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재단 <청소년공익활동지원사업 ‘나눔교육X유스펀치’>(이하 유스펀치)는 청소년의 시민성을 증진하고, 더 나아가 공익활동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들의 공익활동을 지원합니다. 2023년 유스펀치는 10개 청소년 팀을 지원대상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올해는 어떤 팀이 어떤 활동을 통해 변화를 만들어갈까요? 힘차게 시작한 유스펀치 활동! 올해의 프로젝트 팀을 소개합니다. 

오드웨이 팀 ‘링크업(Link-up)’ 

오드웨이 팀은 청소년이 겪는 문제를 스스로 가진 힘을 발현해 자존감 향상과 삶에 긍정적 인식을 키우는 활동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청소년 자아탐색 및 쉼을 위한 행사를 통해 다양한 청소년의 교류 장려와 사고 확장, 자신의 특성과 가치를 다각도로 살펴보고 스스로 정의함으로써 자아탐색 경험,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타인과 내면 공유로 유대감을 경험하고자 합니다. 느린학습자와의 사회성 향상 통합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간 잘 어울리고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청소년을 위한 활동을 하는 오드웨이 팀은 청소년이 청소년에게 도움을 받고 그 청소년이 또 다른 미래 사회를 이끌어나갈 청소년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그런 사회가 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 세상에 희망을 전하고 활동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청소리 팀 ‘걸어서 시민속으로’

청소리 팀은 청소년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공부하고 전달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많은 청소년을 만나 직접 소통하고 사회문제를 함께 해결할 계획입니다. 공부한 것을 e-book을 제작해 아카이브하고 많은 친구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독려할 예정입니다. 청소리 팀의 활동을 통해 청소년과 지역 주민들이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게 하고 시민 의식을 높이고자 합니다. 만나는 청소년이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해 나가면서 더 많은 청소년이 참여하고 주체가 되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변화를 꿈꿉니다.  

역설 팀 ‘찾아가는 역사 이야기’

역설 팀은 학교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역사를 직접 자료를 찾아 공부하고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을 알리는 활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공부한 내용을 기록해 책으로 제작하고 주변 학교와 지역 주민들에게 나누어줄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또 많은 시민들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역사 워크숍과 포럼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역설 팀은 유스펀치 활동을 통해 청소년이 올바른 역사 의식과 지식을 갖고 국가 간 역사 교류가 활발해지기를 기대합니다.   

모닥불 팀 ‘월간처방전-정신건강 지키기 프로젝트’

모닥불 팀은 청소년 우울 주제로 경험을 공유하는 건강한 공론장을 형성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독서모임과 문화체험 활동을 통해 교류하고 학습하여 청소년 우울에 대한 인식을 확장해 나갈 예정입니다. 청소년 우울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건강한 문화가 형성되고 개인적인 문제가 아닌 공동의제로 전환해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발판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청소년이 미래다 팀 ‘청소년이 미래다’

청소년이 미래다 팀은 지역에 청소년을 위한 시설과 활동이 부족하다는 데에 문제 의식을 갖고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청소년이 자주 이용하는 환경의 개선과 지역사회 물적 자원이 형성될 수 있도록 탐방, 정책 제안, 축제, 신문발행 등의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청소년이 미래다 팀이 활동하며 공익을 위한 문화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알리고 직접 실제 공간이 마련 되도록 적극 활동할 계획입니다. 

서로 배움터 동글 팀의 ‘서로 배움터 동글’

서로 배움터 동글 팀은 청년 교사 양성을 통해 청소년들의 지역 참여를 늘리고 진로 경험을 제공해 지속 가능한 지역 공동체 기반을 형성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기존 학교에서 일회적으로 진행되는 진로 탐색에서 나아가 실제 직업 생활에서 필요한 지식을 배우고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지역의 아동과 청소년, 청년이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세대 간 연결하고 지역 공동체를 만들어 갈 예정입니다.

틴스파머 팀 ‘틴스파머’

틴스파머 팀은 유기농업 경험을 통해 미래 먹거리에 대해 배우고 청소년에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매일 식탁에 오르는 많은 반찬들이 어떤 과정을 거치고 요구되는 노력이 무엇인지 공부해 먹거리에 대한 중요성을 익히고 자연 보존의 필요성을 깨닫게 되는 과정을 거쳐 많은 청소년이 환경문제에 관심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자 합니다.  

신바람나누미 팀 ‘3U(유익하고 유니크한 유니버설 디자인)’

신바람나누미 팀은 우리 주변에서 모두가 이용할 수 없는 시설이나 도구를 찾아 개선하고 유니버셜 디자인을 지역주민에게 알리는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유니버설 디자인에 대해 학습하고 지역 탐방을 통해 문제점을 발견해 개선하는 작업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신바람나누미의 3U 활동을 통해 유니버설 디자인에 대해 알림으로써 모든 사람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해 함께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Share the Warmth 팀 ‘Share the Warmth’

 Share the Warmth 팀은 노숙인 대상 도시락 봉사활동을 함께하던 청소년이 모여 건강한 밀키트를 제공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다양한 단체의 식사/간식 제공이 있지만, 영양상태와 개인 질병 등을 고려하지 못한 식품들이 대부분이라 이에 문제의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맞춤형 식사를 제공해 건강상태를 개선하고 인식개선 활동으로 고정관념과 편견이 사라지는 사회를 기대합니다.  

We are One 팀 ‘We are One’

We are One 팀은 우리 사회가 다양한 문화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도록 마중물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다양한 문화 배경을 가진 청소년이 함께 활동하며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아프리칸 레시피 개발, 먹거리 바자회, 언어 교육 등의 체험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인종적, 문화적 우월감에 기반한 차별이나 편견을 갖지 않고 모두가 함께한다는 소속감을 가지며 함께 살아가는 데에 많은 사람들이 동참하기를 기대합니다.  

 

다양한 프로젝트 팀과 활동 주제가 모여 2023년 유스펀치 활동이 시작되었습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 드립니다 🤩
멋지다~! 유스펀치 청소년~!

유스펀치 참여 팀의 단체사진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