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소개 | GS칼텍스
국내 최초 민간정유회사로 출범하여 경제 발전의 원동력인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해온 GS칼텍스는 전력, 도시가스, 유전개발 및 신.재생에너지 등 에너지 산업 전 분야로 사업영역을 넓히며 종합에너지 서비스 리더로 성장했습니다. GS칼텍스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하기 위해 2005년부터 ‘에너지로 나누는 아름다운 세상’이라는 사회공헌 슬로건 아래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GS칼텍스의 사회공헌 활동은 크게 ‘녹색나눔’과 ‘지역참여’의 두 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지난 2005년에 사회공헌 전담부서를 신설하였고, 2006년에는 공익법인 GS칼텍스재단을 설립하여 매년 100억 원씩, 10년간 1000억 원 규모로 문화예술, 장학, 복지 분야의 공익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www.gscaltex.com
기금소개 | 나눔교육 지원
‘에너지로 나누는 아름다운 세상’이라는 슬로건 아래 사회공헌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GS칼텍스는 2007년부터 지금까지 아름다운재단의 나눔교육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나눔교육은 ‘타인과 공감하고, 세상을 넓게 바라보는’ 가치관을 가진 미래세대를 키우는 교육으로, 교사와 학부모, 어린이 대상의 다양한 나눔 체험과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GS칼텍스 지원금으로 2007년부터 2009년까지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나눔교육 길라잡이>와 나눔교육용 교구, 학부모를 위한 <나눔교육 가이드북>, 어린이를 위한 나눔 다이어리 및 저금통을 개발하여 보급.확산하는 사업을 중점적으로 지원했습니다. 이를 통해 교사 1천여 명, 어린이 및 학부모 23만여 명이 나눔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는 토양을 만들었습니다.
2010년부터는 ‘어린이 나눔교육’에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어릴때부터 나눔을 배우고 실천한 어린이가 어른이 돼서도 나눔을 실천하는 리더로 성장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어린아 나눔클럽’회원들을 중심으로 ‘어린이 모금가 <반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이 기부금을 모금하는 주체가 되어 직접 이웃에게 기부에 참여할 것을 권하고 이를 통해 리더십과 설득력을 갖춘 어린이 모금가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 특징입니다. 어린이들에게 모금의 ABC를 알려주는 <반디매뉴얼>을 지급하고, 자신이 가진 재능이나 창작품, 물건들을 기부하고 이를 통해 모금활동을 할 수 있는 ‘반디나눔장터’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 GS칼텍스의 소중한 나눔은 미래세대에게 나눔의 올바른 가치관을 가르치고 이들을 ‘나눔의 리더’로 자라게 하는 데 소중한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
* 나눔의 리더로 성장하는 ‘어린이 나눔클럽’ (2010년부터 매년 300여 명, 총 1000여 명)
– 나눔 길라잡이 : 나눔의 이해를 위한 재미있고 유익한 나눔 강연
– 나눔교육 홈스쿨링 키트 : 나눔 습관을 키워주는 어린이/부모용 교구 및 띠앗저금통
* 나눔의 빛을 밝히는 ‘어린이 모금가 <반디>’
– 반디매뉴얼 : 모금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가이드
– 반디나눔장터 : 어린이 모금가들이 벼룩시장을 열어 수익금을 기부하면서 스스로 나눔을 실천하는 프로그램
* 3박 4일간의 특별한 나눔체험 ‘어린이 나눔캠프’ (매년 8월 70여 명씩)
– 어린아 나눔캠프 : 공동체의 중요성과 나눔의 즐거움을 체험하는 어린이 캠프
* 나눔교육의 허부 ‘어린이 나눔클럽 홈페이지’ (www.bf1004.org)
– 어린이 나눔클럽 참여 및 ‘어린이 모금가<반디>’ 매뉴얼 제공
– 나눔교육 교안을 확산시키기 위하여 디렉토리화 하고 확산할 수 있는 나눔교육 자료실 운영(나눔교육 교안을 학년별, 주제별, 과목별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