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재단 FAQ

아름다운재단이 궁금하신가요?

  • 기부신청
  • 기부금
  • 기부회원 참여
  • 지원사업
  • 재정
  • 조직
  • 개인정보변경/해지
  • 기타
  • Q.아름다운재단에 기부회원 가입을 어떻게 할 수 있나요?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편리하게, 정기기부 회원가입과 일시기부 회원가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재단 캠페인을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관심사에 따라 건강, 교육, 노동, 문화, 안전, 주거, 환경, 사회참여와 같은 8대 영역 중에서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삶의 특별한 순간을 기념하며 나누는 '아름다운Day' 기부 프로그램에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개인, 가족, 기업의 뜻이 담긴 별도의 기금을 개설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상담을 통해 안내 드리고 있습니다.

    기부 상담 및 문의는 전화 02-766-1004 - ARS 2번 또는 이메일 nanum@bf.or.kr로 연락 주시면 자세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기부안내 자세히 보기]
    [기금조성 등 고액기부 자세히 보기]
  • Q.정기기부 회원가입은 어떻게 신청하나요?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으며, 전화 02-766-1004 - ARS 2번과 메일 nanum@bf.or.kr로 연락하여 정기기부 회원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 기부회원가입 > '정기기부 회원가입하기' 선택 [정기기부 회원가입 신청 바로가기]

    * CMS 자동이체 : 은행계좌에서 기부금이 매월 자동이체 되는 방법입니다. CMS로 결제 방법을 선택하면 CMS 출금 증빙을 위해 전화를 드립니다.
    (ARS, 카카오페이 인증을 통한 직접 출금 증빙도 가능합니다.)
    * 카드 :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으로 기부금을 자동 결제하는 방법입니다.
    * 무통장 입금 : 전화 02-766-1004 - ARS 2번으로 문의해주시면 기부금을 입금할 수 있는 아름다운재단 계좌번호를 안내해 드립니다.

    ※ 기부 회원가입이 이루어지면 다음 날 문자로 가입 안내를 드립니다. CMS로 신청한 경우 해당 은행의 자동이체 등록 승인 문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 Q.일시기부 회원가입도 가능한가요?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으며, 전화 02-766-1004 - ARS 2번과 메일 nanum@bf.or.kr로 연락하여 일시기부 회원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 기부회원가입 > '일시기부 회원가입하기' 선택 [일시기부 회원가입 신청 바로가기]

    *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으로 실시간 계좌이체, 무통장 입금, 간편결제(카카오페이, 페이코)방식으로 일시기부 회원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 무통장 입금 : 전화 02-766-1004 - ARS 2번으로 문의해주시면 기부금을 입금할 수 있는 아름다운재단 계좌번호를 안내해 드립니다.
  • Q.현재 기부한 것 외에 추가 기부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의 '나의기부내역'에서 '정기기부'와 '일시기부' 모두 추가 기부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전화 02-766-1004 - ARS 2번과 이메일 nanum@bf.or.kr로 연락 주시면 추가 기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기금추가 [바로가기]
    ① 홈페이지 > 로그인 > 기금추가(오른쪽 메뉴) 선택
    ② 모바일의 경우, 홈페이지 > 기부회원가입 > 三 선택 > 기금추가 메뉴 선택(로그인 후 이용 가능)

    - 기부증액 [바로가기]
    ① 홈페이지 > 로그인 > 기금추가(오른쪽 메뉴) 선택
    ② 모바일의 경우, 홈페이지 > 기부회원가입 > 三 선택 > 기금추가 메뉴 선택(로그인 후 이용 가능)

    - 추가 일시기부
    ① 홈페이지 > 기부안내 > 정기/일시 기부 > 8대 영역 기금 자세히 보기 > 영역 기금 선택 > 일시기부 회원가입 > 기존 기부자 로그인 후 진행
    ② 홈페이지 > 기부회원가입 > 일시기부 회원가입하기 > 지원영역 및 금액 선택 > 기존 기부자 로그인 후 진행

    ※ 캠페인 참여, 아름다운Day 등 그 밖의 방법으로 참여 희망하실 경우, 상기 연락처 또는 이메일로 연락 주시면 자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Q.해외에서 기부회원 가입을 신청할 수 있나요?
    국내에서 개설한 계좌 또는 카드가 있는 경우 정기기부 회원가입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해외 거주자의 경우 필수단계인 본인 인증 확인이 어려운 관계로 서면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1. 해외 거주자 정기기부 회원가입 [서면 신청서 다운로드]

    2. 해외 거주자 일시기부는 nanum@bf.or.kr 이메일로 문의 주시면 자세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Q.동호회나 모임에서 단체 기부회원가입도 가능한가요?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를 통해서 단체, 동호회, 모임 등의 참여가 가능합니다. 현재 많은 동호회와 모임이 아름다운재단의 단체 기부회원으로 가입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 02-766-1004 - ARS 2번과 이메일 nanum@bf.or.kr로 문의 주시면 상담해드리고 있습니다.

