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까지 접수…서울·경기 지역 지체·뇌병변 장애인 대상 게임 보조기기 지원
아름다운재단·카카오게임즈·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국립재활원 참여

아름다운재단이 ‘장애인 게임 접근성 향상을 위한 보조기기 지원사업’에 참여할 지원자를 5일부터 다음달 7일까지 모집한다.

온라인 게임 이용을 희망하는 서울·경기 지역 거주 지체·뇌병변 장애인 30여 명을 대상으로 1인당 맞춤형 게임 보조기기를 지원한다. 지원하는 품목은 ▲특수키보드(매크로키보드, 확대키보드, 한손자용 키보드 등) ▲특수마우스(조이스틱, 안구, 트랙볼, 헤드, 손가락 마우스 등) ▲스위치 및 특수입력장치(로지텍게이밍키트, 버디버튼스위치, 엑스박스 컨트롤러, USB인터페이스 등) ▲게임 컨트롤러 및 액세서리(아케이드스틱, 게임접근성 컨트롤러, 거치대 등) ▲자세 관련 보조기기(높낮이조절책상, 팔 받침대 등) 등이다. 심사를 통해 선정된 지원자는 전문가와 상담 후 1인당 최대 230만 원 상당의 맞춤형 보조기기를 지원받게 된다.

아름다운재단·카카오게임즈·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국립재활원은 온라인 게임에 대한 장애인의 접근성을 높임으로써 문화·여가 생활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해 업무 협약을 맺고 지원사업을 진행해왔다. 작년 지원사업을 통해 35명의 참여자가 한손자용 키보드·블루라인 조이스틱·켄싱턴 트랙볼 마우스 등 보조기기 180대를 지원받았다. 한 참여자는 “보조기기 덕분에 게임을 하면서 삶의 질이 향상되었고 꿈꾸던 일을 할 수 있었다”는 후기를 전하는 등 지원사업에 대한 만족도도 높다.

김진아 아름다운재단 사무총장은 “다양한 여가생활에 능동적으로 참여한 경험은 삶의 질 향상 뿐 아니라 건강한 자립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며 “모든 이용자가 불편함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전했다.

지원사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름다운재단과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름다운재단은 기부자, 활동가, 아름다운 시민이 함께 하는 공익재단이다. ‘모두를 위한 변화, 변화를 만드는 연결’을 위해, 올바른 기부문화를 확산하고 건강, 교육, 노동, 문화, 안전, 주거, 환경, 사회참여 영역의 40여 개 사업을 통해 이웃을 돕고 공익활동을 지원한다.

[사진] ‘2024 장애인 게임 접근성 향상을 위한 보조기기 지원사업’ 포스터
‘2024 장애인 게임 보조기기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포스터
[사진] 지난해 연말 열린 ‘2023장애인 게임 보조기기 지원사업 우수 사례 발표회-다가치 게임톡’에서 지원자가 발표를 하고 있다
지난해 연말 열린 ‘2023장애인 게임 보조기기 지원사업 우수 사례 발표회-다가치 게임톡’에서 지원자가 발표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