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재능과 지역의 필요성이 연결되는 ‘내-일상상프로젝트’

‘내-일상상프로젝트’는 아름다운재단 지원으로 희망제작소와 파트너십을 맺어 진행되는 청소년 진로탐색 지원사업입니다. 청소년이 자신의 재능과 지역의 필요성을 연결해 창의적인 일을 기획하고 실천하는 프로젝트로, 진로를 탐색하고 지역의 지속가능성을 발견하는 실험이기도 합니다. 상상학교, 내일생각워크숍, 내일찾기프로젝의 3개 모듈을 바탕으로 진행된 프로젝트는 지역파트너와 지리산마을교육공동체(남원 지리산), 춘향골교육공동체(남원 시내), 진주교육공동체 결(진주)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19년 내-일상상프로젝트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모여 진행된 결과공유회

 

내-일상상프로젝트의 변화이야기를 나누는 결과공유회가 지난 1월 11일 진주에서 열렸습니다. 지난 4월부터 12월까지 프로젝트에 참여해 고민과 탐색의 시간을 보낸 청소년과 지역파트너 80여 명이 한자리에 모였는데요. 이번 행사는 2019년에 진행한 9개의 프로젝트 활동을 공유함과 동시에, 새로운 지역에서 또 다른 여정을 시작한 내-일상상을 응원하는 자리였습니다.

또 다른 여정의 시작, 2019 내-일상상프로젝트

2019년 팀별 내-일상상프로젝트 활동을 전시한 프로젝트 박람회


본 행사에 앞서 2019년의 활동 결과물을 둘러볼 수 있는 프로젝트 박람회를 진행했습니다. 박람회는 청소년들이 직접 디자인한 교복, 청소년 잡지, 악세사리 키트, 다큐영상과 스톱모션, 포토북과 활동자료집 등 다양한 프로젝트 결과물을 전시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소개하고 나누는 시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분위기가 무르익을 무렵, 축하 인사와 함께 본격적인 공유회의 막이 올랐습니다.

이 날 함께 참여한 권찬 아름다운재단 사무총장은 “청소년과 지역파트너 여러분 덕분에 여기까지 왔다”면서 “프로젝트가 앞으로 해 나갈 일들의 힌트가 됐으면 좋겠다”는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옥세진 희망제작소 부소장은 “내일상상의 재미있는 작당들이 여기서 그치지 않고 친구들과 후배들에게 전달되어 더 많은 기회로 실현되기를 바란다”며 축하를 보냈습니다.

이어 <행복을 전하는 악세사리>팀을 시작으로 9개의 프로젝트 청소년들이 직접 나와 활동 과정과 소감을 전했습니다. 남원 인월시장 상인들의 일상을 다큐로 제작한 <인월다큐>팀은 마을에 생기를 불어넣는 전통시장을 알리자는 취지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고 활동 배경을 소개했습니다. 불편하고 정형화된 교복을 새롭게 디자인해본 <청정>팀은 직접 설문조사를 진행하며 교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본 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라면서 평소 관심 있는 주제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 좋았다라고 전했습니다.

질문을 통해 정리해보는 나의 2019년

<2019년의 우리들> 코너에서는 내-일상상프로젝트와 함께 했던 저마다의 2019년을 회고하는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한 해 동안 스스로에게 일어난 변화, 기억에 남는 순간이나 사람, 나의 2019년을 채워준 이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 등의 질문을 각자 적고, 함께 나누며 마무리했는데요. 프로젝트 결과를 떠나 참여했던 청소년 각자에게 2019년은 어떤 시간으로 다가갔는지, 이어질 2020년에는 또 어떤 시도와 실험들이 이루어질 수 있을지 상상해보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남원 청소년들과 프로젝트를 함께 한 최현진 춘향골교육공동체 대표는 하고 싶은 활동을 스스로 해 볼 때에 비로소 와닿는 부분이 있음을 새삼 깨닫는다는 소감과 함께, 프로젝트를 통해 하고 싶은 것을 주도해 기획해보는 일, 약속을 잡고 수시로 소통하는 일들 속에서 작은 변화들을 볼 수 있어 좋았다라고 전했습니다. 지난 2017~18년에 지역파트너로 함께 했던 이재명 장수YMCA 선생님은 “이전에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청소년 가운데 지금도 학교 안팎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프로젝트가 끝나도 연결될 수 있는 접점이 지역 안에 많아지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남겨주셨습니다.

이날 결과공유회를 끝으로 내-일상상의 2019년 활동을 모두 마무리했는데요. 용기와 과제를 동시에 얻어온 기분입니다. 지역과 청소년이 함께 성장하는 든든한 바탕을 만들어가기 위한 고민을 계속하겠습니다. 2020년에도 내-일상상프로젝트는 계속됩니다!

내-일상상프로젝트 – 중학생이 사과잼을 만들어 판 이유(영상 클릭!)

 

글 이시원 연구원ㅣ사진 희망제작소 시민주권센터

[함께 보면 좋을 글]
[2019 청소년 진로탐색 지원사업] 지역의 ‘무엇’이 청소년을 기를까
[2019 청소년 진로탐색 지원사업] 내 일(my job)을 통해 내일(tomorrow)을 상상하는 실험, 무엇이 달라질까?
[2019 청소년 진로탐색 지원사업] ‘내일찾기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내-일상상프로젝트는 아름다운재단의 지원을 받아 운영하는 청소년 진로탐색 지원사업입니다. 기존 직업 체험 위주 진로교육에서 탈피해, 청소년이 지역 안에서 창의적인 일을 직접 기획하고 실행해보는 것이 핵심 목표입니다. 희망제작소는 지역기반 진로탐색 모델 확산을 위해 2019년 남원과 진주에서 새로운 청소년들을 만났습니다. 지리산마을교육공동체(남원 지리산), 춘향골교육공동체(남원 시내), 진주교육공동체 결(진주)이 지역파트너로서 희망제작소와 협업하여 청소년들의 주체적 활동을 촉진함과 동시에 지역자원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