    ※ 연말정산용이 아닌 단체의 기부 증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별도의 기부증명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 Q.아름다운재단에 현물 기부를 할 수 있나요?
    기업 판매 제품, 개인 현물 자산 등 기부 상담이 가능합니다. 현물 기부 및 기업 제휴 등 관련하여 02-6930-4577로 문의 주시면 상담을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재사용 물품 기증은 아름다운가게 (1577-1113 / http://www.beautifulstore.org)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 Q.기부회원가입 없이 무통장입금(계좌이체)으로 기부할 수 있나요?
    무통장 입금으로 기부를 원하시는 경우 전화 상담(02-766-1004 - ARS 2번)을 통해 방법을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기부회원에 가입하시면 기부내역 관리, 기부영역 및 금액 변경, 기부금 영수증 온라인 발급, 기부회원 프로그램 등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어 기부회원에 가입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Q.개인이나 기업의 이름으로 기금을 개설할 수 있나요?
    개인, 가족, 모임, 기업 등 기부자님만의 특별한 이야기를 담아, 원하는 이름으로 기금을 개설하고 지원사업을 선택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지난 20여년간 200여개의 기금을 운용하며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변화를 만들어왔습니다. 또한, 법률, 세무/회계, 부동산 등 분과별 전문가로 구성된 '기부컨설팅위원회'가 기부자님의 목적에 맞는 기금을 조성하실 수 있도록 법률과 세제를 포함해 종합적인 자문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기금 조성과 관련해 궁금하신 점은 02-766-4554로 전화 또는 friendly@bf.or.kr로 메일 주시면 자세히 안내 드리겠습니다.

    [기금조성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 Q.유산기부 약정도 가능한가요?
    유산기부는 평생 소중하게 일구어 오신 자산이 미래세대에게 의미 있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약속'입니다. 기부자님의 뜻에 따라 생전 증여 또는 사후 약정 모두 가능합니다. 현금/부동산/주식/보험금 등 다양한 형태의 자산에 대해 법률, 세무/회계, 부동산 등 분과별 전문가로 구성된 '기부컨설팅위원회'가 기부자님의 목적에 맞는 기부 방법과 법률, 세제 혜택 등 종합적인 자문을 제공합니다. 유산기부 약정 후에도 꾸준한 정기 미팅을 통해 기부금 사용 계획을 논의하며, 유언 집행 후 유가족 예우에도 마음을 다하고 있습니다.

    유산 기부와 관련해 궁금하신 점은 02-766-4554로 전화 또는 sujiful@bf.or.kr로 메일 주시면 자세히 안내 드리겠습니다.

    [유산기부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 Q.아름다운재단에 수익금을 기부하는 공연/온라인펀딩/바자회 등을 개인이 열 수 있나요?
    아름다운재단은 기부문화 확산을 위해 1%나눔 등 누구나 일상 속에서 나눔을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부 캠페인을 전개해왔으며 주체적인 기부 프로젝트를 응원합니다. 수익금을 기부하는 공연/온라인펀딩/바자회 등 기부프로젝트를 기획하고 계신 경우, 프로젝트 실행 사전에 nanum@bf.or.kr로 기부 프로젝트의 내용과 수익금 기부 계획을 보내주시면 담당팀에서 상세한 정보와 포스터 등 홍보콘텐츠 제작 가이드를 안내해드리고 있고 있습니다.
  • Q.기부금 출금일이 궁금해요.
    아름다운재단 정기기부 출금일은 1일, 20일, 25일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개인 사정에 의해 정기 출금일에 기부가 이뤄지지 않으면 출금일 기준 4일 이후와 매월 10일에 순차적으로 재출금이 진행됩니다. (출금일 기준 4일 이후 재출금이 완료되면, 10일에는 재출금이 되지 않습니다.)

    ※ 출금일 및 재출금일이 휴일인 경우에 다음 업무 일자로 변경됩니다.
    ※ 기부금 출금 및 미납 관련 문의는 전화 02-766-1004 - ARS 2번 또는 이메일 nanum@bf.or.kr로 연락 주시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Q.기부금 정보 변경 (증액/감액, 영역 변경, 결제수단 변경 등)은 어떻게 하나요?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에서 기부금 증액과 감액, 지원 영역과 결제 수단 등을 변경할 수 있으며 전화 02-766-1004 - ARS 2번으로 변경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정기 출금일 2일 전까지 기부금 정보를 변경했다면, 해당 월에 변경된 내용이 적용되어 기부금이 출금 됩니다. 그 이후에 정보를 변경했다면 다음 달부터 변경된 내용이 적용됩니다.

    기부회원 로그인 진행 후 아래 경로를 참고하여 금액변경 또는 기금추가를 진행하세요.

