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영역사업

당사자의 주체성이 발현되는 문화활동을 지원하고 문화 다양성이 존중받는 사회적 토대 마련을 통해 다양한 삶의 양식이 공존하는 풍요로운 사회로 이끌어 갑니다.

문화영역 기부회원 가입

정기기부 회원 일시기부 회원

아동청소년 문화 지원사업

세계인권선언은 '문화적 권리'를 인간다운 삶을 위한 기본권 중 하나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문화 경험은 자아를 형성하고 사회성을 기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일상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감정과 경험을 표현하고 받아들이는 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아동청소년 누구나 거주 지역이나 형편에 관계 없이 '문화적 권리'를 향유할 수 있도록 문화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동청소년의 개성과 욕구에 맞는 문화 예술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해 스스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본 지원사업을 통해 더 많은 아동청소년들이 나다움을 발견하고, 안정적인 정서를 바탕으로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지원대상

전국 지역아동센터 아동청소년 (30개 기관)

지원내용

문화예술활동비 기관당 최소 250만원~최대 350만원 지원
'문화예술 포트폴리오' 제작 멘토링 지원

협력단체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http://www.kaccc.org
사회적 돌봄이 필요한 아동 청소년의 발달과 권리보장을 위해 통합교육 및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아동센터들이 함께하는 비영리 사단법인입니다.

무장애 실내놀이터 지원사업

UN의 아동권리협약 제31조에 '아동은 충분히 쉬고, 자신의 나이에 맞는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할 권리가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2015년 서울어린이대공원 <꿈뜰꿈틀놀이터>를 조성하며 장애/비장애 아동을 위한 실외놀이터 사업을 지원한 아름다운재단은 2022년부터는 매뉴얼 개발, 놀이키트 배포 등을 통해 무장애 실내놀이터를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딛었습니다.

2023년에는 장애/비장애 아동의 놀이권 확보와 정서적 통합을 도모하기 위해 무장애 실내놀이터 설계 등 건립/조성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원대상

장애/비장애 아동

지원내용

장애 아동 및 비장애 아동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무장애 실내놀이터 조성(설계, 시공)
무장애실내놀이터 운영 가이드라인 개발

협력단체

(사)장애물없는생활환경시민연대 http://www.accessrights.or.kr
무장애연대는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접근성 확보를 위한 연구와 모니터링, 실태조사, 교육과 캠페인 등 인권 증진 활동을 전개하며, 장애인의 사회참여와 동등한 권리 보장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접근성 운동을 펼치는 비영리 사단법인입니다.

장애인 게임 접근성 향상을 위한 보조기기 지원사업

대중적인 여가활동으로 자리잡은 게임, 장애인들의 경우 신체, 환경적 요인으로 접근조차 쉽지 않습니다.

2020년 보건복지부 통계에 의하면, 장애인의 여가활동은 TV보기 88.2%, 휴식 72.8%, 컴퓨터 18.2%, 취미나 자기개발활동 15.0%, 봉사/종교/사교활동 12.4%, 스포츠활동 10.5% 순으로 다양성이 없으며 TV보기나 휴식으로 편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장애인 게임 접근성 향상을 위해 맞춤형 보조기기를 지원합니다. 게임 접근 장벽을 낮춰 장애인 삶의 질 향상과 문화·여가 생활의 다양성 확보를 지원합니다. 장애 당사자들이 게임을 통해 확장된 일상을 경험하고, 또 다른 사회활동을 시작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지원대상

온라인 게임을 희망하는 서울/경기 지역 지체·뇌병변 장애인

지원내용

게임 접근을 위한 보조기기 지원: 키보드, 마우스, 거치대, 자세 보조기기 등 (1인당 최대 230만원)
사용 방법, A/S 등 지원 보조기기 사용자 훈련

협력단체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 http://atrac.or.kr/main/main.html
신체적 제약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전문적인 보조기기 서비스 제공과 보조공학 관련 연구 및 산업화 지원을 목적으로 2004년 경기도에서 설립한 국내 최초의 재활공학 서비스 전문기관입니다.

청소년 커뮤니티활동 지원사업

코로나19 확산 및 사회적 거리두기로 아동들의 문화, 여가 시간은 급격하게 감소했습니다. 특히 보호자의 부재 등으로 문화, 여가 생활이 쉽지 않은 보호대상아동의 경우 전체의 48.2%가 일주일 평균 1시간 미만의 문화여가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출처 : 2021년 아동실태조사, 아동권리보장원)

아름다운재단은 보호대상아동을 위한 문화예술활동을 지원해 행복할 권리로의 문화향유권을 보장하고자 합니다. 이른 나이에 자립을 시작하는 자립준비청년들의 경우 관계확장 및 지지망 형성을 위한 커뮤니티활동 지원으로 심리정서적 안전망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지원대상

전국 그룹홈 고등학생

지원내용

1인 400만원의 문화활동비 지원, 팀 별 커뮤니티활동비 지원

협력단체

한국아동청소년그룹홈협의회 http://www.grouphome.kr
가정해체, 빈곤 등으로 인한 사회적 보살핌이 필요한 아동들과 공동생활가정(그룹홈)을 지원하며, 회원 간의 연대활동과 그룹홈 및 아동복지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활동을 진행하는 비영리 사단법인입니다.

* 사업관련문의 grant@bf.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