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재단 ‘변화의시나리오 프로젝트 지원사업’은 공익활동을 하고자 하는 시민모임, 풀뿌리단체, 시민사회단체를 지원합니다. 특히 성패를 넘어 시범적이고 도전적인 프로젝트를 지원함으로써 공익활동의 다양성 확대를 꾀합니다. ‘2021 변화의시나리오 프로젝트 지원사업’에서 어떤 활동들이 진행되었는지 그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2021 청년금융가이더 활동, 변화의시나리오 

2021 청년금융가이드 사업의 핵심은 청년들이 직접 만드는 청년금융가이드 콘텐츠 제작이었습니다. 청년 스스로가 금융생활을 해보고 겪었던 어려움들을 녹여내 영상콘텐츠와 가이드북을 만들어 청년들이 자신들과 같은 어려움을 겪을 때 길라잡이로 삼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2021 청년금융가이더를 모집했습니다. 4월 1일 ~ 4월 16일까지 모집기간에 각종 SNS, 대학게시판 등 청년들이 자주 방문하는 온라인 공간을 활용했습니다. 처음부터 반응은 뜨거웠는데요.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20명의 청년들이 2021 청년금융가이더에 신청했습니다. 

 
 

2021년 4월 17일 대구청년연대은행 디딤에서 2021 청년금융가이더들이 처음 만난 자리는 오리엔테이션이었습니다. 청년금융가이드 오리엔테이션은 ‘1. 사업취지와 대구청년연대은행 디딤 소개 2. 빈칸을 채우며 마음의 거리를 좁히는 자기소개 프로그램 나의빈칸 3. 생활경제의사결정을 체험하며 합리적인 소비는 무엇인지, 우리의 현실은 어떤지 느껴보는 보드게임’ 순서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본격적으로 2021 청년금융가이드를 제작하기 전! 2021년 5월 15일 대구청년연대은행 디딤에서 청년금융가이더들은 경제와 금융에 대해서 알아가는 공부부터 진행했는데요. 청년경제교육은 총 3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강 청년을 둘러싼 경제현실, 2강 청년이 꼭 알아야 할 금융, 3강 청년정책과 대안경제’ 총 3강의 강의를 가이더분들이 차분히 열심히 들어주셨습니다. 청년 현실에 대해서 강의를 들을 때, 모두들 어두운 표정이었지만​ 그만큼 더 청년금융가이더가 필요하다는 것을 많이 느꼈던 것 같습니다.

강의를 다 들은 후에는 본격적인 2021 청년금융가이드 시작을 위해 온라인 콘텐츠 영상 제작팀과 가이드북 팀으로 나누어 팀 모임을 짧게 가졌습니다. 열띤 아이디어 회의를 거쳐 청년금융가이드가 시작 되었습니다. 


 

청년금융가이드 영상 콘텐츠 제작

2021 청년금융가이드 사업에서 영상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총 4개의 영상을 제작했는데요. 2개의 영상에는 청년금융가이더 영상 콘텐츠 제작팀이 직접 출현했고, 2개의 영상은 금융사기를 소개하고 예방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처음 제작된 영상은 ‘20대 주식을 하는 이유 vs 안하는 이유’라는 제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주식 열풍이 불었는데요. 각종 매체에서는 주식에 성공에 관한 이야기, 특히 20대들이 주식의 주식열풍에 대해 많이 다루어졌습니다. 하지만 주식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들을 들어보지는 못했대요. 영상 콘텐츠 제작팀에도 주식을 하는 청년, 하지 않고 있는 청년들이 다양하게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주식에 대한 생각과 이를 생각하는 청년들의 가치관에 대해 들어 볼 수 있는 영상이 제작되었습니다.

 

 
두 번째 영상은 청년들이 건강하게 금융을 대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제작되었는데요. 청년들의 소득이 낮고 신용도가 낮아 청년들은 접근성이 용이한 2,3금융권에서 대출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2,3금융권은 이율이 높아 대출을 상환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대출을 하는 청년들에게 대출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안내하는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대출을 잘하는 첫 번째 방법은 정상적인 금융회사인지 확인하기, 두 번째 방법은 상황에 맞게 대출 계획하기, 세 번째 방법은 불편하게 대출하기였습니다. 그 외에도 청년들에게 대출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네 번째 영상은 대출사기 수법을 소개하고 예방하는 방법에 대한 콘텐츠가 제작되었는데요. 요즘 새롭게 등장한 폰지 사기와 당신의 핸드폰을 노리는 스미싱 사기에 대해 그에 대한 상세한 수법과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안내하였습니다. 대구청년연대은행 디딤 유튜브로 오면 보실 수 있습니다!
 

