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에서 우리도 모르게 만나고 있는 유해물질,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유자학교’는 유해물질로부터 자유로운 건강한 학교를 말합니다. 유자학교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집과 학교에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지내는 방법을 공부합니다. 2023년 한 해 동안 유자학교에 참여한 학급 담임 선생님께서 활동 후기를 남겨 주셨습니다. 우리 사회의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행복하게 성장할 권리를 누리고,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세상을 위해 함께 만들어 나가는 유자학교 모습을 소개합니다. 

마산 중리초등학교 6학년 1반 이야기

유자학교 워크북을 들고있는 아이들

유자학교 워크북을 들고있는 아이들(출처 : 마산 중리초 6학년 1반)

마산 중리초등학교 6학년 1반은 25명의 학생이 함께합니다. 저는 계속 6학년을 맡아 아이들과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어느 날 졸업앨범 커버에 유해물질 수치가 높다는 뉴스 기사를 보게 됐습니다. 졸업앨범에 유해물질이라니! 한 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었지요. 그 충격으로 교실 내 유해물질에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보람 있었던 환경 캠페인

중리초등학교 학생 450여 명을 대상으로 환경 캠페인을 벌였습니다. 그 과정에 플라스틱 뚜껑 모으기 캠페인도 함께 진행했죠. 수백 명의 학생이 환경보호 퀴즈를 맞히고, 다짐 글을 적어 의지를 다지는 모습이 너무 인상적이고 보람을 느꼈던 순간입니다.

직접만든 포스터를 들고있는 어린이들

출처 : 마산 중리초 6학년 1반

병뚜껑 모으기, 캠페인

유자학교를 하며 만든 포스터들과 캠페인(출처 : 마산 중리초 6학년 1반)

꾸준함으로 일군 성과

우리 활동이 성공한 가장 큰 이유는 꾸준함인 것 같습니다. 일회성 활동으로 끝내지 않고 국어, 실과, 사회 과목 환경보호 학습 주제와 연계해 교육 과정 틈틈이 환경에 대해 공부하고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환경에 관한 관심도 매우 높아졌고, 한 명 한 명 전문가가 되었습니다.

환경 보호 다짐으로 중리초 환경 나무를 완선해주세요 게시판

교내 아이들에게 환경보호 다짐을 받는 캠페인(출처 : 마산 중리초 6학년 1반)

XRF기기를 통해 유해물질 수치를 확인하는 아이들

XRF기기를 통해 유해물질 수치를 확인하는 아이들(출처 : 마산 중리초 6학년 1반)

실천으로 이어지는 환경 교육

다만, 캠페인 및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는 데 소요되는 예산 확보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유자학교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학생들과 환경보호 UCC 만들기, 학교 주변 줍깅, 업사이클링 등 실천으로 이어지는 환경 교육을 이어나가고 싶습니다. 이번 활동을 하며 많은 것을 배웠고 이 배운 내용을 잊지 않고 계속 다음 아이들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환경보호 실천에 앞장서는 아이들과 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환경 캠페인 중인 어린이들(출처 : 마산 중리초 6학년 1반)

글 I  마산 중리초등학교 조나리 선생님

2023 유자학교에 참여한 선생님들이 작성해준 활동 후기
🍋유자학교 활동이야기 – ‘유자로운’ 생활의 실천이 모여 이뤄낸 변화
🍋유자학교 활동이야기 – 유자학교가 완도까지 소문났어요 
🍋유자학교 활동이야기 – 유자학교에 물들어 가다 
🍋유자학교 활동이야기 – 유자야, 유자야, 우리랑 놀자! 
🍋유자학교 활동이야기 – 학교에서 직접 실천해보고 경험하는 환경 수업!
🍋유자학교 활동이야기 – 유자학교 활동으로 모두가 행복한 시간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