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집

2022 방문의료 코디네이터 실무안내서

발행2023-02

저자한국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

바로보기 다운로드
2022 재가노인방문의료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 된 방문의료 코디네이터 실무안내서는 방문의료 코디네이터와 해당 분야의 여러 전문가들의 경험과 의견을 수렴하여 제작되었습니다. 특별히 사업에 참여한 방문의료 코디네이터들이 기획, 편집, 및 내용까지 스스로 참여하여 방문의료서비스 전반의 과정을 정리하였고, 이는 앞으로 방문의료서비스가 국가 정책화되어 가는 것에 있어 하나의 실증적인 근거가 되어줄 것 으로 기대합니다.

방문의료 코디네이터실무안내서는 방문의료 코디네이터를 위한 실무 지식을 공유합니다. 거동이 불편한 대상자의 만성 질환을 관리하고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복잡한 환경적 문제를 풀어내야 하는 방문의료 활동에 대해 전반적으로 안내하고, 대상자 발굴부터 종결에 이르는 코디네이터 실무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 안내서를 참고하여 방문의료 코디네이터들은 거동이 불편한 대상자에게 건강 관리와 통합 돌봄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으며, 다학제간 자원 연계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방문의료 팀 내의 구성원들에게 적합한 역할을 제시하고 소통시켜, 유기적이고 협력적인 관계를 만들어 냄으로써 지역사회 내 의료·돌봄 자원을 효율적으로 연계하고 다학제 팀의 업무 수행 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1부 방문의료서비스 소개

  1. 방문의료서비스
  2. 방문의료코디네이터
  3. 재가노인방문의료지원사업 사업소개

 

2부 방문의료 절차

  1. 대상자 선정
  2. 노인포괄평가 및 케어플랜
  3. 사례회의
  4. 방문의료 중재활동
  5. 방문의료 종결

 

3부 부록

  1. 방문 코디네이터가 알아야 할 법, 제도
  2. 방문의료 가방 챙기기
  3. 방문 코디네이터가 알면 좋은 의료상식
  4. 방문의료 업무 서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