    - 금액 변경 [바로가기]
    ① 홈페이지 > 로그인 > 납부정보 변경(왼쪽 메뉴) > 납부금액 변경 > 금액 선택
    ② 모바일의 경우, 홈페이지 > 기부회원가입 > 三 선택 > 로그인 > 납부정보 변경 > 납부금액 변경 > 금액 선택

    - 기금 추가 [바로가기]
    ① 홈페이지 > 로그인 > 기금 추가(오른쪽 메뉴)
    ② 모바일의 경우, 홈페이지 > 기부회원가입 > 三 선택 > 로그인 > 三 선택 > 기금 추가
  • Q.기부금영수증을 발급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2019년 기부금영수증' 발급부터 환경보호와 우편발송 비용 절감을 위해 우편발송 대신 국세청 간소화 서비스 이용 및 홈페이지 출력 방법을 안내 드리고 있습니다. 온라인 발급은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 또는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신청 대상에 한함)를 통해 가능합니다. 필요하신 경우 우편, 이메일, 팩스 발급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기부금 영수증 관련 전화 02-766-1004 - ARS 2번으로 전화 주시거나 또는 우측 하단의 '1:1 문의하기'를 통해 궁금한 점을 남겨주시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에서 발급하기 [로그인 후 기부금영수증 확인하기]
    ① 홈페이지 > 로그인 > 휴대폰 또는 이메일 본인 인증 로그인 또는 아이디 로그인 > 기부금영수증(왼쪽 또는 오른쪽 메뉴)
    ② 모바일의 경우, 홈페이지 > 기부회원가입 > 三 선택 > 로그인 > 휴대폰 또는 이메일 본인 인증 로그인 또는 아이디 로그인 > 三 선택 > 기부금영수증
    ※ 휴대폰번호를 변경하신 경우, 아이디 로그인 또는 이메일 본인 인증 후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등록된 정보와 다를 경우 로그인이 불가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전화 02-766-1004 - ARS 2번으로 전화주세요.

    -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확인하기 [바로가기]
    ※ 사업자의 경우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기부금 영수증 발급이 불가합니다.
  • Q.배우자나 자녀 이름으로 기부하고 있는데, 명의를 변경하여 기부금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나요?
    모든 기부금 영수증은 소득세법, 법인세법, 조세특례제한법, 기부금품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기부회원 본인 명의로만 발급하고 있으며, 사실과 다르게 발급하는 경우 관련법에 따라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문의는 전화 02-766-1004 - ARS 2번 또는 우측 하단의 '1:1 문의하기'를 통해 궁금한 점을 남겨주시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기본공제대상자로 등록되어 있는 부양가족의 경우, 기부금 영수증을 합산하여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기본공제대상자 범위: 배우자 및 직계비속, 직계존속, 동거 입양자, 형제자매 등 / 연간 소득금액 100만 원 이하
    - 국세청 사이트에서 기본공제대상자 기준을 확인하고 부양가족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세청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Q.동호회/단체/모임에서 기부회원가입한 경우 기부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한가요?
    단체등록번호가 있는 동호회, 단체, 모임이라면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화 02-766-1004 - ARS 2번 또는 이메일 nanum@bf.or.kr을 통해서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 단체 명의의 기부 증명이 필요한 경우, 연말정산용이 아닌 별도의 기부증명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 Q.기부금 공제한도는 어떻게 되나요?
    아름다운재단은 법적으로 '지정기부금 단체'에 속하며 이에 따른 기부금 소득공제 혜택을 기부회원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드번호 40번)

    * 소득공제 • 세액공제 대상금액 한도 : ① 개인 : 소득금액 30%, ② 법인 : 소득금액 10%
    * 세액공제율 : 15% (1천만원 초과분 30%, 3천만원 초과분 40%)

    ※ 기부문화 확산을 위해 2023년 한시적으로 3천만원 이상 기부금 세액공제율 10% 상향 조정(기존 30 % → 한시적용 40%)
    ※ 기부금 이월공제기간: 10년(법령근거: 소득세법 제 34조)
  • Q.기부금영수증 외에 아름다운재단의 서류(사업자등록증, 법인설립허가증)가 필요한데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기부회원님의 기부금영수증 제출과 관련하여 아름다운재단의 서류(사업자등록증, 법인설립허가증)가 필요한 경우,
    전화 02-766-1004 - ARS 2번 또는 이메일 nanum@bf.or.kr을 통해서 문의해주시면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 Q.티머니 교통카드 또는 신한카드 포인트로 기부했는데 기부금 영수증을 받을 수 있나요?
    기부회원 정보를 확인한 후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문의는 02-766-1004 - ARS 2번으로 전화주시면 안내 드리겠습니다.
  • Q.카카오같이가치, 해피빈을 통해서 아름다운재단에 기부했는데 기부금 영수증 발급이 가능한가요?
    카카오같이가치, 해피빈 등 포털 기부플랫폼을 통해 기부하신 경우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또는 해당 플랫폼에서 기부금 영수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발급 기준과 방법은 플랫폼별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해주세요.

