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아, IT는 재밌어” 프로그램은?
‘괜찮아, IT는 재밌어’는 공익단체에게 디지털 전환의 역량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상황 속에서 관련 전문지식과 실무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제작된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이 교육은 아름다운재단이 비영리IT지원센터와 준비한, 코로나 시대 수도권 외 지역 공익단체 활동의 새로운 전환을 지원하는 <공익단체IT인프라지원사업> 중 하나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교육을 왜 준비하게 되었나요?
“비대면 활동 증가에 따라 새로운 방식에 대한 교육과 이해가 필요해요”
“많은 교육을 하는 것 같지만 어려운 교육들이 많아요. 입문자에게 알맞은 교육이 필요해요”
“비영리단체에게 맞는 맞춤형 교육과 컨설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해, IT인프라 현황 조사 시 비영리단체 및 활동가분들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려주셨어요. 찾아보면 관련 교육이 많은 것 같지만 비영리단체에게 그리고 입문자에게 세팅된 교육이 없다고도 하셨고요. 그래서 <공익단체IT인프라지원사업>에서 IT기기/도구의 하드웨어를 지원하는 것을 넘어 활용할 수 있는 근육을 만들어드리기 위해서 ‘괜찮아, IT는 재밌어’를 준비하게 되었어요. 교육은 <공익단체IT인프라지원사업>에 선정된 33개 단체를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진행했어요. 지금은 모든 비영리단체 및 활동가분들에게 오픈하고자 해요.
어떤 교육을 들을 수 있나요?
교육은 총 6가지 주제, 12회차의 패키지로 알차게 구성되어 있어요. 본 사업에 함께 참여하고 있는 단위를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진행하였고 🔺업무협업을 위한 스마트워크, 🔺비대면 화상회의 기술, 🔺디지털 컨텐츠 제작, 🔺디지털 마케팅 순으로 4가지 항목이 가장 높게 응답되었어요. 그리고 이외 컨설팅에서 확인되었던 🔺디지털 전환 시작하기, 🔺IT인프라 관리의 2가지를 추가해서 총 6가지 주제를 결정하게 되었어요.
주제별로 2~4회차까지 실질적인 교육내용이 다르게 구성되었고, 편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영상 1개당 최대 20분이 넘지 않도록 편집하였어요. 출퇴근길에도 쉽게 꺼내볼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에요. 단체 활동영역에 따라 다양한 교육을 필요로 하시는 것이 느껴졌고 최대한 다양하고 입문자들도 쉽게 볼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니 공익단체 및 활동가분들이 유용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네요.
참고로 영상은 본 사업을 함께 추진중인 <비영리IT지원센터 유튜브 채널> & <SIDA>홈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어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괜찮아, IT는 재밌어” 플레이리스트
👉 SIDA 홈페이지 보러가기
[2020 공익단체 IT인프라 지원사업] 아름다운재단과 비영리IT지원센터는 수도권 외 지역을 기반에 두고 활동하는 공익단체를 대상으로 현장에 맞는 IT인프라와 단체 및 활동가의 디지털 역량강화를 지원하고자 공익단체 IT인프라 지원사업을 준비하였습니다. 사업을 통해 공익단체에게는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자원, 역량, 그리고 사고의 전환을 위한 지원을 하고자 합니다. ‘2020 공익단체 IT인프라 지원사업’은 비영리IT지원센터’와 협력사업으로 진행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