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재단은 많은 비영리 공익단체들이 변화를 이끌 수 있도록 기회의 문을 넓게 열어두고 1%가 100%가 될 수 있다는 믿음으로 변화를 추구하는 다양한 공익활동을 지원합니다. ‘2023 변화의시나리오 프로젝트 지원사업’에 참여한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의 활동을 전해드립니다.

낚시원인 오염을 없애기 위한 변화의 시작

2023년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이하 국시모)은 거문도 주민들과 ‘갯바위 생태휴식제’라는 제도를 이끌어냈습니다. 낚시행위가 국립공원내 갯바위 뿐 아니라, 바닷속 생태계를 심각하게 훼손한다는 문제제기의 성과였습니다. 이를 통해 거문도 섬 전체에서의 낚시행위가 금지되었고, 보호지역내 낚시행위에 대한 정부차원의 규제가 적용된 첫 사례가 만들어졌습니다.

현재 거문도는 갯바위 생태휴식제의 연장선에서 유어장이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낚시행위가 금지된 구간의 일부를 개방해 주민들이 자율적인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한 것입니다.

거문도 전경

거문도 전경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변화

이번 변화의시나리오 프로젝트 지원사업은 거문도 지역주민과 처음부터 함께 시작했습니다. 지역에서 필요한 형식으로 포럼, 주민간담회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낚시인들이 갯바위 생태휴식제와 유어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거문도 낚시 가이드북을 함께 기획하고, 주민 자율 관리가 가능한 유어장 운영을 위해 어민-관계기관 간 발생할 수 있는 갈등과 문제를 사전에 해결할 수 있는 논의의 장을 운영하기도 하였습니다.

거문도 주민들은 유어장 구간의 환경오염을 해결하기 위해 직접 정기적인 정화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시모 파크다이브(PARKDIVE)도 갯바위를 비롯하여 해중 모니터링 및 정화작업을 통해 좀 더 깨끗한 거문도 바다가 될 수 있도록 함께 활동했습니다.

변화를 위한 큰 한 걸음

국립공원을 비롯한 보호지역에서의 낚시는 여전히 별도의 행동 제한 없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적어도 국가가 지정한 보호지역에서만큼은 낚시 오염 문제가 더 이상 발생해서는 안됩니다. 이를 위해 다도해해상국립공원 거문도에서부터 낚시 오염 문제를 해결해보기 위해 이해관계자가 모여 논의하는 포럼과 주민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작은변화] 거문도 낚시 환경개선을 위한 주민 간담회 현장

[세상을 바꾸는 작은변화] 거문도 낚시 환경개선을 위한 주민 간담회 현장

거문도 어촌계를 비롯하여 해양수산부 수산자원정책과, 어업정책과, 해양영토과, 여수시, 국립공원공단, 해양경찰과 수중 전문가가 모인 자리에서 낚시 오염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 도출을 위해 머리를 맞대었습니다. 포럼에서 해양수산부가 거문도 낚시허용구간 수중오염정화 캠페인을 주민과 함께 운영하는 것을 제안하였고, 정부-주민 간 장기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하기로 합의하는 등 큰 변화의 시작을 알리는 제안도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국가보호지역 낚시 오염 문제 해결을 위한 이해관계자 워크숍 현장

국가보호지역 낚시 오염 문제 해결을 위한 이해관계자 워크숍 현장

다도해해상국립공원 거문도 낚시 가이드북제작

갯바위 생태휴식제와 유어장 운영 제도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다도해해상국립공원 거문도 낚시 가이드북’을 함께 제작하였습니다.

 
거문도 낚시 가이드북

거문도 낚시 가이드북

 낚시 가이드북은 거문도 갯바위 생태휴식제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거문도 유어장 이용안내, 유어장 연락처, 거문도에서 만날 수 있는 어류, 안전사고 및 위험발생시 대처요령을 비롯하여 거문도에서 낚시할 때 알아야하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호지역에서의 낚시행위에 있어 서로가 지켜야될 약속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거문도에 방문한 낚시객들이 거문도의 자연환경과 어족자원을 보전하고, 지역과 함께 할 수 있는 낚시안내서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현재 주민들이 직접 배포하고 홍보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거문도가 국내 첫 낚시면허제가 적용되는 섬으로 지정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낚시안내서가 밑거름이 되길 기대합니다.

글, 사진 :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