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영역사업

안전한 사회는 시민의 권리를 보장하는데서 시작됩니다. 위험의 사각지대를 해소함으로써 모두가 안전할 권리를 만들어갑니다.

안전영역 기부회원 가입

정기기부 회원 일시기부 회원

금융안심보험 지원사업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해 홀로 자립해야 하는 자립준비청년은 부모나 가족의 보호막 없이 스스로 생활의 모든 것을 해결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습니다. 경제적/심리적 빈곤 상황에서 금융 지식없이 생활비를 마련하려다보니 금융 사기 등에 빠질 위험 또한 큰 상황입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자립준비청년이 보통의 청년으로 평범한 일상을 살아갈 수 있도록 온라인 금융범죄를 대비할 수 있는 보험을 지원합니다. 보이스피싱, 메신저피싱 그리고 온라인 중고 거래 시 자주 발생하는 직거래 사기 피해를 보호하는 생활밀착형 지원을 통해 자립준비청년들이 보다 안전한 사회 속에서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지원대상

아름다운재단 자립준비청년 지원사업 참여자

지원내용

카카오페이 손해보험 <금융안심보험> 1년 지원
보이스피싱/메신저피싱과 같은 금융범죄, 당근마켓/중고시장을 통한 직거래 사기피해 보장

재난재해 안전망 지원사업

재난재해가 발생하면 가시적인 피해 복구를 위해 많은 지원이 집중됩니다. 그러나 보이지 않는 곳에서 조용히 무너진 일상은 쉽게 조명되지도, 발견하기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피해를 보다 면밀히 살피고, 필요한 지원을 이어가야 하는 이유입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장기적인 지원을 통해 재난 지역의 주민들과 공동체가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사업을 진행합니다.

※ 본 사업은 재난재해 발생에 따라 세부 사업 내용이 확정, 진행됩니다.

2022 서울 침수피해 지역아동센터 복구지원사업

2022년7월 기록적인 폭우로 다수의 인명피해와 주택 및 건물 등 침수로 이재민이 발생했습니다. 서울은 다른 지역에 비해 빠르게 복구가 지원되었음에도, 어린이들이 방과 후 학습과 돌봄을 받는 지역아동센터는 여전히 지원의 사각지대에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어린이들이 불편함 없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할수 있도록 물리적, 정서적 지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원대상

서울지역침수 피해 지역아동센터 5개 기관

지원내용

지역아동센터 공간 보수 지원(도배, 장판, 천장, 전기배선 등)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의 학습 물품을 꾸러미로 구성하여 지원
공동체회복 프로그램 오픈하우스 지원

협력단체

사단법인 아시아태평양재난관리한국협회(에이팟코리아) https://apadmkorea.org
아시아퍼시픽얼라이언스(에이팟_A-PAD)는 아시아 · 태평양 내 국가들이 협력하여 재난 현장 긴급 구호 · 복구 · 방재 · 재난 이후 지역재생 등을 주로 다루는 아시아 대표적 국제기구입니다. (사)에이팟코리아는 국내외의 인적자연적 재난의 예방과 구호를 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청년여성 산재회복 지원사업

일하다 다치고 쓰러지는 평범한 재난은 때론 개인의 비극이 됩니다.

아름다운재단은 2019년부터 산재보험 사각지대에 있는 노동자들을 살피고 생계비 및 법률지원을 통해 이들이 산재보험을 이용하지 못하는 이유를 찾고 제도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해왔습니다.

생계비 지원자 총 179명 여성은 5%(9명)로, 이들은 노동조합이나 단체에 속하지 않고 흩어져 있어 산재 피해 현황조차 파악하기 어렵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에 재단은 흩어져 있는 일하는 청년여성이 혹여 산재보험 사각지대에 놓여 있지는 않은지 현황을 확인하고 이들의 건강 문제가 제도적, 사회적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고자 합니다.

지원대상

청년기본법상 19세 이상 34세 이하 일하는 여성

지원내용

청년여성 노동환경 및 산업재해 실태조사
청년여성 산재회복 지원을 위한 생계비 지원

협력단체

노동건강연대 http://laborhealth.or.kr
모든 노동자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권리를 옹호하고 이를 위한 활동을 하는 사회운동단체이자 비영리 민간단체입니다.

