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출산과 육아휴직을 무사히 마치고 재단으로 복귀한 협력사업2팀 조윤아입니다🙂 아이를 낳고 기르다보니 이제는 길에서 누군가가 “엄마!!”라고 부르면 대답하게 되고, 아이들끼리 마주치면 “몇 개월이예요?”를 서슴없이 물어보는 오지라퍼 엄마가 되어 돌아왔습니다. 사실 오지라퍼 기질은 출산 전에도 있었지만 이전에는 보이지 않았던 주변의 문제들이 새롭게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 장애가 있는 부모는 아이를 어떻게 낳고 기를까?
  • 유모차 끌기도 힘든데.. 휠체어를 타고 대중교통을 이용한 외출은 어떻게 할까?

출산, 육아와 관련된 수많은 문제들이 보이기 시작할 때 재단으로 복귀하게 되었고 운명처럼 (누가 뭐라해도!! 너는 내 운명!!) <여성장애인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여성장애인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이 시작됩니다!


<여성장애인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은 2020년 올해 처음 시작하는 사업입니다. ‘여성장애인이 학업, 취업, 출산ㆍ육아 등 생애주기별로 겪고 있는 복합적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 활동에 도움을 주는 ‘보조기기’를 지원한다면 ‘일’을 하는 기회도, 아이를 ‘내 손’으로 직접 케어할 수 있는 기회도 늘어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으로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보조기기를 지원하는 정책이나 타 민간단체의 지원사업은 이미 많지만, 재단은 상대적으로 열악한 상황의 ‘여성장애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여성장애인은 체력적인 한계로 수행하려는 과업에서 어려움에 부딪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사용빈도가 높은 ‘사회참여 보조기기’와 ‘육아지원 보조기기’로 구분하여 여성장애인의 상황이나 욕구에 기반한 개별화된 보조기기를 지원합니다.

신청자는 ‘보조기기 신청품목(총 45종)’에서 본인이 필요한 보조기기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필요한 보조기기가 없다면 신청자가 원하는 새로운 보조기기를 (1품목) 지원받을 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어떤 보조기기가 필요한지 잘 모르겠다고 생각되면, 신청서에 본인의 상황을 잘 설명해주세요. 보조공학 전문가가 직접 찾아가 상담을 통해 보조기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보조기기는 1인 최대 500만원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주목할 만한 보조기기를 소개합니다!

최근 제가 개인적으로 주목하고 있는 보조기기도 함께 소개합니다.

📌 휠체어 유모차

– 휠체어에 유모차를 직접 부착하여 사용가능하며 버튼을 눌러 높이조절이 가능함

📌 광학문자판독기(OCR)

– 인공 시각장치로 즉각적인 문자낭독이 가능하며 실시간으로 등록된 얼굴, 제품 및 지폐, 색깔, 시간을 확인하여 음성으로 알려주는 보조기기 광학문자판독기

📌 차량용 보조기기

 – 장애인 혼자서 차량에 휠체어를 실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조기기

자세한 사항은 아래 <2020 여성장애인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 배분신청 사이트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장애인은 위험한 사람도, 불쌍한 사람도, 특별한 사람도, 영감을 주는 존재도 아니다. ‘다양한 몸, 평등한 삶’이라는 슬로건이 있듯이, 비록 들리지 않아도, 보지 못해도, 걸을 수 없어도, 지능이 조금 부족해도 똑같은 사람이자 평등한 존재다. 장애인도 인간으로서 존엄하고 가치있는 인생을 살아가야할 우리 사회의 구성원이다. <장애인차별금지법 해설서 中>

보조기기가 모든 것을 해결해주지는 못하지만 장애를 가진 여성이 다양한 사회활동과 편안한 일상을 경험하고 이로 인해 스스로의 삶에 작은변화가 시작되기를 바랍니다.

 👉 이 사업은 LG생활건강 ‘LG생활건강행복미소기금’으로 사람과 기술을 이어주는 곳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 와 협력하여 진행합니다.

2020 여성장애인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 접수 포스터

2020 여성장애인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 접수 포스터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