    [카카오같이가치 고객센터 바로가기]
    [해피빈 고객센터 바로가기]
  • Q.아름다운재단의 기부회원은 어떤 사람들인가요?
    아름다운재단에는 가난한 학생들이 배움의 기회를 갖길 바라며 전 재산을 기부한 故 김군자 할머니가 계십니다. 할머니께서는 용감한 일본군 '위안부' 증언자이시자 아름다운재단의 1호 기금 출연자이십니다. 또한, 평생 일했던 교단을 떠나며 퇴직금 전액을 기부한 교사, 자녀를 향한 사랑을 담아 가족기금을 만든 아버지, 고인이 된 부모님을 기리며 유산의 일부와 장례식 부의금을 기부한 자녀들도 계십니다. 교통사고로 세상을 떠난 아들을 위해 기부한 사업가, 기부 문화 연구와 기부문화총서 제작을 위해 기부한 사업가, 여성가장의 자립을 위해 회사 주식을 기부한 사업가 등 사회에 기업의 이익을 환원하는 기업 기부자도 계십니다. 이 외에도 사랑하는 스타를 응원하며 기부하는 팬클럽, 생활 속 용돈과 생활비 등을 모아 일상의 작은 나눔을 실천하는 시민들이 아름다운재단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이웃과 사회를 위해 나눔을 실천하는 기부회원님들과 함께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변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 Q.기부회원 참여 프로그램이 있나요?
    아름다운재단은 기부회원들과 함께 하는 다양한 자리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신규 기부회원을 초대하는 '처음자리마음자리', 함께 생각하고 성장하는 '마음을 잇는 나눔 산책', 기부자가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세상을 바꾸는 작은모임' 등이 있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은 기부회원의 뜻을 더 잘 알 수 있도록,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관련 정보는 문자를 통해 안내드리고 있으니, 참여 프로그램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문자 수신에 동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Q.아름다운재단 기부회원이 받는 서비스는 무엇이 있나요?
    기부회원 서비스 내용 표
    첫 기부 감사카드 첫 기부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은 감사 인사와 함께 기부회원님께 꼭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보내드립니다. (우편물 수신 거부 시에는 발송되지 않습니다.)
    기부생일 감사카드 기부회원님께서 기부를 시작한 날을 '기부생일'로 기념하며 매년 이메일로 '기부생일 감사카드'를 보내드립니다. (이메일 수신 거부 시에는 발송되지 않습니다.)
    연차별 감사서비스 특별하게 1, 3, 6, 10, 15, 20주년 기부생일에는 감사의 마음을 담아 '기부생일 감사카드'를 우편으로 보내드립니다.
    기부회원 뉴스레터 아름다운재단의 소식을 담아 월 1회 뉴스레터가 발행됩니다. (이메일 수신 거부 시 발송되지 않습니다.)
    연차보고서 한 해의 소식, 모금활동, 지원사업, 재정회계 등 아름다운재단의 활동 정보를 담은 연차보고서를 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기부회원 보고서비스 아름다운재단의 지원사업 성과와 이야기 등 다양한 소식을 담은 온라인 보고서를 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 이외에도 처음자리마음자리, 마음을 잇는 나눔산책 등 다양한 참여 행사에 아름다운재단 기부회원님을 먼저 초대하고 있습니다.
  • Q.아름다운재단 기부회원인데, 아름다운재단에 찾아가고 싶어요.
    아름다운재단의 기부회원은 언제든지 방문할 수 있으며, 아름다운재단 담당자와 일정을 정한 후에 방문해주시면 됩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서울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에서 도보 10분 거리에 있습니다. 자세한 문의는 전화 02-766-1004 - ARS 2번 또는 이메일 nanum@bf.or.kr로 문의해 주시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찾아오는 길 바로가기]
    [아름다운재단 사무실 살펴보기]

    ※ 그 외 단체, 기관 탐방이나 교육 요청을 원하는 경우 give@bf.or.kr로 문의해 주시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Q.아름다운재단은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아름다운재단은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일이지만 미처 알려지지 않은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올바른 기부문화를 확산시키며 긴급한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지원하고 공동체 발전을 위한 다양한 공익활동을 펼치는 단체와 활동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비영리 공익재단으로서 기부회원, 공익활동가, 단체, 지원자와 함께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변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공익활동가들이 본 아름다운재단은?

    아름다운재단은 '손뜨개지갑'입니다 . by 일과건강
    다양한 색깔의 실을 엮어 만든 손뜨개지갑처럼, 다양한 시민들이 모여서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곳이 아름다운재단입니다.

