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몇 달간은 ‘코로나19’ 하나로 삶의 여러 지형이 바뀌는 시간이었습니다. 아름다운재단 사업도 예외가 아니었는데요, 아동청소년문화지원사업 문화와 룰루라라는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던 사전교육(오리엔테이션)을 지난 6월 10일에 유튜브 생중계 방식으로 전환해서 진행 했습니다. 우려와 달리 순조롭게 진행되어 알차고 실속 있는 사전교육이 되었습니다. 온라인 사전교육을 준비해 준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담당자 분들, 교육에 참여했던 선생님들의 목소리를 전해 드립니다. 

댓글로 남기는 출석체크

댓글로 남기는 출석체크

원민지 간사(총괄)

사전교육을 온라인으로 시도하면서 어떤 장비가 필요한지, 장소 환경은 어느 정도가 적합한지 확인하는 과정이 어려웠고, 생방송이다 보니 교육 당일 방송사고가 생기지는 않을지 많은 걱정이 앞섰어요. 교육 장소에서 리허설도 진행해 보았는데, 2시간 정도면 충분하겠다고 생각했던 것과 달리  동선 확인, 화면 송출, 음향 등을 확인하는데 꽤 오랜 시간이 걸려 5시간 정도 리허설을 진행 했답니다.

교육 당일 리허설을 하면서는 목소리 톤이 어느 정도여야 잘 송출되지는 디테일까지 확인 하다 보니, 뮤지컬 톤으로 발성해보기도 하는 등 나름의 소소한 재미도 있었습니다.

수행기관 선생님들께서 접속하시는데 어려움은 없으실 지 많이 걱정되었는데 다행히도 잘 진행 되었어요. 특히 실시간 퀴즈 타임에서는 폭발적인 댓글과 선생님들의 솔직한 반응 덕분에 저 또한 재밌게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현장교육에서는 느낄 수 없는 온라인 교육만의 매력을 느꼈다고나 할까요?

처음 카메라 앞에 서니 쑥스럽고 긴장이 많이 되었는데, 이번 온라인 교육 경험을 토대로 더 좋은 퀄리티로 준비해서 선생님들이 더 재밌게 참여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싶은 욕심이 생깁니다. 앞으로도 기대해 주세요!

호흡이 착착 맞는 사전교육 진행자

박우정 팀장(교육진행)

온라인 교육 진행이 처음이라 많이 서툴렀을 텐데,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 참여 해 주신 선생님들에게 감사한 마음이 가장 커요. 온라인 교육이 보기에는 간단하지만, 장비 세팅부터 리허설까지 오프라인 교육보다 훨씬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갔습니다. 또한 생방송 특성상 더 많이 긴장되고 부담이 되는 부분이 있었어요.

그래도 여러 차례 리허설을 통해 실수를 최소화 하고 비교적 원활하게 소통하며 교육을 진행 할 수 있었습니다. 교육에 참여하신 수행기관 선생님들도 새로운 방식에 대한 거부감보다는 신선하게 받아들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주셨어요. 중간중간 진행 된 퀴즈와 깜짝 선물은 선생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집중도를 한껏 높여 주었습니다.

현재 상황처럼 코로나19로 집합교육이 어려울 경우나, 본 사업처럼 수행기관이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을 경우에는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교육 방식을 활용하여 진행하는 것이 효율인 것 같아요. 이번 사전교육을 시작으로 온라인 교육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환경을 재정비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준비가 필요한 온라인 생중계

임성호(영상촬영/기술)

아무래도 장비가 부족해서(개인 장비 총동원) 조금 더 완벽한 교육이 되지 못한 점이 조금 아쉬웠어요. 소리의 잡음을 잡는 부분, 영상처리를 어떻게 해야 할지, PPT자료는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지에 대한 고민이 있었습니다.준비하는 과정이 조금은 어렵긴 했지만 재미있었고 중간중간 퀴즈를 통해 선생님들과 실시간 소통하는 부분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추후 교육중 놓친 부분도 재방송을 통해 다시 볼 수 있는 점이 좋은듯해요.

깜짝 퀴즈시간, 댓글을 달아주세요!

사업 수행기관

경북 기쁨의지역아동센터
비대면 진행 방식이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예방에 효율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지방에 거주하는 이들에게는 시간적 공간적으로도 부담이 없고 신청교육자는 1명이었지만 여러 명이 참여할 수 있는 개방성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중간 중간의 퀴즈도 좋았고 선물도 좋았습니다. 저희 센터는 센터장, 생활복지사 함께 교육 참여하면서 퀴즈에서도 당첨되어 환호지르며 흥 넘치는 교육 시간을 보냈습니다. 감사합니다.

대전광역시립손소리복지관
회계교육을 예시와 함께 자세히 설명해 주셔서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중간 중간마다 퀴즈와 선물을 준비해주셔서 즐겁게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담당하시는 간사님, 교육해주신 팀장님, 온라이 교육을 준비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정말 수고 많으셨고 믿고 선정해주신 만큼 열심히 사업을 진행해보겠습니다.

서울 창신모자원
온라인 교육임에도 불구하고 정확한 내용 전달과 적절한 예시 등으로 인해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고, 제공된 자료집 덕분에 온라인 교육에 보다 편안히 임할 수 있었습니다.이번 온라인 교육은 정확한 내용전달과 자료집 덕분에 집합교육 못지않았다고 봅니다. 질 높은 온라인 교육을 통해 시간적·물질적 자원을 절약하는 것이 업무에 효과적이라고 느꼈어요.

사진ㅣ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