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영역사업

다양한 배움의 기회를 지원하고 청소년·청년이 자기답게 성장하고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듭니다.

교육영역 기부회원 가입

정기기부 회원 일시기부 회원

대학생 교육비 지원사업

아동복지시설 및 가정위탁 퇴소 청년들에게 대학 진학은 큰 결심이 필요한 일입니다. 독립하기에도 바쁜 상황에서 학비까지 부담해야 하기 때문이죠. 그러나 어렵게 이뤄낸 결실을 포기한다면 당사자와 우리 사회 모두에게 큰 손실입니다.

아름다운재단은 매년 자립준비청년에게 교육비를 지원해 안정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있습니다. 당사자들과의 프로젝트를 통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합니다. 본 사업으로 2023년 현재까지 991명의 자립준비청년들이 도전을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지원대상

현재 대학 재학 중이며 잔여 학기 2학기 이상의 전국 아동복지시설 및 위탁가정 자립준비청년 또는 보호기간 연장 대학생
※ 단, 신입생 제외

지원내용

연간 1인 학비 및 자기계발비 320만원과 학업생활보조비 180만원 지원
단기 해외어학연수 지원
OT, 작은변화프로젝트, MT, 홈커밍데이 등 지지체계 형성 프로그램

협력단체

(사)푸른고래리커버리센터 https://www.the-recoverycenter.org
고립위기청년들이 사회에서 건강하게 안착하여 살아갈 수 있도록 회복과 자립을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청년 배움 지원사업

아동보육시설에서 자란 청년들은 만 열여덟이 되면 보호가 종료되어 세상 밖으로 나옵니다. 그러나 원가정 복귀, 개인적인 사유 등으로 중도에 시설을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지원사업이 자립준비청년에게 집중되는 현실 속에서 아름다운재단은 한발 더 나아가 보호를 경험한 청년 누구나 지원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개인의 잠재력과, 장점을 스스로 찾고 발견할 수 있도록 배움활동비를 지원하며, 함께 자립하는 사람들과 성장할 수 있도록 또래 관계 활동, 심리상담 프로그램 등의 지지체계 프로그램도 함께 지원합니다.

지원대상

아동양육시설 보호종료 또는 종료 연령 이전에 퇴소한 18~29세 이하 청년
대학 비진학 또는 진학 후 중단(자퇴), 대학 졸업 후 새로운 진로를 위해 준비 중인 청년
타 기관 및 재단의 지원을 받지 않고 있는 청년

※ 위 세 가지 모두 해당되는 경우 신청 가능

지원내용

배움활동비, 기초자립비, 생활보조비로 사용 가능한 1인당 최대 600만원 맞춤 자립지원금 지원
배움ᐧ활동 참여, 개인상담 지원
지지체계(모니터링, 멘토링, 또래 네트워크 활동) 형성 지원

협력단체

(사)PIE나다운청년들 https://www.pie-edu.com
직장이나 학교에 속하지 않는 학교 밖·사회 밖 청년, 은둔형 외톨이라 불리우는 고립청년들이 자존감을 높이고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단체입니다.

청년 생활안정 지원사업

만 열여덟에 보호가 종료되는 자립준비청년들은 자립기반 없이 갑작스럽게 사회에 홀로 나옵니다. 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는만큼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로 생활비를 마련하거나 이른 나이에 부채를 안고 사회생활을 시작합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자립준비청년이 안정적으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생활안정금을 지원합니다. 더불어 네트워크 활동을 통해 사회적 지지체계를 마련하고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지원대상

전국 시설(아동복지시설 및 쉼터 포함) 및 가정위탁 보호가 종료된 만 18세~만 28세

지원내용

주거비, 생계비, 의료비, 교육비 등의 생활안정금 300만원 지원

협력단체

한국사회복지관협회 https://kaswc.or.kr
전국 사회복지관을 통해 저소득층과 지역사회 주민 복지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입니다.

서장석 리더십 프로그램 지원사업

기부자의 유지에 따라 경기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리더십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공감과 소통 능력을 기반으로 타인과의 협업을 통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이끌며, 공동체에 기여할 수 있는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합니다.