    아름다운재단은 '배양토'입니다. by 서울인권영화제
    좋은 비영리단체가 싹을 틔우고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영양분을 제공해주는 아름다운재단은 비영리섹터의 배양토와 같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안경'입니다. by 브라더스키퍼
    보이지 않는 곳을 자세히 볼 수 있도록 돕는 안경처럼, 사회에서 숨겨지고 감춰진 소외된 곳을 볼 수 있도록 돕는 역할 하는 곳이 아름다운재단입니다.
  • Q.아름다운재단의 대표적인 사업은 무엇인가요?
    아름다운재단은 우리 사회의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의 자활과 자립을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실행하고, 시민 사회 발전을 위한 공익활동 및 관련 단체들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의 공감이 필요한 이슈를 개발하고 사회적 공감대를 확산하는 모금 캠페인 사업을 실행하고, 우리나라 기부문화 발전을 위해 연구하는 국내 최초 기부문화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Q.어떤 지원사업이 있는지 궁금해요!
    아름다운재단은 건강, 교육, 노동, 문화, 안전, 주거, 환경, 사회참여 등 8개 영역에서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변화를 만들어가는 다양한 지원사업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를 통해서 모든 영역의 지원사업과 내용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업 안내 바로보기]
  • Q.아름다운재단은 왜 8개 영역으로 기부를 받고 사업을 하나요?
    아름다운재단은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변화'를 만드는 사회적 효과를 더할 수 있도록 건강, 교육, 노동, 문화, 안전, 주거, 환경, 사회참여 등 8개 영역을 설정했습니다. 또한, 아름다운재단은 각 영역에 관한 연구와 국내 NGO와의 연대를 통해 사업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각 영역은 우리 사회의 흐름에 따라 향후 영역이 통합 또는 신설될 수 있습니다.

    [사업 안내 바로보기]
  • Q.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는 어떤 곳인가요?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는 2001년 설립된 국내 최초의 기부문화 전문 연구소입니다. 국내외 기부 문화의 질적 향상과 비영리 분야의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기부지수를 지속해서 발표하고 성숙한 기부문화의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기빙코리아'를 개최하고 기부문화의 다양한 의제를 다루는 '기획연구'를 진행하며 매년 그 결과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눔북스'를 출판하며 우리나라 기부문화 확산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 기빙코리아(국/영문 버전) 자료 등 기부문화연구소 관련 자료는 모두 온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부문화연구소 바로가기]
  • Q.아름다운재단 지원사업의 선정 기준은 무엇인가요? 절차는 공정한가요?
    아름다운재단은 각 분야의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배분위원회를 통해 지원사업의 신설, 예산과 결산, 심의, 평가 등을 진행하고, 공익활동 프로젝트의 목적과 필요성, 내용, 대상, 예산의 적절성, 기대효과 등을 검토하여 공정하게 심사하고 있습니다.
  • Q.진행 중인 지원사업이 종료되기도 하나요? 이유는 무엇인가요?
    초기 기획했던 지원사업의 목적을 달성하거나 사회 변화에 따라 지원사업의 필요성이 해소되었을 때 이를 검토하고 사업을 종료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 지원사업의 재원이 소진되어 더 이상 사업을 진행할 수 없어서 사업을 종료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사업을 실행하기 위해, 모금 캠페인을 통해 더 많은 시민과 기업의 참여를 요청드리고 있습니다.
  • Q.해외 사업도 하나요?
    아름다운재단은 우리 사회에서 꼭 필요하지만 주목받지 못한 사각지대를 지원하기 위해 국내를 기반으로 모금과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외에 역사적인 의미가 있는 일본 우토로 마을을 지원하는 캠페인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또한, 아름다운재단의 기부문화 연구 사업은 국내외 네트워크 참여를 기반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 아시아 지역의 기부 인식, 제도를 비교 분석하는 국제 연구 'Doing Good Index'의 한국 파트너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해외 네트워크를 통해 한국 사례와 사업 성과를 알리면서 우리나라 기부 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 Q.아름다운재단은 투명성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아름다운재단은 신뢰를 바탕으로 일하는 비영리공익재단입니다. 회계 투명성을 위해 기본적으로 매년 국세청에 수입과 지출, 재단 재무 현황을 공시하고 행정안전부에 보고하는 법적 의무를 지키고 있습니다. 또한, 회계 시스템의 투명성을 점검하기 위해 매년 회계법인으로부터 외부감사를 받고 있습니다. 아름다운재단 사무국 간사들은 매 순간 소중한 기부금이 투명하게 쓰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사업과 조직 운영, 기부회원님과의 소통에서도 투명성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의 회계 현황은 연간 감사보고서, 수입지출보고서, 연차보고서(나눔가계부)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언제든지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 [ 재단소개 > 신뢰와 투명성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뢰와 투명성 페이지 바로가기]
  • Q.아름다운재단은 외부 회계감사를 받고 있나요?
    아름다운재단은 매년 외부회계법인의 회계 감사를 통해 기부금 운영의 투명성을 검증 받고, 국세청에 재단 재무 현황을 공시하고 있습니다.
    외부회계법인의 아름다운재단 재무재표에 대한 감사보고서는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 [재단소개 > 신뢰와 투명성> 재정보고 > 감사보고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외부회계법인 감사보고서 아카이브 바로가기]
  • Q.아름다운재단의 기부금 사용 내역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아름다운재단은 매해 초 연차보고서를 발행해 전년도 기부금 수입과 지출, 사업활동, 재정 현황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지난 연차보고서도 누구나 언제든지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 [재단소개 > 신뢰와 투명성 > 연차보고서]에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재단 연차보고서 아카이브 바로가기]
  • Q.아름다운재단 기부금 사용 소식을 받고 싶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은 40여개 지원사업의 시시각각 소식을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 [스토리]에 게시하고,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 공식 SNS 채널을 통해 공유하고 있습니다.
    기부회원일 경우 매월 주요 소식을 담은 기부회원 전용 뉴스레터(이메일 수신 동의 필요)와 기부회원 보고서비스(문자 수신 동의 필요)를 통해 기부금 사용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기부금 사용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기부회원 로그인 후 기본정보 변경 탭에서 이메일 및 문자 수신에 동의해주세요.

