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참여영역사업

시민·공익단체와 함께 사회 문제를 발굴하고, 새로운 대안을 찾는 다양한 실험으로 모두를 위한 변화를 만듭니다.

사회참여영역 기부회원 가입

정기기부 회원 일시기부 회원

공익단체 인큐베이팅 지원사업

세상이 복잡해질수록 우리 사회의 의제들도 다양해집니다. 그에 발맞춰 공익활동 또한 새로운 영역에서 등장하기 마련입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신생 공익단체들이 꾸준히 등장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인큐베이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서로 모여 활동할 수 있는 구심점을 만들고, 네트워킹을 이어간다면 모두의 삶은 더 나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익단체 인큐베이팅 지원사업을 통해 ‘청소년성소수자위기지원센터 띵동’, ‘제주다크투어’ 등 새로운 공익단체의 설립과 성장을 함께 했습니다. 앞으로도 기존에 보기 어려웠던 영역에서 활동하거나 정체성이 뚜렷한 단체들이 지속적이고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지원대상

시민참여 및 소통에 기반한 공익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새로운 공익단체를 만들고자 하는 개인이나 모임
※ 고유번호증을 발급 받은 이미 만들어진 단체 또는 기존 단체가 진행하는 인큐베이팅 사업은 지원 불가

지원내용

매년 1팀 선정. 사업기간(최대 3년간)내 단체의 설립 준비 및 초기 활동에 필요한 인큐베이팅 비용 최대 2억원 지원

* 사업관련문의 grant@bf.or.kr

변화의물꼬 지원사업

사회 문제는 소수의 힘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는 시민들이 늘어나고, 느슨한 관계망이 만들어진다면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나갈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은 변화의물꼬 지원사업을 통해 더 많은 시민들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주체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시민사회가 더 너르게 확장되기를 기대합니다. 사업 1단계 '물꼬트기'에서는 사회 문제를 충분히 탐색하고, 문제를 중심으로 시민들이 만나 관계를 맺어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단계 '연결하기'에서는 1단계에서 파악한 사회 문제의 원인과 방안을 찾아봄으로써 문제 해결에 한 걸음 더 다가서도록 지원합니다.

지원대상

지역사회 문제에 관심 갖고 이를 주체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총 15개팀
※ 시민 개인 또는 2-3인의 모임으로 팀 구성 가능

지원내용

활동비, 전문가 자문, 네트워킹 및 역량강화 활동 지원

변화의시나리오 스폰서 지원사업

변화의시나리오 스폰서 지원사업은 지역과 시민사회의 대안을 제시하며 변화를 만들어가는 공익단체의 콘텐츠 제작을 지원합니다.

공익적 가치를 담은 콘텐츠는 변화를 만드는 마중물로, 다양한 사회 문제 해결과 대안을 제시하는데 필수적입니다. 아름다운재단은 공익단체가 사각지대를 새로이 발견하며 사회에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해결 방법을 함께 고민할 수 있도록 영상, 책자 등 콘텐츠 제작을 지원합니다.

공익단체들이 모두를 위한 가치를 확산시키고 더 나은 사회로 가는 변화의 연결고리를 만들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지원대상

활동기간 만 1년 이상, 상근활동가(대표자포함) 5인 이하인 소규모 비영리공익단체(미등록단체포함)
정부보조금 비율이 30% 이하인 단체(개별 프로젝트는 보조금 비율에서 제외)

지원내용

5개월 이내 공익콘텐츠 제작 및 실행 프로젝트 (행사, 캠페인, 출판, 제작, 교육, 연구 등)
사업비 : 최대 500만원 지원
지원규모 : 연간 32개 단체 지원

2022년도 지원 사례

1) [다문화종합복지센터] 이주민을 위한 생활법률상식 시리즈 동영상
2) [가족구성권연구소] 가족질서 밖 소수자의 장례와 애도를 위한 사례보고서
3) [호모인테르] 아동통역의 이해를 위한 실천적 가이드북

* 사업관련문의 grant@bf.or.kr

변화의시나리오 프로젝트 지원사업

아름다운재단은 기부가 곧 세상을 바꿀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부를 통해 공익단체를 응원할 수 있다면, 그래서 공익단체들이 더 나은 대안을 만드는데 집중할 수 있다면 변화를 좀 더 앞당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04년부터 시민의 힘으로 공익활동을 지원하는 ‘변화의시나리오 프로젝트 지원사업’을 이어온 이유입니다.