하라기금 지정기탁사업

모든 아이들은 안전한 환경에서 무언가를 배우고, 공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름다운재단은 기부자의 요청에 의해 지정된 보육시설에 사업비 및 운영비를 지원함으로써 아동 보호 및 양육 활동이 안정적으로 이뤄지도록 돕고 있습니다.

지원대상

기부자 지정단체 ‘데레사의 집’ 아동

지원내용

아동교육비 및 임대료로 사용 가능한 연간 360만원 지원

협력단체

데레사의 집
무의탁 및 결손가정의 여자아동을 보호, 양육하여 영적, 지적, 신체적 발달을 통해 밝고 건전한 청소년으로 양육함은 물론 가정생활로의 복귀를 도모하고자하는 목적으로 설립된 민간 보육시설입니다.

한부모여성가족 아이돌봄 지원사업

홀로 아이를 키우는 한부모여성은 1인 생계부양자로 소득 활동을 지속하면서 아이를 돌보는 이중고를 겪습니다. 일에도 육아에도 온전히 몰두하기 어렵다보니 저임금 일자리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한부모여성가족 아이돌봄 지원사업은 취약계층 한부모여성가족의 아이 돌봄을 지원함으로써 육아 공백을 축소하고 가정 내 고충을 해소하고자 합니다. 양육자가 일하는 시간 동안 아이의 안전을 확보하고, 정서적 안정과 학습 격차 해소 등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추후 미혼모, 이주여성 한부모, 청소년 한부모 등 다양한 한부모여성가구의 아이 돌봄 사례를 발굴해 취약계층 아이돌봄서비스의 개선안을 만들어나가려 합니다.

지원대상

6개월부터 13세 이하 자녀를 양육하고 있으며 가구 소득이 중위소득 100% 이하인 한부모여성가족

지원내용

주 3회, 회당 3시간, 최대 7개월 총 252시간 돌봄인력* 파견 지원
* 돌봄인력 : 중장년층 여성 돌봄노동자로, 가정 내 돌봄 노동 유경험자, 아동교육 관련 경력자
(한부모가족 맞춤 아이돌봄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 직무·소양교육 40시간 진행)
지원가구 방문 및 면담을 통해 해당 가구의 특성을 반영한 돌봄서비스 제공
돌봄서비스 지원 기간 동안 사례관리 진행

협력단체

(사)한국가사노동자협회 http://www.kohwa.or.kr
2012년 설립이후 경력단절여성 일자리창출, 돌봄종사자 권익보호와 더불어 취약계층돌봄 서비스제공을 통한 삶의 질 향상으로 공동체적 삶의 나눔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청년활동가 안전망 지원사업

활동가 한 사람이 가진 지식, 경험, 네트워크는 사회문제 해결에 큰 자원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활동가의 지속가능성이 곧 사회문제 해결과도 깊은 연관을 가집니다. 하지만 단체의 재정 상황이나 개인의 건강, 여유 부족 등 이유로 활동을 이어가기 쉽지 않은 현실입니다. 사회・경제적 기반이 약한 청년활동가들은 중장년활동가들에 비해 더 큰 어려움을 겪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청년활동가 안전망 지원사업을 통해 청년활동가의 사회・경제적 기초안전망 체계를 구축하여 지속가능한 활동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경제적 어려움을 다소나마 해소할 수 있는 지원금을 지급하고, 사회적 자본이 될 수 있는 동료, 선배활동가와의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 활동의 미래 비전을 설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지원대상

만 39세미만 공익활동경력 1년 미만 청년활동가 20명, 1년 이상 ~ 3년 미만 청년활동가 30명

지원내용

기초안전망 지원금 또는 저축횟수에 따른 응원금 지원
관계망 형성을 위한 네트워크 프로그램 (마음짓기학교, 징검다리 프로그램, 랜선 첫돌파티 등) 지원

* 사업관련문의 grant@beautifulfund.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