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아름다운재단의 연차보고서 ‘2015 나눔가계부’가 드디어 나왔습니다. 

인쇄를 마치고 뽀얀 자태를 드러낸 연차보고서가 그렇게 반가울 수 없었습니다. ^^  제 마음처럼 기부자님들에게 찾아가는 연차보고서를 반가운 마음으로 맞아주셨으면 하는 소박한 바람을 전하며, 2015 나눔가계부를 소개해드립니다~!!!

하나. 한눈에 쏙쏙 들어오는 연차보고서라면 좋겠다!

아름다운재단은 정기기부부터 생애주기기부, 기금 조성까지 다양하게 모금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지원사업 역시 공익활동 지원, 아동-청소년 지원, 사회적 약자 지원 등 영역별 여러 사업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성숙한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연구·교육 사업까지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아름다운재단 활동을 어떻게 보여줄 수 있을까?’, ‘한눈에 쏙쏙 들어오는 연차보고서로 구성할 수는 없을까?’ 이렇게 시작된 고민으로 콘텐츠 구성에 가장 많은 시간과 공을 들였습니다. 

우선 기금 조성, 목적사업, 재정 등 3개 영역으로 분류하고, 각 도입 페이지는 영역별 주요 수치를 그래프와 인포그래픽을 활용해 구성해보았습니다. 세부 사업 내용에 앞서 각 도입 페이지를 훑어보면 2015년 주요 활동성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n01

영역별 지원사업의 성과를 그래프로 구성했습니다^^

n02

2015년 주요 활동을 한눈에 확인하세요!

 

무엇보다 많은 기부자님이 가장 궁금해하는 지원사업의 활동 내용은 펼침 2페이지에 모아 담았습니다. 2015년 동안 진행된 지원사업 내용과 성과, 지원금액 등을 전체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외에도 월별 주요 활동과 사진으로 구성한 한눈에 보는 2015 아름다운재단 페이지를 통해 한 해 동안의 아름다운재단의 활동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둘. 더욱 자세히 보여드릴 수 없을까?

아름다운재단은 국내 최초로 비영리 회계에 ‘투명성 프로그램’을 도입했습니다. 그 일환으로 매해 재단의 운영을 누구나 볼 수 있도록 연차보고서를 발행하고 있는데요.

기부자님들, 시민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아름다운재단의 활동과 운영을 더 꼼꼼하고 투명하게 보여드리기 위해 매해 많은 고민과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2015 나눔가계부에도 이러한 고민은 계속됐습니다.

3

올해는 ‘더 자세하고 친절하게! 이해하기 쉽게!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자!’는 나름의 목표(?!)를 세워보았습니다. 무엇보다 아름다운재단의 살림살이를 더욱 상세히 안내 드리기 위해 기존에 담았던 재무제표와 운영성과표 대신 수입지출 현황의 각 항목과 비용을 설명하는 콘텐츠를 구성해보았습니다. 물론 재무제표와 운영성과표는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 [감사보고서] 페이지에서 모두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보고서 바로가기 ☞클릭]

목적형 기금을 기반으로 한 아름다운재단의 재정 운용은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사업 운영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러한 재정 운용 방식은 한 해 수입을 이듬해 지출로 모두 소진하는 타 단체의 방식과는 차이점이 있는데요. 이러한 차이점을 보다 쉽게 설명하기 위해 여러 차례의 자료 검토와 원고 수정이 이어졌습니다. 회계 전문가 자문을 거쳐 완성된 원고를 담을 수 있었는데요. 첫 시도인 만큼 부족한 부분도 많이 보입니다. ^^;;

회계 용어들을 풀어 설명하려 했으나 어려운 부분이 여전히 있고, 오히려 복잡하게 느껴지시는 분들도 있지 않을까 염려되는 부분입니다. 내년 연차보고서 제작의 큰 과제 중 하나겠지만, 더 많이 고민하고 더 많이 준비하면 잘 풀어나갈 수 있겠죠? ^^  

셋. 한 해 활동을 평가하고 분석하는 연차보고서!

연차보고서를 제작하다 보면, 아름다운재단의 다양한 활동을 더 많이 보여드리고 싶다는 욕심이 나게 됩니다. 자연스레 많은 아이템을 선택하게 되고, 한정적 페이지에 넣다 보면 성과 중심의 내용을 담아내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올해는 과감하게 선택과 집중을 해보았습니다. 주요 캠페인과 지원사업을 선정하고 각 사업의 의미와 진행 과정을 자세히 담아보았습니다. 기금 조성, 목적사업, 재정 등 3개 영역에 대해서는 전문가 평가를 담아 한 해 동안의 활동을 돌아보고, 향후 나갈 방향에 대한 고민도 담았습니다. 차후에는 이러한 평가를 외부 이해관계자 인터뷰, 평가로 확대해 더욱 객관적으로 아름다운재단을 살펴보는 방법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기금 조성과 목적사업 등의 일부 주요 성과들은 작년과 비교해 그 추이를 살펴보았는데요. 매해 데이터를 쌓아가다 보면 조금 더 유의미한 분석과 평가를 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넷. 아름다운재단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담아보자!

2015년은 아름다운재단이 창립된 지 15년이 되는 해였습니다. 또한, 새로운 15년을 준비하며 기금 및 지원 영역 개편과 중장기 비전 2025가 논의된 해이기도 했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계획까지, 그 어느 해보다 많은 변화와 도전을 위한 준비로 분주했던 한 해 동안의 이야기를 연차보고서에 담아보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총 6페이지의 특별 페이지가 구성됐는데요. 무엇보다 기금 및 지원 영역 개편, 중장기 비전 등 아름다운재단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과 기부자님들과 함께 만들어가고자 하는 더 큰 변화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n03

n04

아름다운재단의 미래비전과 15년간 걸어온 길을 담은 특별 페이지

 

간략하게 2015 나눔가계부의 제작 과정을 소개해보려 했는데… 구구절절 이야기가 길어졌습니다.^^;; 혹여 부족하다는 생각, 서운한 마음이 드시더라도, 더 알찬 연차보고서 제작을 위한 새로운 시도와 노력, 담당자로서의 고민 등 여러 이야기를 전해드리면 조금이나마 이해해주시지 않을까 하고 바라봅니다.(소심한 담당자의 마음으로…^^)

나눔으로 세상을 빛내주신 기부자님들, 함께 변화를 만들어가는 지원자님들이 있었기에 만들 수 있는 아름다운재단의 나눔가계부입니다. 그 마음을 잊지 않고, 2016년에는 보다 풍성하고 알찬 내용을 담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함께 해주시는 기부자님, 고맙습니다 😀

[2015 나눔가계부 다운받기]

aa7248e06f364b72e3f89d9f2049931d102907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