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아름다운재단 기금기획팀에서 일하고 있는 서 간사입니다. 저는 재단의 수많은 기부자님들 중, 특히 기금 조성을 통해 중장기적인 기부 계획을 세우시거나 부동산, 주식, 유산 등 보다 더 체계적인 상담과 설계가 필요한 기부를 하시는 분들을 돕고 있습니다.

오늘 이렇게 글을 쓰게 된 건, 그동안 다양한 기부자님들을 만나며 한 번쯤 소개하고 싶은 것이 생겼기 때문인데요. 혹시 ‘계획기부’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기부’, ‘나눔’이라는 말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일을 하고 있는 저에게도 이 용어가 처음엔 조금 낯설었으니 계획기부를 처음 접하는 기부자님이라면 생소하고 낯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어디선가 계획기부란 말을 듣고 ‘그게 뭐지?’ 궁금하셨던 분들, 어떻게 하면 되는 건지 막연하게 느껴졌던 분들이 계시다면 함께 해요. 지금부터 서 간사와 계획기부 알아보기, 시작합니다!

 ‘계획기부’라고 들어보셨나요?

사람들은 각자 기부를 할 때 언제, 어디에, 어떻게, 얼마를 기부할지 고려해서 결정합니다. 이처럼 계획을 세워 기부하는 것을 ‘계획기부’라고 합니다. 계획기부’라 칭하는 이유는 “계획에 의한 기부(planned gift)”와 “계획에 없던 기부(unplanned gift)”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계획에 없던 기부는 ‘즉흥적, 일시적, 감성적’이라면, 계획에 의한 기부는 ‘의도적, 지속적, 이성적’인 특성을 지닙니다. 또한 계획기부는 매우 기술적인 법적·재정적 전문성이 요구되고, 기부자들에게도 특별한 경험을 줄 뿐만 아니라 재단 같은 비영리 조직에도 안정적이고 계획적인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제공하는 매력적인 기부입니다.

계획기부는 다른 형태의 기부와 구별되는 몇 가지 특징이 있는데요. 우선 기부자는 기부에 대한 제한 사항을 설정하여 기부의 사용 목적이나 사용 시기 등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형태의 기부와 달리 현금 이외에도 주식, 부동산, 보험 등 여러 형태의 자산을 기부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에 따라 양도소득세 및 상속세 감면 등 절세 혜택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 출처 : ‘계획기부 도입을 위한 연구(2010,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고령화 사회를 대비한 계획기부 연구(2012,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아름다운재단 고액기부자 현판

아름다운재단 고액기부자 현판

 

아름다운재단 기금소개

기부에도 계획이 다 있구나!

계획기부의 구체적인 한 방법으로 아름다운재단에는 ‘기금’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기금은 일종의 ‘나만의 기부 통장’인 셈인데요. 생활비를 위한 통장, 여행자금을 위한 통장, 경조사비를 위한 통장처럼 각각의 용도와 목적에 맞는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통장을 분리하는 것처럼, 내가 속한 사회에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기 위해 나눔을 뜻을 가지고 만든 통장이 바로 아름다운재단 ‘기금’인 것입니다.

기금출연자의 기부 동기나 함께 하는 사람들, 기부로 이루고 싶은 것들은 저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언제, 어디에, 얼마나, 무엇을 위해 기부할지를 사전에 신중하게 고려하신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런 특징이 곧 ‘계획기부’임을 의미합니다. 2000년 창립 이후 아름다운재단에는 약 200여 개가 넘는 기금들이 만들어졌고, 저마다의 소중한 계획들이 재단과 함께 실현된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중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몇 가지 계획기부 사례들을 소개해드릴게요.

아름다운재단 고액기부자 감사현판

아름다운재단 고액기부자 감사현판

가치 투자 전문가로 현업에 계신 기부자님은 본인의 재능을 살려 2007년 시드머니로 기금을 조성하셨습니다. 기금을 10년간 투자 상품에 운용하여 10년 이후 모든 수익금을 3년에 걸쳐 미래세대를 위한 지원을 하겠다는 계획을 세우셨고, 정확히 10년 뒤인 2017년부터 3년간 그 계획을 실현하셨습니다. 10년 후를 미리 준비하는 계획기부, 멋지지 않나요?

영화를 제작하시는 한 기부자님은 제작 중인 영화 수익금의 절반을 훗날 기부하겠다 하시더니 1년 뒤쯤 약 10억 원이라는 큰 기부금을 가지고 재단을 찾아오셔서 그 약속을 지키셨어요. 영화 제작 중 타계하신 어머님의 생전 나눔의 뜻을 기리며 기부금은 2014년부터 청소년들의 나눔 교육 활동에 쓰이고 있습니다.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기부 계획부터 세우는 그 결단과 포부에 그저 놀랄 수밖에 없었지요.

유산기부도 대표적인 계획기부 사례가 될 수 있는데요. 생전에 기부 보험을 가입하고 사후 생명보험금 수익처를 아름다운재단으로 지정하여 사망보험금 1천만 원으로 고인의 이름을 담은 유산기금을 조성한 사례도 있습니다. 사회복지사로 일하셨던 기부자님은 마지막까지 도움이 필요한 이웃과 미래세대를 보살피기 위해 생전에 미리 계획을 세워두신 멋진 분이셨죠.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계획기부

10년씩은 준비해야 계획기부인 거냐고요? 10억 정도는 기부해야 계획이 필요하지 않나고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기부자의 상황과 목적, 목표에 따라 기간이나 규모는 다르지만 ‘계획기부’는 그 이름처럼 기부/나눔에 있어 나의 자산형태나 규모, 생애 주기, 관심 지원분야를 반영하여 맞춤 설계를 하고 충분한 계획을 세우는 모든 기부를 의미합니다.

그렇기에 누구나 계획기부를 할 수 있지만, 뜻한 바를 제대로 이루기 위해서는 꼼꼼한 사전준비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일임은 분명합니다. 일반적인 기부에 비해 계획기부에는 다양한 유형의 재산 관리/평가/처분, 그에 따라 발생하는 세금 등의 이슈가 있으며, 유산기부의 경우 사후에 그 뜻이 온전하게 집행되기 위한 법적 효력을 갖추기 위해 전문가의 충분한 검토와 자문이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아름다운재단 고액기부자 감사현판

다시 계획기부가 어렵게 느껴지시나요? 여전히 계획기부가 뭔지 긴가민가 잘 모르겠다 하셔도 괜찮습니다. 사실 의미를 정확히 알지 못해도 이미 ‘계획기부’를 실천하고 계신 분들은 참 많습니다. 그동안 기부 상담을 하다 보면 기부자가 궁금해 하거나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들에는 공통점이 있었고, 왜 그렇게 느끼시는지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나 혼자만 그렇게 느끼는 게 아니구나’하고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기부자님의 나눔의 뜻 실현을 위한 모든 준비를 아름다운재단에서 함께 할 테니까요. 서 간사 그리고 법률/세무·회계/부동산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아름다운재단 기부컨설팅위원회가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서 간사와 계획기부 알아보기>, 앞으로 유산/부동산 기부, 기부와 세금, 기타 계획기부에 대한 여러 궁금증이 해소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이야기로 찾아올 테니 ‘계획기부’가 궁금하셨던 분들은 놓치지 마시고 다음 콘텐츠도 기대해주세요~ to be continued ^-^

[함께보면 좋은글] 든든한 나눔 파트너, 기부컨설팅위원회

 [함께보면 좋은글] 기부컨설팅위원회 유철형 신임 위원장 인터뷰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