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치고 힘들 때, 새로운 힘을 만드는 나만의 방법은요
저는 힘들고 기운이 빠질 때 운동화를 신어요.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이 한창일 때 야외에서 혼자 간편하게 할 수 있어 시작한 달리기를 벌써 1년째 이어오고 있어요. 달리기의 효과를 생활 곳곳에서 느끼고 있습니다. 초록불 깜빡이는 횡단보도를 급히 건널 뿐인데도 숨을 헐떡거리던 제가 이제 한 시간 가까이 쉬지 않고 뛸 수 있게 되었어요. 몸 구석구석에 단단한 근육이 생겨서 어느덧 푸쉬업을 할 수 있게 된 것도 신기하고요. 그런데 제일 신기한 건요, 달리고 나면 몸은 힘들지만 또 다른 힘이 생긴다는 사실이었어요. 몸이 가뿐해져 기분이 산뜻하고요, 오늘도 내가 정한 거리만큼 달렸다는 작은 성취감도 느껴지고요.
일상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어제가 오늘 같고 오늘이 내일 같은 반복되는 매일에 지쳐 있을 때, 고민에 도무지 해답이 보이지 않을 때, 인생의 의미가 뭔지 허무할 때.. 이렇게 무기력해지려는 순간! 다양한 활동과 경험으로 또 다른 힘을 만들 수 있을지도 몰라요! 한 번도 안 가 본 행사에 참가하기, 새로운 사람 만나기, 땀에 흠뻑 젖을 때까지 몸을 움직여보기.. 이런 경험이 새로운 활력이 되어 더 힘차게 일상으로 달려나갈 힘이 되어 줄 거예요.
올 여름, 나의 건강을 돌보고 나를 둘러싼 세상과 환경까지 생각해 볼 수 있는 활동을 소개해 드립니다.
‘미션클리어’는 사단법인 이타서울이 개발한 웹앱으로 진행하는 비대면 데이터 플로깅 프로젝트에요. 쓰레기를 주우며 쓰레기 양, 종류, 발생 위치 등 환경정보를 앱에 입력하면 되는데요. 이타서울에서는 이 데이터를 기업에는 적극적인 환경보호 참여를 유도하고, 정부에는 정책 수립을 요구하는 자료로 활용한다고 해요. 개인 봉사인증도 된다고 하니 뿌듯함을 더할 수 있겠죠?
“지퍼백은… 비닐? 플라스틱?” 운동도 되고, 지구도 지키는 줍깅(플로깅). 일단 줍기는 했는데, 쓰레기통에 넣기만 하면 처리가 잘 되는지 걱정하고 계셨다면, ‘도전! 제대로 줍깅!’ 퀴즈에 접속! 웹툰 <기후위기인간> 구희 작가님과 함께 줍깅부터, 쓰레기 분리배출까지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을 시작해 보아요!
저는 올 여름 휴가 때 ‘다크 투어’에 참가할 생각이에요. ‘다크 투어리즘’은 과거 잔혹한 사건이 발생한 장소 혹은 재난의 현장을 돌아보는 여행을 뜻해요. 유대인 대량 학살이 자행됐던 폴란드 아우슈비츠, 2차 세계대전의 태평양 전선이었던 일본 오키나와 등이 다크 투어리즘 장소로 유명해요. 한국에도 이런 아픔이 남아있는 장소들이 있는데요, 즐겁고 신나는 휴가도 좋지만 하루쯤은 슬픈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기억하기 위한 시간을 가지면 어떨까요?
청소년공간이 지역을 변화시킬 수 있을까요? 기후정의가 어떤 변화를 만들 수 있을까요? 전국 곳곳에서 변화를 이끌었던 사람들이 지리산에 모여 경험을 나누는 자리가 열립니다. 남원시 산내면에 위치한 ‘작은변화베이스캠프 들썩’에서 열리는데요, 탁 트인 자연 속에서 변화의 열기를 나눠받는 시원하고 뜨거운 경험 어떠세요?
매년 스팸 메일로 인해 발생하는 이산화탄소가 1,700만 톤이나 된대요! 보관하는 메일이 많을수록 데이터 보관에 엄청난 전기가 필요하고, 탄소도 많이 배출된다는 거죠. 카카오같이가치의 행동 참여 프로그램 ‘모두의 행동’ 에서는 Daum/카카오 메일 사용자가 직접 ‘에코모드’를 설정하면 스팸메일이 15일이 아닌 7일 만에 삭제되고, 감소된 탄소 배출량만큼 다음 세대를 위한 탄소 중립 숲을 조성하는 미션을 진행중이에요. 오늘은 메일함 한 번 정리해 보자구요!
문화·체육 분야의 봉사활동을 찾을 수 있는 곳이 따로 있대요! 자원봉사 연결시스템 ‘문화품앗이’ 에서는 관심있는 예체능 분야의 봉사활동을 찾을 수 있어요. 우리 동네 미술관이나 박물관·도서관에서 관람객을 안내할 수도 있고요, 체육 행사에서 경기 운영과 진행을 보조하는 등의 많은 활동이 봉사자를 기다리고 있더라고요. 봉사 이력관리와 확인증 발급도 가능하다고 하니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 둘러보세요!
후후레터를 준비하며 다양하고 새로운 활동에 참여해 봤는데요, 같은 뜻으로 모인 사람들과 좋은 에너지를 나누고 내 행동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었다는 뿌듯함에 에너지가 퐁퐁 솟아났어요. 이주 후면 벌써 하반기가 시작됩니다. 나만의 활력 충전 방법이 뭔지 생각해보며 다들 지치지 않는 마음으로 가보자고요!
✅ 6, 7월 후후레터는 휴가로 자리를 비운 듀이를 대신해 자이언트가 보내드립니다. 다음달까지 잘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