지원대상

경기고등학교 재학생

지원내용

사회성 함양 인성교육
화동제 및 상설동아리 활동 지원

협력단체

경기고등학교 http://kyunggi.sen.hs.kr/index.do
창조적 지식과 전인적 품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육성하는 공립고등학교입니다.

청년 경제교육 지원사업 - 청년 금융 자립 프로젝트 '서로서기'

한 해 2,000여명의 자립준비청년이 사회로 나옵니다. 정부는 자립정착금과 자립수당 등 경제적인 지원을 통해 청년의 자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홀로 자립하기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른 나이에 자립한 청년들은 생계의 어려움 속에서 돈을 쉽게 소진하기도 하고, 무분별한 정보와 약탈적 금융에 쉽게 노출되기도 합니다. 취업난, 주거난 속에서 더 큰 어려움과 마주하는 청년들도 있죠.

아름다운재단은 경제적 자립기반이 부족한 자립준비청년에게 지원금을 제공하고, 경제교육과 상담도 함께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돈에 대한 건강한 가치관을 확립하고, 자신의 삶과 욕구에 맞게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청년들이 스스로 자신의 경제생활을 운용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아름다운재단이 함께 하겠습니다.

지원대상

전국 아동양육시설(공동생활가정 포함) 및 가정위탁 보호가 종료된 만 18세~29세 자립준비청년
1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 200% 이하인 자

지원내용

1인당 약 390만원 상당의 종잣돈(ETF, 상장지수펀드) 지원
경제교육 및 1:1 경제상담 지원
금융워크북 지원

협력단체

대구청년연대은행 디딤 https://blog.naver.com/didimbank/
청년들에게 든든하고 안전한 금융망이 되기 위해 청년들이 스스로 모여 만든 은행입니다.

청년 자립정착꿈 지원사업

아동복지시설 및 가정위탁 퇴소 청년들은 생계를 위해 취업을 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충분한 정보나 교육 없이 생업에 뛰어들다 보니 어려움이 많습니다. 평균 근로 기간과 소득이 낮을 수밖에 없죠. 불안정한 생활 속에서 미래를 계획하기란 더욱 어려워집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오늘의 생계가 내일의 희망을 흔들지 않도록 자립준비청년들의 자립 기반을 마련합니다. 자립준비청년 중 대학에 진학하지 않은 이들을 발굴해 실질적 필요에 기반한 통합 지원으로 자립안전망을 탄탄히 구축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서로 지지하며 단단하게 설 수 있도록 지지체계 형성 프로그램도 함께 지원합니다.

지원대상

전국 아동 양육시설 및 가정위탁 보호가 종료된 만 18세 ~ 만 25세의 비진학 자립준비 청년

지원내용

연간 1인 최대 600만원의 진로 활동비, 활동 보조비, 취업/자격증 취득 성과 축하금 등 맞춤형 지원금
OT, 그룹 멘토링, 자립역량강화 프로그램, 그룹별 여행, 결과 공유회 등 지지체계 형성 프로그램 지원

협력단체

한국사회복지관협회 https://kaswc.or.kr
전국 사회복지관을 통해 저소득층과 지역사회 주민 복지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입니다.

청소년 교육비 지원사업

가정폭력, 학대, 방임 등의 사유로 가정에서 보호받지 못하는 청소년들은 불안한 거리 생활을 이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위기 청소년에게 필요한 것은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과 건강한 자립을 위한 사회의 지원입니다.

아름다운재단은 가정 밖 청소년이 쉼터에서 학업을 유지하고 진로를 탐색하며 안정적인 자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교육비를 지원합니다. 청소년들이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가겠습니다.

지원대상

전국 청소년중장기쉼터에서 거주 중인 17세~24세 청소년

지원내용

교육비 및 학업생활보조비 최대 200만원

협력단체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 http://www.jikimi.or.kr
가정 밖 청소년들을 다양한 서비스로 뒷받침하는 청소년복지시설을 지원하는 단체입니다.

* 사업관련문의 grant@bf.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