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기부자님과 함께 만든 변화를 가득 담은 온라인 연차보고서가 나왔습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이 이어졌지만 이웃과 사회를 위해 내어주시는 마음들을 확인할 수 있어 진심으로 감사한 한 해였습니다.
이번 연차보고서에서는 2021년 사업, 모금 현황과 주요 지원사업 소식 등 굵직한 변화들을 한 눈에 보실 수 있어요. KBS 최국화 앵커와 함께 만든 오디오 연차보고서도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한 해동안 보내주신 관심과 사랑이 있었기에 더 나은 세상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2022년도 변함없이 기부자님과 함께 달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17년 간 모인 마음, ‘우토로평화기념관’이라는 결실이 되었습니다.
2022년 4월 30일, 우토로평화기념관이 드디어 정식 개관했어요! 우토로평화기념관은 우토로의 역사를 기억하고, 한일 양국 시민들의 연대와 평화의 가치를 잇기 위한 공간입니다. 기념관 앞마당에는 과거 교토 군비행장 건설 공사 당시 조선인 노동자 숙소였던 ‘함바’를 재현해두었고, ‘남 간사 프로젝트’ 캠페인을 통해 지원한 유물 보관용 특수 제작 컨테이너 ‘우토로 51번지’도 함께 놓여 있습니다.
사라져가는 우토로의 역사를 평화기념관을 통해 오래도록 기억할수 있게 된 건 한일 양국 시민들의 노력 덕분입니다. 우토로 주민회에서도 시민들의 기도와 염원으로 탄생한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아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기념(記念)이 아닌 기원한다는 뜻을 담은 기념(祈念)이란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전해주셨던 그 마음을 오래도록 간직하겠습니다.
우토로평화기념관 개관식 영상을 포함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