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주거복지 지원사업

주거 사각지대에 놓인 청소년들이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불안정한 생활을 전전하지 않도록, 자립을 유지할 수 있도록 아름다운재단이 함께합니다.

사업명

청소년 주거복지 지원사업

1) 청소년부모 지원
청소년 위기 임신 출산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지만 정부 정책은 시설제공 위주로 되어 있어 청소년부모가 겪는 임신과 출산 시 위기 상황을 해결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특히 안정적인 주거지가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출산을 하게 될 경우 신생아의 안전 또한 위협당합니다. 청소년부모와 양육하는 자녀가 안전하게 성장하고 건강한 가정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적정 주거를 지원하고 학업, 취업, 자녀 양육 등 복합적인 문제를 함께 풀어나가기 위한 초밀착 사례관리를 지원합니다.
또한 현장사례를 통해 청소년 부모 문제의 대안 모델을 만들고, 지속가능하고 효과적인 대안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 및 정책제안 활동도 함께합니다.

※ 이 사업은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및 킹메이커와 협력사업으로 진행합니다.

2) 위기청소년 지원
가정에서 생존을 위해 ‘탈출’을 선택한 청소년들이 있습니다. 일시적인 문제로 가출한 청소년들은 대부분 가정으로 돌아가지만 가정에 돌아갈 수 없는 청소년들은 청소년쉼터에서 생활하게 됩니다. 그러나 쉼터 퇴소청소년의 경우 아동복지시설에서 퇴소하는 청소년들과는 달리 자립을 위한 사회보장서비스를 받지 못합니다.
청소년쉼터 퇴소 청소년이 안정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지원체계가 확립될 수 있도록 정책제안 활동을 하는 동시에 주거비를 지원하고, 특히 혼자서 자립하기 힘든 경계선지능청소년을 선정하여 주거지원과 함께 자립교육과 취업연계, 심리정서치유 프로그램, 일상생활 교육 등을 지원합니다.

주거영역사업

주거가 공공적 권리로 인식되는 사회

[진행중인 사업]

주거영역기금에 기부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