2022 청년금융가이드북 제작

2021 청년금융가이드 사업에서 2022 청년금융가드북 ‘청년금융백서’이 만들어졌습니다. 청년이라도 직업에 따라 학생인지 취준생인지 직장인인지 프리랜서인지 등등에 따라 필요한 금융정책이 다르고, 자신의 최종 꿈과 성향에 따라 청년에게 필요한 금융정보가 다른데요. 이렇게 세부적으로 청년들의 꿈과 성향에 따라 청년의 상황에 따라 올바르게 정책과 금융을 이용할 수 있도록 2022 청년금융가드북 ‘청년금융백서’를 제작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러한 고민을 담아 4가지 가상인물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금융정보와 금융정책을 안내해주는 방식으로 기획했습니다. 

 
첫 번째 파트는 사회에 첫발을 디딜 준비를 하는 취업준비생 ‘나구직’을 위한 금융가이드였습니다. 취업비용에 도움이 되는 정책, 취업 이후 독립에 도움이 되는 정책, 학자금대출 상환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가이드 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취업지원정책 상세히 알기, 대학생 학자금 이자지원제도, 집 구하기 꿀 팁을 담았습니다. 

 
두 번째 파트는 돈을 잘 모으고 잘 쓰고 싶은 직장인 ‘이자산’을 위한 금융가이드에서는 전세 및 자가 구입을 위한 대출 정책, 돈(지출) 관리를 잘 할 수 있는 방법, 금융상품(저축, 보험, 투자) 활용법을 가이드 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돈(지출) 관리에서 지출항목 구분 하는 법, 소비 잘하는 법, 금융정보사이트 ‘파인’ 활용하기, 집을 구할 때 꼭 알아두어 할 정보, 청년매입임대주택 정책을 담았습니다. 
 
 
세 번째 파트는 새로운 내일은 준비하는 계약직 ‘황계약’을 위한 금융가이드에서는 신용카드 사용 줄이는 법, 실업급여와 퇴직금 바로알기, 꿈에 기반한 진로 계획해보기를 가이드 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부채 정리하는 방법, 진로와 직업을 탐색할 수 있는 제도 안내, 청년 자산형성 제도를 안내하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네 번째 파트는 좋아하는 일로도 프리랜서 ‘최자유’를 위한 금융가이드에서는 프리랜서를 보호할 수 있는 제도, 불규칙한 소득과 소비 관리법, 금융피해 예방법을 가이드 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프리랜서의 노후 준비, 프리랜서의 생애설계, 프리랜서 커뮤니티 활용법을 담았습니다. 
 
 
2022 청년금융가드북 ‘청년금융백서’는 청년에게 꼭 필요한 금융 정책과 정보를 담았습니다. 2022년 2월부터 2022 청년금융가드북 ‘청년금융백서’를 무료로 배포하니 많은 관심과 신청 부탁 드립니다.


사회적금융 포럼 ‘청년에게는 사회적금융이 필요하다’

청년을 우리사회에서 보호할 수 있는 금융안전망이 필요합니다. 청년들을 금융소외계층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금융에서 소외현상을 겪습니다. 정책에서도, 1금융권에서도 말이죠. 사회초년생이라는 이유로 소득과 신용도가 낮기 때문입니다. 경제불황과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청년들의 생활고가 심해지고 있는데 청년들을 보호 할 만한 정책과 제도는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년들을 위한 정책과 제도는 만들어지고 수정되어야 하고, 금융의 공공성을 띄는 사회적금융도 활발해져야 합니다.
 
사회적금융이라는 이야기가 생소하기도 하지만 청년이 스스로 사회적금융을 만들어 나가는 청년지갑트레이닝센터 사회적협동조합, 광주청년지갑트레이닝센터 사회적협동조합, 청년신협 추진위원회, 대구청년연대은행 디딤이 만나 사회적금융의 필요성에 대한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청년 부채가 발생하는 원인과 청년부채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토론하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각각의 공간에서 청년부채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금융과 일들을 해나가고 있는 청년들이 모여 사회적보험의 중요성을 이야기 했습니다. 이후 서로가 만들어 나가는 사회적금융을 응원하고 좋은 방향으로 발전시킬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글,사진 : 대구청년연대은행 디딤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