    - 홈페이지 > 로그인 > 기본정보 변경 > SMS 수신 동의,이메일 수신 동의 항목 체크 [로그인 바로가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전화 02-766-1004 - ARS 2번을 통해 문의 주시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Q.아름다운재단의 운영비는 어떻게 마련되고 있나요?
    아름다운재단은 비영리공익재단으로서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변화를 이어가기 위해 연평균 40여개의 공익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을 책임감 있게 해낼 사람과 그들이 모여 일할 공간이 필요하며 그 외 세금 납부, 사무기기 구비 등 경상운영비가 소요됩니다. 아름다운재단은 공익법인으로서 법령에 따라 운영비를 책정하며, 꼭 필요한 경상운영비가 투명하게 쓰일 수 있도록 사용현황을 성실하게 보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름다운재단은 한국 최초의 시민공익재단으로서 특정 개인, 기업, 종교 영향이나 정부의 지원을 받지 않고 시민의 기부금으로 운영합니다. 기부회원께서 '아름다운재단만들기기금'에 기부해주신 기부금의 일부는 사무실 운영 등 재단의 살림살이에 쓰이고 있습니다.

    [재정보고 바로가기]
  • Q.아름다운재단은 언제 창립되었나요?
    아름다운재단은 2000년 8월에 설립되었습니다. 정의롭고 풍요로운 공동체를 만들고 한국 사회에 투명한 기부문화를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시민사회단체, 법조계, 종교계 등의 전문가와 시민들이 함께 참여하여 설립했습니다.
  • Q.아름다운재단에서 의사결정을 하는 최고 책임자는 누구인가요?
    아름다운재단의 최고 의사결정기구는 이사회입니다. 모든 중요한 의사결정과 법률 행위는 이사장과 이사 8명, 감사 2명(2022년 9월 기준)으로 구성된 이사회에서 이루어집니다. 이사회는 아름다운재단의 사업과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 • 의결합니다.

    또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투명성과 전문성,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배분위원회, 기금운용위원회, 기부컨설팅위원회, 기부문화연구소 등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사회와 위원회 명단은 홈페이지 내 [재단 소개 - 함께 하는 사람들 - 조직현황]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조직현황 바로보기]
  • Q.아름다운재단의 채용 공고는 어디에서 볼 수 있나요?
    아름다운재단은 채용 진행 시 공식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공고하며 채용정보사이트에도 홈페이지 공지사항과 동일한 내용을 게시합니다. 또한 채용공고에 채용 직군의 업무와 자격요건, 채용절차를 상세히 설명합니다.

    아름다운재단 공식 홈페이지에 공고되지 않은 채용 제안을 받으신 경우 아름다운재단을 사칭한 구인 사기일 수 있으니 피해 입지 않으시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한 게시물을 보시거나 추가적인 문의사항은 전화 02-766-1004로 연락 부탁 드립니다.

    [아름다운재단 공지사항 바로가기]
    [아름다운재단 채용공고 예시 확인하기]
    [아름다운재단 사칭 구인 공고 주의 안내문 확인하기]
  • Q.아름다운재단에서 일하려면 어떤 능력과 경력이 필요한가요?
    아름다운재단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아름다운재단의 비전과 미션에 대한 공감, 더 나은 사회를 위해 변화를 만들어가는 시민공익활동에 대한 관심, 시민 기부 문화가 확산될수록 우리 사회에 더 많은 변화가 가능하다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또한, 동료와 협업할 수 있는 열린 태도와 자질, 소통 능력, 각 해당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이 필요합니다. 이를 갖추고 계신 분이라면, 아름다운재단의 동료로 만나게 될 날을 기다리겠습니다.
  • Q.아름다운재단에서 인턴, 실습을 할 수 있나요?
    아름다운재단은 함께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현재 제도 운영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향후,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를 통해서 관련 내용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Q.휴대폰, 이메일, 주소가 변경되었는데 어떻게 정보를 바꿀 수 있나요?
    기부회원님의 개인 정보가 변경된 경우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수정이 가능하며 전화 02-766-1004 - ARS 2번 또는 이메일 nanum@bf.or.kr로 정보 변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 휴대폰 또는 이메일 본인 인증 로그인 또는 아이디 로그인 > 나의 기부내역 > 회원정보 조회/변경 [개인 정보 변경 바로가기]

