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재단과 비영리IT지원센터는 2020년도부터 ‘공익단체IT인프라지원사업’을 통해 활동의 변화를 만들어가고 있는 공익단체, 활동가를 만나왔습니다. 올해는 개별단체 지원 부분만이 아니라 컨소시엄 지원을 통해서 대전, 제주지역에 IT거점 공간 지원도 해보았는데요. 1년 동안 만들어온 작은 변화들을 여러분들에게 공유합니다.

우리가 디지털전환을 시작한 이유

 2020년도 코로나19가 시작한 시점에는 <시급성>이 중요한 심사기준이였지만, 2021년도에 시작한 지원사업의 중요한 심사기준은 <디지털전환의 목적성>였어요. 그만큼 활동 방법에 대한 전환에 대해서 고민이 많은 단체분들을 많이 만나게 되었는데요. 공익활동의 영역이 참 다양한 만큼  활동의 방법에 맞게 계획을 갖고 신청해주셨는데요. 디지털전환을 시작하고자 한 발짝 성큼 다가선 이야기들을 짧게 공유드려요.

전통적인 수업방식에서 벗어나 온라인 상에서 더 많은 교육참여자들과 만나고 싶어요.
사회문제로 이슈화되는 문제들에 대한 의견을 디지털전환을 통해 더 많은 시민들의 의견을 모아보고 싶어요.
현장의 강연, 세미나, 인터뷰들을 영상으로 송출하여 더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의 모습을 알리고 싶습니다.
수중촬영을 통해 해양생태계와 관련된 문제들을 영상으로 수집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싶어요.
시민, 회원들과 단체가 서로 소통할 수있는 온라인채널을 만들고 운영해보고 싶어요.
외부현장 근무가 많은데. PC는 사무실에 있어요. 새로운 IT인프라를 통해 탄력적으로 근무할 수 있는 문화를 도입하고 싶어요.
기록하고 싶은 우리의 활동들을 단순히 종이가 아니라 영상, 온라인데이터로 아카이빙하고 싶어요.
지역에 위치한 시민사회단체들이 맘 편하게 함께 공유하고 사용할 수 있는 IT인프라를 구축하고 싶어요.

이외에도 디지털전환을 시작하기 위한 다양한 이유, 계획들을 공유해주셨어요. 온라인으로 사람들을 만나는 방법이 이제 활동 옵션 중 하나가 되었고 이것들을 가능하기 위해서는 실제적인 운영이 가능할 수 있도록 IT기기와 운영할 수 있는 디지털전환 역량이 필요하다고 많이 이야기해주셨어요. 

우리가 만든 작은 변화 

IT인프라지원사업 개별단체 지원

[사진 : 비영리IT지원센터]

공익단체IT인프라지원사업의 사업의 프로세스는 단순히 IT인프라를 지원하고 종료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근육들을 같이 만들어가고자 약 1년간 참여하신 단체&활동가 분들과 함께해요. 서두르기보다는 천천히 같이 고민들을 나누고 단체별로 알맞은 IT기기, 도구들은 무엇인지 맞춰가는 과정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새로운 활동방식으로의 ‘전환’을 지원합니다.)

앞에서 고민을 갖고 신청해주셨던 공익단체&활동가분들의 작지만 아주 소중한 변화들을 기록해봤어요. 🔺온라인 강연회 개최, 🔺청소년들과 함께하는 미디어교육, 🔺일하는방식의 변화 M365도입, 🔺온라인 회원모임  등등 다양한 시도를 해본 활동가분들의 인터뷰를 영상으로 기록해보았습니다.

🎬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의 작은변화
🎬 한국다문화청소년부산협회의 작은변화
🎬 (사)웅상노동인권연대의 작은변화

변화를 넘어 확산으로

공익단체IT인프라 컨소시엄 지원

[사진 : 비영리IT지원센터]

이번 사업에서는 새롭게 신설된 분야가 있었어요. 바로 20년도 사업에 참여한 단체 중에 지역커뮤니티를 위한 IT 기기 구입 및 온라인 활동 거점을 구축하는 컨소시엄 지원이였어요. 아무래도 미디어지원센터가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고 지역에 거점 기관이 있어도 사용이 필요한 단체가 더욱 많아서 대여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해요. 그리고 공익단체 활동의 영역이 다양하다보니 해양장비 같은 특수한 IT기기가 필요한 상황이 있어요. 그래서 20년도 참여한 단체&활동가분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역량을 지역에 확산하고 IT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는 거점공간을 구축하는 지원사업을 운영했습니다.

제주바다미디어지원센터는 제주지역 해양생태계보존활동이라는 특수성을 갖고 수중장비 촬영 기기/도구들을 마련했어요. 바다미디어지원센터라는 공간도 만들고 앞으로는 계속 발전시키고자 하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해요! 그리고 대구 411프로젝트는 같은 공간에 6개 단체가 입주해서 업무협력을 하며 활동을 하고 있다고해요. 이번에 전자칠판, 광각카메라 등을 지원을 받으면서 입주한 단체와 함께 공유하고 개인 활동가들에게도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고해요. 앞으로도 지역공유센터로도 활동을 지속하신다고해요. 

자세한 내용은 인터뷰내용을 참고해주세요!

🎬 제주바다미디어센터의 작은변화
🎬 대구411프로젝트의 작은변화

NEXT LEVEL?

현황조사

조사기간 : 2022. 10. 27. – 11. 25.
현황조사 참여하기 : https://nuly.do/wiAS

공익단체IT인프라지원사업은 현재 시점에 고민이 필요한 사업이에요.
사업을 개발했던 시점에는 코로나19로 활동의 큰 제약이 있는 공익단체&활동가를 위한 지원사업으로 준비를 했지만 현재 우리는 현재 시대상황에 알맞게 적응을 하고 있는 것 같기도해요. 그래서 현장의 이야기를 듣고 사업의 지속여부, 방향성을 재점검을 하는 기회로 삼고자 아름다운재단과 비영리IT지원센터는 ‘공익단체 디지털전환 현황조사’를 준비하였습니다. 사업이 LEVEL UP! 할 수 있기 위해 보다 많은 공익단체, 활동가분들의 참여하실 수 있도록 널리 알려주세요-!

아름다운재단과 비영리IT지원센터는 수도권 외 지역에 기반을 두고 활동하는 공익단체를 대상으로 현장에 맞는 IT인프라와 단체 및 활동가의 디지털 역량강화를 지원하고자 공익단체IT인프라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재단과 센터는 본 사업을 통해 공익단체 스스로 활동 방식을 전환하고, 사회 변화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