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서 모금을 한다고?
‘행동’하는 나눔을 위한 시민모금가들의 블로그「나눔IN」오픈

– 아름다운재단, 창의적인 행동으로 표현하면서 모금과 나눔을 실천하는 시민모금가들의 활동의 장(場)이 되는 블로그「나눔IN」오픈
– 도보 여행, 금연, 친구모임 피아노 연주회, 내가 그린 그림 판매 등 도전, 절제, 재능, 지식 등을 바탕으로 한 시민들의 다양한 모금 아이디어가 블로그를 통해 네티즌들과 소통하는 새로운 기부트렌드 예감


2007년 7월 30일.

충남대 경영학과 재학중인 이재철 군은 지난 한 달동안 친구들은 물론 만나는 사람들마다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알려주며 꼭 들러달라고 부탁했다. 재철군은 지금 배낭매고 도보여행하면서 모금 중인 아름다운재단의 시민모금가. 8월 24일까지 그는 홀로 해안가를 따라 걷고 또 걸으며 블로그에 그 여정을 담아 모금활동을 하고 있다.

재철군의 블로그(http://nanumin.beautifulfund.org/silverdr)에 들어가보면 첫 화면에 우리나라 지도가 그려져 있고, 큼지막한 글씨로 이런 글이 적혀 있다.

“미래세대에게 꿈을 심어주는 일이야말로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해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는 그 최고의 선물을 여러분과 함께 해주고 싶습니다. 때문에 저는 대전에서 바다를 따라 고성까지 1111Km를 걸으며 그 선물을 마련해 보고자 합니다. 1111Km 국토장정을 목표로 제 뜻에 동참하시는 분은 제가 걷는 1Km 당 10원~100원을 제 블로그 e모금함에 기부해주세요.”

글 끝에 ‘동참하기’ 메뉴를 누르자 이재철 군이 지정한 아름다운재단의 미래세대 기부 영역으로 바로 기부가 연결되고 재철군의 e모금함에 기부자의 격려글과 쌓여진 기부 내역이 나와있다.

이 블로그는 이재철 군과 같이 나눔을 위해 특별한 실천을 하는 시민모금가들을 위해 마련된 블로그「나눔IN」이다. 아름다운재단이 시민모금가들이 네티즌과 소통하며 활동할 수 있는 장으로 마련한 것이다.

30일 오픈한 시민모금가를 위한 블로그「나눔IN」(<a “http:=”” nanumin.beautifulfund.org”=”” target=”_blank”>http://nanumin.beautifulfund.org)은 모금의 주체가 되는 시민모금가가 자신의 목표와 활동을 일반 네티즌들에게 알리는 공간이자 자신을 지지하는 사람들로부터 모금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기부방식의 새로운 트렌드 – 시민모금가 그리고 블로그의 만남

UCC의 등장으로 네티즌은 더 이상 컨텐츠의 이용자가 아니라 생산자로 변모했듯, 기부의 방식도 변화하여 이제 시민들은 모금의 대상자가 아니라 주체가 되어가고 있다. 소외된 계층을 돕자는 호소에 반응하여 돈을 기부하는 방식에서 한 단계 진보하여 나만의 기부철학을 갖고 참여와 행동으로 나눔을 실천하는 사람들이 하나 둘 늘어가고 있는 것이다.

손성일(38세)씨는 작년 9월부터 올 1월까지 100일 동안 2200Km 도보여행을 하면서 기부금을 모았고, 또 지난 6월에는 지리산 종주한 17명의 초등학교 6학년생들은 부모님과 형제로부터 기부금을 모금해 아름다운재단에 전달했다.

문구점 운영하는 오완금씨(50세)는 작년 여름 에어콘 냉방을 하지 않고 절약한 전기세를 계산하여 기부했으며, 고등학생 배동민 군은 조금 일찍 일어나 걸어서 학교를 다니면서 모은 교통비를 기부했다.

이들의 공통점은 어떤 일로 기부금을 모을 것인지 미리 계획을 세우고 그 실천을 통해 기부금을 모았다는 것이다. 아름다운재단은 이들을 시민모금가로 명명하며 시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새로운 기부문화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알려왔다.

「나눔IN」은 이와같은 시민모금가의 활동과 블로그를 결합한 형식 안에서 -편리한 모금을 위한 전문 틀 제공 -다양한 사람들과의 모금을 통한 네트워크 형성 -재미있고 기발한 모금 아이디어 제공 -투명한 모금관리 등의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기부 방식의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가장 중요한 모금관리에 있어서는 네티즌이 지지하는 시민모금가 블로그에서 기부하기 버튼을 누르면 해당 시민모금가가 지정한 기부 영역으로 바로 기부되도록 하여 기부금 전달을 투명하게 하는 한편, 시민모금가가 따로 모금액을 관리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그러나 나의 활동을 지지해서 누가 얼마나 기부했는지 그 리스트를 나의「나눔IN」블로그에서 언제나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또,「나눔IN」속의 시민모금가들의 활동이 네티즌들 사이에 널리 알려지도록 포털 등에서 운영하는 다른 블로그에 옮기기 기능과 포스트 이메일 보내기 기능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