발을 위한 정부의 노력이 진행되면서 기부 통계에 대한 수요가 덕욱 많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2010년 유한킴벌리 기빙인덱스’에서는 지난 10년간 한국인의 개인 기부지수 추이를 분석했습니다. 그동안 순수 기부와 종교 기부, 경조사비 기부는 모두 꾸준히 상승하였고, 기부자 평균 기부금도 9만 9천 원에서 18만 2천 원으로 2배가량 많아졌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기부문화가 꾸준히 성장하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기빙코리아를 통해 기부문화 발전에 큰 기여를 한 유한킴벌리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classic
유한킴벌리 ‘기빙코리아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