    ※ 아름다운재단은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며 기부회원님의 개인정보를 소중히 여기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를 기반으로 기부회원님께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통하고 있습니다. 기부회원님의 개인정보가 변경된 경우에는, 꼭 아름다운재단에 새로운 개인 정보로 변경을 부탁드립니다.
  • Q.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이 자꾸 떠요.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에서 <나의 기부내역>을 확인하는 경우 일부 페이지에서 재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이는 홈페이지 오류가 아니라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보안 강화에 필요한 단계입니다. 이외에 홈페이지 로그인 관련 문제가 있다면 전화 02-766-1004 - ARS 2번 또는 이메일 nanum@bf.or.kr로 문의 주시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Q.기부를 했는데 홈페이지에서 아이디가 없다고 나와요.
    전화와 오프라인 신청서 등으로 기부를 시작한 경우, 아이디가 없는 회원일 수 있습니다. 아이디가 없어도 가입 시 입력하신 이메일 주소 또는 휴대폰 번호를 통해 본인 인증 후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가입 시 등록한 이메일, 휴대폰 번호가 기억나지 않으시거나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는 인증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 경우에는 전화 02-766-1004 - ARS 2번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 휴대폰 또는 이메일 본인 인증 로그인 [바로가기]
    ① 홈페이지 > 로그인 > 휴대폰 또는 이메일 인증 로그인
    ② 모바일의 경우, 홈페이지 > 기부회원가입 > 三 선택 > 로그인 > 휴대폰 또는 이메일 인증 로그인
  • Q.우편물, 문자, 이메일을 받고 싶지 않아요.
    우편물, 문자, 이메일 수신거부는 언제든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직접 설정할 수 있으며 전화 02-766-1004 - ARS 2번 또는 이메일 nanum@bf.or.kr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재단에서는 꼭 필요한 우편물과 문자, 이메일을 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수신거부를 하면 기부자 서비스와 안내를 받을 수 없으므로 수신거부 설정 시 한번 더 확인을 부탁드립니다.

    ※ 우편물 수신거부를 하면 '첫기부 감사카드, 연차별 감사카드, 기타 캠페인 리워드 등'을 보내드릴 수 없으니 수신거부 설정을 고려할 때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 회원정보 및 사업보고와 같은 필수 정보*는 동의 여부에 관계 없이 발송됩니다.
    - 문자: 회원가입감사 인사, 기부약정확인, 기부해지/탈퇴고지, 기부금영수증 발급안내, 사업보고/연차보고서
    - 이메일: 회원가입감사 인사, 사업보고/연차보고서, 사업영역변경
  • Q.기부해지는 어떻게 하나요?
    기부해지는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전화 02-766-1004 - ARS 2번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출금일 2일 전까지, CMS는 출금일 3일전까지 신청하면 해당 월에 해지 됩니다. 그 이후에 신청하는 경우 다음 달부터 적용됩니다.
    해지 절차가 완료되면 그동안 아름다운재단과 함께 해주신 기부회원님께 감사전화를 드리며, 부재중인 경우에는 문자로 감사 인사를 드리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일을 하는 아름다운재단으로, 기부회원님과 '다시' 함께 할 수 있는 날을 기다리겠습니다.

    - 기부해지 [로그인 바로가기]
    ① 홈페이지 > 휴대폰 또는 이메일 본인 인증 로그인 또는 아이디 로그인 > 나의 기부내역 > 약정내역(왼쪽메뉴) > 후원종류 항목의 '기금' 클릭 > '해지' 버튼 클릭
    ② 모바일의 경우, 홈페이지 > 기부회원가입 > 三 선택 > 로그인 > 약정내역 > 후원종류 항목의 '기금' 클릭 > '해지' 버튼 클릭
  • Q.기부회원 탈퇴는 어떻게 하나요?
    기부회원 탈퇴는 전화 02-766-1004 - ARS 2번 또는 이메일 nanum@bf.or.kr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탈퇴 처리가 완료되면 확인 문자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일을 하는 아름다운재단으로, 기부회원님과 '다시' 함께 할 수 있는 날을 기다리겠습니다.

    ※ 법인세법 제112조 제2항에 따라 기부내역은 10년간 보관됩니다.
  • Q.탈퇴신청을 하는 경우, 개인정보는 바로 삭제되나요?
    기부내역이 있는 경우 관련 법률(법인세법 제112조의 제2항)에 따라 개인정보는 최대 10년간 보관 된 후 영구 삭제됩니다. 기부내역이 없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는 즉시 영구삭제 가능합니다. 탈퇴회원의 개인 정보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하단의 개인정보처리방침(제2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바로가기]
  • Q.아름다운재단은 우리 사회에 '1%나눔'을 소개했는데, '1%나눔'은 어떤 의미인가요?
    아름다운재단은 '1%나눔 운동' 캠페인을 통해 월급 1%, 용돈 1%, 생활비 1%, 축의금 1%, 금연 1% 등 이웃과 사회를 위해 누구나 나눌 수 있다는 것을 알리며 우리사회 기부 문화를 달라지게 했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의 '1%나눔'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작은 용기와 작은 실천으로서 의미가 담겨 있으며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변화'를 만드는 아름다운재단의 DNA와도 같습니다.

