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재단 2024년 상반기 뉴스레터

기부회원님 안녕하세요. 아름다운재단입니다. 연차보고서로 인사드렸던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한 해의 절반을 지나고 있네요. 보내주신 응원에 걸맞게 나아가고 있는지 돌아보며 그간의 소식을 전해드리려 합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상반기동안 새로운 공익사업을 시작했고, 기부회원님들을 만나 뵈며 그 어느 때보다 열정적으로 한 해를 보내고 있어요. 아름다운재단 소식은 상/하반기로 나누어 연 2회 보내드리며, 후후레터를 통해 매달 공익이슈와 아름다운재단의 활동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가 스팸함에 빠지지 않도록 이메일 주소를 주소록에 꼭 등록해주세요.

그럼 아름다운재단의 2024년 상반기 소식, 시작합니다!

 

🙏🏽 화성시 공장 화재사고로 안타깝게 세상을 떠나신 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모든 일하는 사람이 존중받는 사회를 위해 아름다운재단도 노력하겠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이 새로 시작한 사업을 소개할게요!

2024년 상반기, 아름다운재단은 사회에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고, 진행하기 위해 힘을 모았어요. 초고령화, 돌봄 문제 등 해결하기 어려워보이는 문제들이 많지만 함께 머리를 맞대고 힘을 모으며 해결점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럼 아름다운재단이 새로 시작한 사업들을 소개할게요!

👵🏽 노인건강 돌봄 지원사업 : 초고령시대를 앞둔 지금, 어르신들을 위한 돌봄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새롭게 시작한 사업입니다. 어르신들이 지역 공동체에서 안정적으로 삶을 이어갈 수 있도록 모임활동 및 서로 돌봄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어요. 지역 내 돌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주민 참여를 통한 지역사회의 돌봄 모델을 개발해나가고자 합니다.

👶🏽 영유아 건강권 지원사업 : 한국에 거주하는 미등록 영유아의 치료비를 지원합니다. 미등록 영유아의 경우 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만큼 의료비 부담으로 병원에 가지 못한 채 방치되기도 하며, 중증질환이 있는 경우 치료를 포기해 위험한 상황에 처하기도 합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체류 자격과 무관하게 어떤 아동이든 아프면 치료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관점으로 지원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사각지대에 놓인 미등록 영유아들의 의료 접근성을 높이고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청년이음 지원사업 : 자립준비청년의 교육비를 지원해온 대학생 교육비 지원사업의 후속 사업입니다. 지원사업 종료 이후에도 역대 참여자들이 모여 서로의 네트워크를 좀 더 단단하게 다질 수 있도록 새롭게 시작했는데요. 공연관람, 세미나 등 다양한 컨셉의 친목활동을 이어가는 <월간이음모임>과 다양한 주제로 그룹을 이루어 사회참여 활동이나 진로/관심사별 모임을 만들어 활동하는 <임팩트모임> 두 부분으로 나누어 든든한 지지체계를 만들어가려 합니다.

마음을 잇는, 나눔산책: 기부회원님과 함께 나눈 기본권 이야기

“이주노동자들은 깻잎을 따기 위해 한 달에 2일 쉬고, 하루 10시간의 중노동을 합니다. 우리 밥상에 올라오는 많은 깻잎이 이주민 노동자의 손끝에서 오는 것이죠.” -우춘희 연구활동가, 작가

아름다운재단은 기부회원님들과 함께 이주민의 기본권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마음을 잇는, 나눔산책’을 준비했어요. 이주민의 가장 가까이에서 같은 눈높이에서 활동해 온 우춘희 작가와 김이찬 감독이 직접 이주민의 노동현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주었습니다.

비 내리는 오후에도 자리를 빼곡히 채워주신 기부회원님들은 “이제 깻잎을 보는 눈이 달라질 것 같아요. 오늘의 나눔산책, 정말 인상적이었어요.”, “이주노동자를 들여다보고 변화를 만들어가는 지원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아름다운재단이 앞장서 주세요.”라며 인상 깊은 후기를 남겨주시기도 했는데요! 이주민을 둘러싼 열악한 현실 속에서도 서로 마음을 맞댄 여러분이 계셔서 아름다운재단도 더 나아갈 힘이 생겼답니다. 그날의 현장 속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바로가기 →

미디어 인식고사, 일타강사 손자영 캠페이너와 함께 풀어보세요!

Q. 미디어 속 실제 대사입니다. 위 대사에 공통으로 들어갈 단어를 골라주세요.
👉🏽ㅁㅁ도 없는 고아주제에
👉🏽ㅁㅁ도 없는게 내 아들을 꼬드겨?
👉🏽ㅁㅁ이 없다. 우리 애 잡아먹으면 어떻게 하냐?
① 근본   ② 자본   ③ 간식   ④ 생각   ⑤ 쥐뿔

열여덟 어른 손자영 캠페이너가 직접 출제한 문제! 정답이 궁금하다면 유튜브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드라마에서 그려지는 ‘고아캐릭터’와 자립준비청년들이 경험하는 일상 속 차별과 편견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미디어 인식고사를 준비했답니다. 손자영 캠페이너가 직접 준비한 강의와 함께 풀어보세요!

바로보기 →

더 나은 내일을 만드는 사람들: 아름다운재단 11팀을 소개합니다

아름다운재단의 각 팀이 맡고 있는 업무와 일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팀장들이 직접 각 팀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기부회원님들과 나누고 싶은 소식은 무엇인지 상세히 적어보았는데요! 내용만 봐도 팀의 성격이 생생하게 드러나네요! 기부회원님의 소중한 나눔을 의미있는 변화로 잇기 위해 오늘도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열 한 팀을 만나보세요!

바로가기 →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