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의물꼬>는 우리 사회 작은변화를 시작하기 위한 시민들의 느슨한 연결과 대화를 만듭니다. 올해 처음 시작하는 <변화의물꼬>가 궁금한 분들, 많으실 텐데요. 카카오톡 오픈채팅에 남겨주신 질문을 통해 물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립니다.

변화의물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먼저 프로젝트 참여에 선정되면, 12월 21일 오리엔테이션&워크숍에 참여합니다. 이때 3개월간 나의 주제를 탐색하기 위해 어떤 사람들을 만날지 함께 계획하는데요. 평소 주제와 관련해 만나보고 싶었던 사람이나, 만나면 좋겠는 사람들을 함께 떠올리며 3개월간 변화의물꼬 활동을 준비합니다.

1월부터는 각자 계획한 사람들은 만나게 돼요. 1월부터 3월까지 최소 5명의 사람들을 자유롭게 만나 대화하면 되는데요. 이 대화를 통해 주제에 관해 몰랐던 정보도 알게 되고, 새로운 관점을 갖게 될 수도 있고, 아예 모르던 사람을 만날 수도 있을 거예요.

만남과 대화의 과정은 결과기록지에 자세히 적어 3월 말에 제출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활동이 끝날 무렵 <변화의물꼬>에 참여한 모두가 함께 모여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에 함께합니다.

변화의물꼬는 꼭 지역에서 진행해야 하나요?

<변화의물꼬>에서 ‘지역’은 물리적 공간으로 한정 짓지 않아요. 지역은 ‘나와 내 이웃이 생활하는 세계’라는 맥락에서 우리 동네, (행정구역상) 지역, 일터는 물론 사회로도 넓게 생각해 볼 수 있어요. 지역이라는 단어가 가진 고정된 의미에서 벗어나 좀 더 자유롭게 생각하셔도 좋아요.

활동기간이 3개월인데, 그 이후에는 어떻게 되나요?

<변화의물꼬>는 원래 단계별로 마련된 지원사업이에요. 1단계에서 주제에 대해 탐색하고 관계를 확장하고, 2단계에서는 그 확장된 관계를 좀 더 다져 나가면서 할 수 있는 활동을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3단계에서는 앞선 과정에서 만들어진 관계와 활동의 경험을 가지고 좀 더 확장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각 단계는 이전 단계에 참여해서 차근차근 변화의 준비 과정을 겪은 참가자를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현재는 다음 단계 진행에 대한 구체적 일정이 있지는 않아요. 또 이번에 진행하는 <변화의물꼬>에서 전 단계를 고려하기보다는 1단계 물꼬트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우선은 1단계를 잘 수행한 후, 다음 단계를 함께 고민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을 한꺼번에 만나도 되나요?

물론 가능합니다. <변화의물꼬>는 차근차근 사람을 만나 대화하는 과정에서 주제에 대해 탐색하고 관계를 확장해 나가길 기대하고 있어요. 그런 목적이 잘 실현되기 위한 만남의 방식은 다양하게 고민해 볼 수 있을 거예요. 많은 사람을 한꺼번에 만나서 주제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관계를 잘 쌓을 수 있다면 문제없습니다.

참고로 <변화의물꼬>를 통해 3개월간 최소 5인과는 만남과 대화를 나눠야 합니다.

활동비는 어떻게 사용할 수 있나요?

활동비는 3개월간 사람들을 만나면서 드는 모든 비용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요. 다과비, 교통비는 물론 팀원들과 소정의 활동비로 나눠 쓸 수도 있습니다. 증빙은 없어도 됩니다. 하지만 변화의물꼬 활동을 기록지에 꼼꼼하고 자세하게 작성해 증빙 대신 제출합니다.

 

오리엔테이션이나 교육프로그램은 어디서 진행되나요?

12월 21일 선정된 분들과 함께 진행하는 오리엔테이션&워크샵을 대면으로 진행할 예정이에요. 참여하시는 분들의 지역을 먼저 살펴보고, 모두가 안전하고 편하게 참여할 수 있는 장소에서 진행할 계획입니다. 참! 이날은 변화의물꼬의 첫 시작이니만큼 선정되신 분들 모두 반드시 참여해야 합니다.

교육프로그램은 변화의물꼬 활동 기간 중, 참여자의 수요에 따라 진행됩니다. <변화의물꼬>를 진행하면서 ‘이런 역량이 있으면 좋겠어’ 하는 공동의 욕구를 확인하고, 그에 맞는 교육 또는 전문가 매칭을 제공할 예정이에요. 진행방식과 장소 등은 아직 미정입니다. 모두가 어려움 없이 변화의물꼬를 진행하도록 아름다운재단이 함께 하겠습니다.

이외에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주저 마시고 카톡 주세요. 오픈채팅방(https://bit.ly/mulggo2021)에서 담당자 최지🤓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을게요. 

 

변화의물꼬 지원신청 바로가기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