    기부회원 이야기

    "서울에서 직장 생활을 하면서 생활했기 때문에 많은 여유가 있지는 않았어요. 월급의 1%로 시작을 했죠. 내가 가진 것의 1% 나눔이라고 하니까 크게 부담이 되지 않았어요. 월급이 오르게 되면 기부를 조금씩 올릴 생각으로 시작하게 되었어요. 기부금를 늘려가면서 가장 행복했던 순간은 처음 월급이 올랐을 때였어요. 스스로 무언가를 해냈다는 성취감과 뿌듯함이 굉장히 컸거든요. 서울에 혼자 살면서 내가 이만큼 열심히 일했고, 잘 살아가고 있구나라고 생각하니 스스로가 대견하더라고요. 그 뿌듯했던 마음이 12년이 넘게 이어오고 있는 것 같아요."
    - 아름다운재단 12년차 기부회원 서원진 님 인터뷰 중에서 [더보기]

    "결혼을 준비하면서 축의금 일부를 기부하면 어떨지 아내에게 물어봤어요. 아내는 축의금은 우리에게 주는 돈이지만, 우리를 축하해주는 사람들이 잘 살길 바라는 마음에서 주는 것이니 우리의 돈만은 아니라고 했어요. 받은 마음을 나눌 수 있는 기부는 참 좋은 생각이라고 흔쾌히 동의해줘서 기존에 후원하던 단체 리스트를 모았고, 그중에서 아름다운재단을 선택했어요"
    - 구태희-김민지 부부 기부회원 인터뷰 중에서 [더보기]
  • Q.아름다운재단 소식을 받아 보고 싶은데 SNS 등 홍보채널이 있나요?
    기부회원님과 시민들에게 함께 주목해야 할 사회 이슈와 아름다운 소식을 더욱 잘 전하기 위해 다양한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네이버 포스트 아름다운재단 기부회원 뉴스레터, 후후레터를 통해서 자세한 소식을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를 '즐겨찾기'로 등록하면 아름다운재단의 주요 정보와 소식을 더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홈페이지 : https://beautifulfund.org/
    ② 스토리 : https://beautifulfund.org/bfstory/
    ③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beautifulfund/
    ④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beautifulfund_/
    ⑤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Beautifulfund
    ⑥ 네이버 포스트 : https://post.naver.com/bf7661004
    ⑦ 후후레터 구독 신청 및 기부회원 뉴스레터 보기 : https://beautifulfund.org/newsletter/
  • Q.아름다운재단의 홍보대사는 누구인가요?
    나눔을 실천하는 아름다운재단의 기부회원님 모두가 아름다운재단의 얼굴이자 우리 사회 기부문화 확산에 기여해온 홍보대사입니다.

    지금도 '아름다운재단 홍보대사'라는 명예직을 따로 두지 않았지만, 아름다운재단의 캠페인과 사업 취지에 공감하는 많은 유명인이 함께 동참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치매가정을 지원하는 <이름을 잊어도> 캠페인에 영화배우 박철민씨께서 기부회원으로서 캠페인에 참여해주셨고, 우토로평화기념관 건립을 위해 영화배우 김혜수씨, 방송인 유재석씨, 하하씨, 김미화씨, 한혜진씨 등이 시민 캠페이너로 참여해주셨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자립준비청년(보호종료아동) 자립지원 캠페인 <열여덟 어른>을 응원하고자 소녀시대 써니씨, 유리씨, 모델 송해나씨, 코미디언 이용진씨, 이진호씨 등이 당사자 캠페이너의 활동을 응원하며 다양한 캠페인 콘텐츠 제작에 함께 했습니다.
  • Q.아름다운재단에서 봉사활동을 할 수 있나요?
    아름다운재단은 기부회원님의 나눔과 참여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향후,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를 통해서 관련 내용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Q.아름다운재단은 아름다운가게와 어떤 관계인가요?
    아름다운가게는 아름다운재단이 2002년에 '재활용품을 통한 나눔과 사회변화'를 목표로 진행된 사업 중 하나였습니다. 이후 아름다운가게가 성장하여 2008년부터는 아름다운재단에서 독립하여 별도의 독립 기관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 Q.이 외에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있으면 어디로 연락하죠?
    더 궁금한 사항은 전화 02-766-1004 또는 이메일을 통해 문의해주시면 자세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 02-766-1004 문의 시
    ① 기부 신청 및 문의 - ARS 1번
    ② 기부금 및 회원 관련 정보 변경, 기부금 영수증 요청 - ARS 2번
    ③ 배분 및 지원사업 문의 - ARS 3번
    ④ 취재 및 홍보 문의 - ARS 4번
    ⑤ 기타 - ASR 5번

    - 이메일 문의 시
    ① 전체 문의 give@bf.or.kr
    ② 기부회원 문의 nanum@bf.or.kr
    ③ 지원사업 문의 grant@bf.or.kr
아름다운재단 FAQ는 매년 최신 정보를 업데이트합니다.
혹시, 원하는 답변을 찾지 못하셨나요? '1:1문의하기'에 문의사항을 남겨주시면 담당자가 자세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문의 번호 : 02-766-1004 (ARS 2번)
* 이메일 : nanum@bf.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