변화의시나리오 프로젝트 지원사업은 1년의 장기 프로젝트를 지원함으로써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공익성을 확산하는데 주력합니다. 또한 시민사회 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네트워크 및 교육기회를 제공합니다.

공익단체뿐만 아니라 시민모임도 함께 지원함으로써 시민들의 주체성과 역량을 기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시민 및 시민사회단체들의 공공성을 확충하고, 개인의 삶과 공동체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지원대상

활동기간 만 1년 이상 최근 3년 예산 중 정부보조금 비율이 30% 이하인 공익단체
활동기간 만 1년 이상의 시민모임

지원내용

공익단체 : 공익활동 사업비 최대 2000만원, 1년 지원
시민모임 : 공익활동 사업비 최대 500만원, 1년 지원

* 사업관련문의 grant@bf.or.kr

청소년 공익활동 지원사업 – 나눔교육 X 유스펀치

청소년들은 아직 오지 않은 미래세대가 아닌, 현재를 함께 살아가는 동료시민입니다. 역사의 중요한 고비마다 문제를 해결해온 주체이자, 세상을 바꾼 시민들이었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청소년의 시민성을 증진하고, 더 나아가 공익활동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들의 공익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참정권을 위한 프로젝트부터 제주4.3을 알리기 위한 프로젝트까지 다양한 활동을 이어왔습니다. 2020년부터는 청소년 사회참여를 지원해온 ‘나눔교육’과 ‘유스펀치’를 통합 운영합니다.

지원대상

청소년 권리 보장, 학교·마을의 문제 개선, 자연·동물 보호를 위한 활동 등 청소년 공익활동을 하고자 하는 14-22세 청소년 3인 이상으로 구성된 모둠

지원내용

1팀 최대 200만원의 활동비 지원
오리엔테이션 및 역량강화프로그램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 등

* 사업관련문의 grant@bf.or.kr

공익단체 IT인프라 지원사업

비대면 전환, 클라우드 도입 등 디지털 기술 발전이 가속화되면서 일하는 방식도 변하고 있습니다. 비영리 공익단체 역시 변화의 속도에 발맞춰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IT인프라 구축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아름다운재단은 공익단체들이 보다 체계적으로 디지털 전환을 이어갈 수 있도록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 전환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나아가 미디어 콘텐츠를 자체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역량 향상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지원대상

상근 활동가 15인 이하 규모의 비영리공익단체

지원내용

클라우드 기반 공익활동 실무 시스템 전환 지원금 400만 원 지원
미디어 콘텐츠 자체 생산 역량 향상 지원금 500만 원 지원
디지털 전환 역량 강화 지원
실무자간 모임 및 전문가 특강 등 비영리 디지털 전환 사례공유회 진행

협력단체

비영리IT지원센터 http://npoit.kr
공익적 활동을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민간단체, 사회적기업 등 사회적경제조직이 시민과 서로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필요한 ICT 자원을 연결하고 지원합니다.

작은변화지원센터 지원사업

지역-수도권 간의 불균형, 불평등은 한국 사회의 주요한 현안이 된지 오래입니다. 그러나 해법마저도 수도권 위주로 도출되면서 격차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불일치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지역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함께 모여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사회적협동조합 지리산이음’과 함께 ‘지리산 작은변화지원센터(http://jirisanchanges.net/)’를 설립, 운영하며 지역변화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지리산권(구례, 남원, 산청, 하동, 함양)의 공익활동은 물론 서로 연결되어 변화를 만들 수 있도록 네트워킹도 지원합니다. 더불어 지리산권에 거주하는 누구나, 공익활동을 쉽게 접하고 실행할 수 있는 작은변화베이스캠프 ‘들썩’의 공간 지원도 진행합니다.

지원대상

지리산권 5개 시군(구례, 남원, 산청, 하동, 함양) 공익활동가 개인, 단체, 모임 등

지원내용

작은변화 활동가 발굴 및 지속적인 활동을 위한 활동비 및 다양한 교육 지원
모임 및 단체 활동의 기반이 되는 조사, 연구활동 기획비 지원

협력단체

사회적협동조합 지리산이음 http://jirisaneum.net
협동과 연대, 참여와 자치에 기반한 지역 공동체 활성화를 지원하고, 지리산에서 새로운 실험들과 대안적 삶의 가치들이 퍼져나갈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설립된 사회적협동조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