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재단 한부모 여성 창업자금 대출지원사업 ‘희망가게’ 공모 시작
오는 3월 6일까지 접수…담보나 보증 없어도, 신용등급 낮아도 지원 가능

아름다운재단의 한부모 여성 창업자금 대출지원사업 ‘희망가게’가 오는 3월 6일까지 지원자를 모집한다. 맏자녀 기준 25세 이하 자녀의 부양을 책임지고 있으며, 구체적 창업계획을 가진 중위소득 70%이하 한부모 여성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신청 시 담보나 보증은 필요하지 않으며 신용등급이 낮아도 지원 가능하다.

지원대상자로 선정되면 아름다운재단이 최대 4천만 원의 창업자금을 상환금리 연 1%로 제공한다. 상환기간은 8년이며, 상환금은 또 다른 한부모 여성의 창업 지원금으로 적립된다. 그 외에도 업종별 전문가들의 맞춤형 컨설팅은 물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개인기술교육비(최대 200만원)가 제공되며, 심리정서∙법률∙긴급치료비 지원도 준비되어 있다.

지난 2004년 1호점을 시작으로 현재까지(2019년 12월 기준) 402개의 희망가게가 문을 열었다. 지난 해 희망가게 창업주들의 대출금 상환율은 78.5%에 달하는 등 안정적인 희망가게 운영이 이어지고 있으며, 창업주의 자녀를 포함한 한부모 가족 구성원 1,115명이 자립할 수 있었다.

김연안 아름다운재단 변화사업국장은 “한부모 여성은 신용등급이 낮거나 회생·파산 신청 중인 경우가 많아 금융권 대출 이용이 어려운 금융소외 계층”이라며 “희망가게가 이들의 경제적 자립을 도와 이들의 자존감까지 우뚝 세울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드렸으면 한다”고 밝혔다.

지원신청서는 아름다운재단 희망가게 블로그(https://hopestore.beautifulfund.org/)를 통해 내려 받을 수 있으며, 접수 기간 동안 우편 또는 방문 접수할 수 있다.

한편 한부모 여성의 창업을 지원하는 마이크로크레디트 사업인 ‘희망가게’는 아모레퍼시픽 창업주 故서성환 회장의 유산을 가족들이 기부하면서 시작됐다.

아름다운재단은 기부자·활동가·아름다운 시민이 함께 하는 공익재단이다. ‘세상을 바꾸는 작은변화’를 목표로 올바른 기부문화를 확산하고 건강/교육/노동/문화/사회참여/안전/주거/환경 영역의 30여 개 사업을 통해 이웃을 돕고 공익활동을 지원한다.

별첨. 희망가게 포스터 이미지

한부모여성 창업자금 대출 지원 사업 '희망가게'가 오는 3월 6일까지 지원자를 모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