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부모 여성가장 건강권 지원사업

저학력, 저기술, 저임금으로 특징지어지는 저소득 한부모 여성가장의 경제활동. 노동력이 생계를 위한 유일한 자산인 이 여성들에게 건강은 생계유지를 위해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러한 어머니의 건강권은 가족이 해체되지 않을 수 있도록, 우리 사회가 건강하게 유지되는데 필수조건입니다.

그러나 사회적으로 여성의 건강권이 보호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입니다. 특히 한부모 여성가장의 경우가사노동, 경제활동, 자녀양육과 교육 등 두 사람이 함께 나누던 책임을 모두 혼자 맡게 되면서 갖게 되는 과중한 부담과 더불어 사회의 냉대와 차별, 그리고 그로인한 심리적, 정서적 고통이 여성가장이 혼자 뛰어넘기에는 너무나 큰 벽이 되고 있습니다.

몸이 아파도 당장의 생계를 위하여 생활터전으로 나가야 하며, 병원비가 두려워 진단을 받기 어려운 것이 여성가장들의 한결같은 상황입니다. 그렇게 숨기며 키워온 질병은 결국 치료가 불가능한 상황으로 치닫게 되며, 치료를 위해 혹은 해결할 수 없는 질병으로 인하여 그동안 1인 3역을 하며 지켜온 가정이 일순간 해체되기도 합니다.

아름다운재단은 한부모 여성가장 건강권 지원사업을 통해 여성의 건강한 삶과 건강한 가정, 여성들의 건강권을 보호하고자 건강검진비를 지원합니다.

사업명 : 한부모 여성가장 건강권 지원사업

   ※ 이 사업은 대전여민회와 협력사업으로 진행됩니다.

지원대상 : 200명 (예산 범위 내에서 조정될 수 있음)

–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150% 이내 저소득 가정의 가장으로
– 부양가족이 있으며
– 최근 2년 이내 건강검진을 받은 적이 없고 (※ 보건소, 건강보험 공단 검진은 제외)
– 여성가장이 된 이후부터 총 근로기간이 3년 이상인 현재 근로중인 여성가장
   (※ 비정규직, 일용직, 아르바이트 등 근로 형태 무관함)

지원내용

종합건강검진비 최대 70만원 , 재정밀검진비 등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