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재단 ‘변화의시나리오 프로젝트 지원사업’은 공익활동을 하고자 하는 시민모임, 풀뿌리단체, 시민사회단체를 지원합니다. 특히 성패를 넘어 시범적이고 도전적인 프로젝트를 지원함으로써 공익활동의 다양성 확대를 꾀합니다. ‘2019 변화의시나리오 프로젝트 지원사업’에서 어떤 활동들이 진행되는지 그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혐오/차별 아카이빙 [사진출처 : 정치하는 엄마들]

혐오/차별 아카이빙 [사진출처 : 정치하는 엄마들]

처음 핑크노모어 프로젝트를 시작했을 때 주변의 반응은 두 가지로 나뉘었다. “맞아 맞아, 이런걸 얘기하는 사람들이 정말 필요했어”라는 반응과 “근데여자 아이들이 핑크색 옷 입는게 뭐가 문제야?”라는 반응.

막상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보니 전자의 경우는 프로젝트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그룹이지만 실제로는 후자가 훠얼씬 많았고 그래서 이들에게 이 문제의 핵심을 어떻게 설명하는게 가장 설득력 있을까가 가장 큰 고민거리였다.

사례 하나 하나를 설명하는 방식보다는 이슈를 통해서 이 문제가 공론화되도록 하는 것이 이 프로젝트 취지에 맞는 활동이라고 생각했고 최대한 언론에서 다루어 질 수 있도록 활동의 방향들을 선정했다.

우선 대형마트에서 영유아 장난감이나 옷의 성별 구분 상황을 조사했고, 오프라인 매장도 심각했지만, 온라인몰에서 훨씬 더 심각함을 확인하고 문제가 되는 부분들을 모두 취합 정리했다.

소꿉놀이 장난감의 분류를 “엄마 놀이”라고 표현하거나 청소기 장난감을 판매하면서 “나도 엄마처럼 청소기 돌릴래요”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 등 발견된 문제는 차고 넘쳤다.

청소기 장난감을 판매하면서 “나도 엄마처럼 청소기 돌릴래요”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 등 발견된 문제는 차고 넘쳤다.

청소기 장난감을 판매하면서 “나도 엄마처럼 청소기 돌릴래요”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 등 발견된 문제는 차고 넘쳤다. [사진출처 : 정치하는 엄마들]

이에 해당 마트 본사들에 시정을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했고, 이후 7개 마트 모두로 부터 시정 처리 되었음을 답변 받았다. 판매처인 대형 마트들에 직접 시정을 요구한 부분들은 처리 되었지만 기본적으로 제품 자체에서 남아용/여아용으로 구분하여 생산되는 수많은 건들에 대해서는 다른 접근이 필요했다.

이에 이 문제를 2020년 새해 첫 인권위에 진정한 뒤 언론 보도 자료를 배포하였는데, 메이저 언론들에서 일제히 이를 보도했고 특히 해외 사례와 비교하는 등 심도있게 다루어졌다.

2019년은 핑크노모어 프로젝트를 시작한 첫 해이니만큼 영유아 제품을 중점적으로 문제 공론화에 비중을 두었다면 이제는 더 넓은 영역의 문제들에 대해 더 활발한 활동을 추진하려 한다.

글, 사진 | 정치하는 엄마들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