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아름다운재단 연차보고서’가 발행됐습니다.

2017 아름다운재단 연차보고서가 새로워졌습니다! 2017년 한 해의 내용을 주요 지표를 통해 조금 더 핵심적이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또한 핸드폰과 컴퓨터로 언제 어디서든, 2017년 한 해 동안의 아름다운재단 활동, 주요 기부 결과 및 지원사업 결과, 재정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

(그리고 2016년까지 ‘아름다운재단 나눔가계부’라는 이름으로 기부자님을 만났지만, 2017년부터는 누구나 명쾌하게 알아볼 수 있도록 ‘2017 아름다운재단 연차보고서’라는 이름으로 기부자님을 찾아갑니다!)

2017 아름다운재단 연차보고서 ▶ https://beautifulfund.org/annualreport2017/

2017 연차보고서! 이렇게 새로워졌습니다.

‘어떻게 하면 아름다운재단의 활동과 결과를 한눈에 잘 보여드릴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가독성을 높이면서도 핵심적인 정보를 모두 전달할 수 있을까?’

조금 더, 아름다운재단의 한 해 활동과 이를 통한 결과를 잘 알릴 수 있는 연차보고서를 만들고자 노력했습니다.

1. 한눈에 보는 9개 섹션과 주요 지표

[한눈에 보는 2017] 기존 나눔가계부에서 캘린더 형식으로 볼 수 있었던 ‘한눈에 보는 아름다운재단’이 2017년 캠페인과 영역별 지원사업의 현장 스케치 등 한해의 소식이 담긴 동영상으로 만나보세요!

[2017년의 숫자] – 2017년 한 해를 대표하는 숫자는 ’17’입니다. 지난해 여름 별세하신 故 김군자할머니와 아름다운재단이 함께 한 시간이자 아름다운재단의 나이입니다. 일본군’위안부’로 모진 시련을 겪었지만 ‘나눌 수 없을 만큼 가난한 사람은 없다’는 나눔의 정신을 남기고 떠나신 김군자할머니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기부회원] – 아름다운재단 총 기부회원수는 ‘16,422’명입니다. 2017년부터 개편된 건강, 교육, 노동, 문화, 사회참여와 통합사회, 안전, 주거, 환경 8개 영역별 기부회원 비율 및 영역별 기부자님의 ‘나눔의 목소리’를 담았습니다.

[주요 기부결과] – 2017년 아름다운재단에 나눔의 뜻을 전해준 새내기 기부자는 ‘1,399명’입니다. 2017년에 진행한 캠페인<어쩌다슈퍼맨>, 생애주기기부 ‘아름다운Day’과 ‘새기금’ 결과를 담았습니다.

[지원결과] – 2017년 아름다운재단은 시민의식 성장과 공동체 발전, 변화를 위해 6,575명(건)과 290단체를 지원했습니다. 건강, 교육, 노동, 문화, 사회참여와 통합사회, 안전, 주거, 환경 8개 영역으로 기초적 지원부터 제도 개선까지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사업을 개편하여 도움이 필요한 이웃과 공익활동을 지원한 결과를 담았습니다. 또한, 하단에 주요 사업이 만든 변화를 담았습니다.

[재정현황] – 2017년 총 수입/지출은 43,271,417,650원입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이웃을 위해 나눔을 실천하는 시민과 사회에 이익을 환원하는 기업을 통해 ‘목적형기금’을 조성하여 공익사업에 쓰이고 있습니다. 2017년 기부금과 목적사업비, 각 재정 항목별 금액을 투명하게 담았습니다.

[영역보고서] – 2017년 ‘2’개의 나의 기부영역 보고서가 발행되었습니다. 기부자님들과 함께 만든 작은변화 소식, 함께 알면 좋은 정보와 이슈, 나눔의 이야기가 담긴 주거영역과 교육영역의 보고서를 담았습니다.

[사무국 편지] – 아름다운재단 사무국에서는 55명이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재단 이사장, 상임이사와 함께 아름다운재단 사무국에서 기부자님께 보내는 감사의 인사말을 담았습니다.

[기부자 의견] – 새로운 형식의 연차보고서를 제작했기에, 기부자님의 의견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기부자님을 위한 의견남기기 버튼과 아름다운재단 비전, 조직도, 블로그 SNS 등 재단의 정보를 알 수 있는 아이콘을 담았습니다.

아름다운재단 연차보고서

웹과 모바일로 편하게 확인하세요!

2.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연차보고서로

2017년 기부자소통팀의 설문조사에 참여한 기부자님들께서 ‘온라인 연차보고서’에 관한 긍정적인 답변을 해주셨습니다. 기부자님들의 의견에 힘입어 ‘2017 온라인 연차보고서’를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온라인 연차보고서는 책자 형태의 연차보고서를 PDF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보는 형식 대신, 웹과 모바일 환경에서 ‘보기 편한’ 디자인과 구성으로 제작하는데에 힘썼습니다. 또한, 온라인 연차보고서를 제작하여 환경보호에 기여하고, 오프라인 연차보고서 제작 비용을 절약하여 도움이 필요한 곳에 더 많이 지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웹과 모바일로 연차보고서 확인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온라인 연차보고서 내용을 요약한 ‘연차보고서 리플렛’을 제작했습니다. ‘연차보고서 리플렛’을 신청하고 싶은 분은 아래의 링크로 신청해주세요. 🙂

 ▶ 2017 연차보고서 리플렛 신청하기

2017 연차보고서! 어떻게 만들었을까?

아름다운재단 홍보팀과 웹팀의 콜라보레이션!!! 협업으로 태어난 연차보고서입니다. 연차보고서가 모두 완성된 후, 재단 내부 간사들에게 공유할 때 ‘사내수공업’의 산물이라 강조했어요. 🙂 홍보팀도 웹팀도 온라인 연차보고서를 처음 만들어보는지라 많은 고생(….)을 했답니다. 그래도 이렇게 완성되니 매우 매우 뿌듯하고 긴장됩니다. 저희들의 의도가 잘 전해졌을지, 정말로 기부자님들에게는 조금 더 편하고 필요한 연차보고서가 될 수 있을지 하고 말이죠. 기부자님들께서 좋아해주신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을 것 같아요!

연차보고서 발행 소식을 문자로 보낸 후, 기부자님들께서 남겨주신 의견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 좋은곳에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름다운재단 화이팅!
– 늘 맑은 마음으로 살수있게 에너지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 수고하세요.
– 아름다운재단을 알게 되어 좋습니다. 지금처럼 투명한 재단으로 기부자의 마음에 뿌듯함을 주세요^^

앞으로도, 기부자님들의 마음에 뿌듯함을 드릴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

나눔의 가치,
세상을 바꾸는 작은변화의 원동력입니다.

2017 아름다운재단 연차보고서 - 영역별 나눔의 한마디

2017 아름다운재단 연차보고서 – 영역별 나눔 한마디

2017 연차보고서는 나눔으로 세상을 더 아름답게 하고 우리 사회의 작은변화를 만들어가길 바라는 기부자님와 지원자님이 함께 만든 결과입니다. 두근두근, 2017 아름다운재단 연차보고서가 기부자님께 반가운 소식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름다운재단과 함께해주셔서, 참 고맙습니다!

 

2017 아름다운재단 연차보고서 의견 남기기

글 | 장혜윤 간사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