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재단은 개인의 삶과 사회의 긍정적이고 지속적인 변화를 만들고자 <변화의시나리오 스폰서 지원사업>을 통해 다양한 공익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변화의시나리오 스폰서 지원사업은 우리 모두를 위한 사회로 나아가는 데 마중물이 되어주는 공익 콘텐츠 제작 및 확산을 지원합니다. 아무도 나서지 않을 때 제일 먼저 앞장서는 공익단체들이 <변화의시나리오 스폰서 지원사업>으로 진행한 활동 소식을 전해 드립니다. 광주 동물권 단체 성난비건은 야생조류 유리창 충돌은 유리가 있는 모든 곳에서 일상적으로 발생하는 심각한 문제인 만큼 지역민들이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쉬운 언어로 시민조사자를 위한 현장 매뉴얼을 제작하였습니다. |
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크기의 매뉴얼을 제작했습니다
성난비건은 야생조류 유리창 충돌을 조사하는 시민들이 현장에 가지고 다닐 수 있는 매뉴얼을 만들었습니다. 안전 조끼나 바지 주머니, 힙색에 쏙 들어가는 앙증맞은 크기라서 어디든 가지고 다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냥 귀엽기만 한 건 아닙니다. 이 안에는 조사자들이 현장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내용이 담겨 있으니까요.
매뉴얼에는 시민 조사자의 조사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기법들을 담았습니다. 특히 현장 조사를 할 때 지켜야 할 수칙부터 조사자가 추가로 살펴야 할 장소, 다친 새를 발견하거나 법정보호종 사체를 습득했을 때 해야 할 일까지 이 매뉴얼 한 권이면 조사 역량이 쑥쑥 올라갈 거예요.
행동 요령이 떠오르지 않아 현장에서 허둥지둥한 경험이 있으시다고요? 그렇다면 당신에겐 이 매뉴얼이 필요합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내용을 찾아 빠르게 확인한 뒤 현장 상황에 맞게 대응해 보세요. 조사에서 그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지역 사회에 변화를 일으킬 방법도 함께 소개하고 있으니 조류충돌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힘내 보아요!
야생조류 유리창 충돌 시민 조사자를 위한 현장 매뉴얼은 문구인이 사랑하는 ‘타공 다이어리’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국산 루즈링으로 제본하였습니다. 내지에는 페이지 번호를 표기하는 대신 챕터별 구분이 가능하도록 배경색을 깔았습니다. 자기 취향에 맞게 내지 순서를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고, 조사 중 떠오른 생각이나 새롭게 알게 된 정보를 적어 나만의 조사 수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맨 마지막 장에는 다친 새를 구조관리센터 담당자에게 인계할 때 사용하는 ‘부상 개체 인도 카드’와 법정보호종 사체를 담당 기관에 인도할 때 사용하는 ‘법정보호종 인도 카드’, 현장에서 수습한 사체를 종량제봉투에 넣어 폐기할 때 봉투 겉면에 부착하는 ‘안내문구’ 등 성난비건 활동가가 현장 조사 시 유용하게 사용하는 양식을 넣어두었습니다. 필요한 순간이 오면 뜯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부록 양식은 직접 인쇄해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파일을 공유해 두겠습니다.)
내지 구성
⚫ 조사 전 체크리스트
조사를 나갈 때마다 “아, 맞다!”를 외치며 두고 온 물건을 떠올린 경험이 있으신가요? 그런 당신을 위해 ‘조사 전 체크리스트’를 준비했어요. 체크리스트를 살피며 조사에 필요한 복장과 물품을 잘 갖추었는지 확인하세요. 그림 위에 색연필이나 물감으로 색칠해 나만의 체크리스트를 완성할 수 있어요.
⚫ 조사자 기본 수칙
조사할 때 가장 중요한 건 바로 안전과 건강! 조사자가 지켜야 하는 기본 수칙을 정리했어요. 안전한 조사를 위해 기본 수칙을 숙지해 주세요.
⚫ 지나치기 쉬운 장소
사체 중심 조사를 할 때 의외로 놓치기 쉬운 아홉 가지 유형을 글과 사진으로 정리했어요. 무심코 지나치는 죽음이 없도록 내용을 꼼꼼히 살펴주세요.
⚫ 목적별 사진 찍는 법
사진 찍는 방법에 따라 사진으로 전할 수 있는 이야기와 정보의 폭이 달라져요. 목적에 따라 사진 찍는 방법을 글과 사진으로 정리했어요.
⚫ 사체 처리 방법
시민 조사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사체 처리 방법을 정리했어요. 가장 안전한 처리 방법부터 애도를 표하고 싶을 때 할 수 있는 방법까지 꼼꼼히 정리했어요.
⚫ 부상 개체 구조 및 신고
현장에서 다친 새를 발견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이었다고요? 조사자의 현장 대응 요령과 주의 사항을 정리해 두었으니 반드시 지켜주세요.
⚫ 법정보호종 사체 발견 시
보호를 위해 국가가 법으로 지정해 놓은 법정보호종도 유리 구조물에 충돌해 죽거나 다치고 있다는 사실! 현장에서 법정보호종(천연기념물, 멸종위기종) 사체를 발견했을 때 해야 할 일을 정리했어요.
⚫ 조사 경험 나누기
지역 안에서 꾸준히 일어나는 야생조류 유리창 충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조사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직접 목소리를 내는 것도 중요해요. 지역의 문제를 지역민의 힘으로 해결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 몇 가지를 정리했어요.
⚫ 민원 넣기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낼 용기가 생겼다면 민원을 넣어 보세요. 민원을 넣을 때 참고할 수 있는 법률과 조례부터 민원 사례를 정리했어요.
⚫ 저감조치 방법
새가 유리에 부딪히는 걸 막기 위해 어디에 어떻게 저감조치를 해야 하는지 정리했어요. 캠페인을 진행해 보고 싶은 분을 위해 캠페인 준비 및 진행 과정도 정리했어요.
⚫ 부록
성난비건 활동가들이 현장에서 사용하는 몇 가지 양식을 준비했어요. 필요한 순간이 오면 뜯어서 사용하세요.
[부록] 야생조류 유리창 충돌 시민 조사자를 위한 현장 매뉴얼
야생조류 유리창 충돌 시민 조사자의 역량은 물론 조사 효율까지 끌어 올려줄 ‘야생조류 유리창 충돌 시민 조사자를 위한 현장 매뉴얼’은 한 차례 리뉴얼 후 출시할 예정입니다. 현존하는 조류충돌 매뉴얼 중 가장 깜찍한 매뉴얼 출시 소식을 빨리 받아보고 싶다면 광주 동물권 단체 성난비건 인스타그램 계정(@angryvegan.gwangjeon)을 확인해 주세요.
글, 사진 | 광주동물권단체 성난비건
광주동물권단체 성난비건은 종평등이라는 가치 아래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 지역 사회의 올바른 변화를 촉구하고, 지역 내 동물권 증진을 위한 제도 개선과 정책 마련을 요청하며, 지역민을 위한 교육 사업 및 자발적인 활동 지원 사업, 연대 및 조직사업을 하는 시민사회단체 입니다.
▶️ 더 자세히 알아보기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angryvegan_gwangje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