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을 시작합니다!

누구의 도움도 없이 혼자서 여러 가지 실무를 해야 하는 공익활동가에게 ‘디지털 전환이란..? 스마트워크는?.. IT 도구는 무엇인지?’의 고민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옆에서 알아듣기 쉽게 설명해 주는 사람이 있으면 정말 좋겠지만 그런 경우가 없는 경우는 막막하기만 합니다.😥 그래서 아름다운재단과 비영리IT지원센터는 ‘아니! 이렇게 쉬운IT가?’ 라는 네이밍으로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을 준비했습니다.

👉 ‘아니! 이렇게 쉬운IT가?’ 플레이리스트

교육은 공익단체에게 디지털 전환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상황 속에서 관련 전문지식과 실무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제작된 공익단체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이 교육은 활동 방식의 전환을 지원하는 <공익단체 IT인프라 지원사업>에 선정된 공익단체를 대상으로 진행한 교육입니다. 사업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아니! 이렇게 쉬운IT가

🌟‘모두에게 좋은 디지털 전환은?’

교육을 왜 준비하게 되었나요?

최근에는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 ‘절대적 기준/도구’는 정해진 게 없어지고 있어요. 그만큼 빠르고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내가 업무를 잘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도구를 배우고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다만 그 도구를 선택하기 위한 정보, 선택했다면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실무역량, 공유하고 협업할 수 있는 역량들이 중요한 상황이에요. 하지만 이런 정보와 사용방법을 모르다 보니 막연한 두려움이나 거부감이 들기도 하는 것 같아요. 

“다양한 프로그램 접근을 알고 준비하여서 공익단체의 역량을 확대하고 증대시키고 싶어요.”

“현재 시점에 디지털전환을 시도한 공익활동 사례들을 참고하여 나, 그리고 단체에도 적용해보고 싶어요”

“단체 목적에 맞는 IT기술/도구는 무엇인지 알고 싶어요. 다른 비영리단체는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어떤 도전이 있었는지 배우는 시간이 되었으면해요”

-공익단체IT인프라지원사업 교육 수요조사 중-

그리고 공익단체 활동 사례에 맞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많았어요. 최근 ‘디지털 전환’이라는 키워드로 다양한 교육이 제공되고는 있지만 공익단체와는 거리가 멀어 보이는 교육들이 있다고 해요. 그래서 실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사례들 중심으로 교육을 기획하고자 노력하였어요. 이런 다양한 정보를 담고자 2020년도부터 나의 실무에 적용하기 위한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을 기획하고 있어요. 이번 교육은 지난번 오픈했던 ‘괜찮아, IT는 재밌어’와 다르게 M365, 노션, SNS 영상제작, 의제활동 중심의 온라인 홍보 기획, 디자인기획&도구 사용방법 등이 담겨있어요. 만약 지난 회차 교육을 듣지 않으신 분이 있다면 함께 듣는 것을 추천드려요 😀

🌟‘괜찮아,IT는재밌어’ 플레이리스트

 

어떤 교육을 들을 수 있나요?

디지털역량강화교육 수요조사 결과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 수요조사 응답결과 중-

교육은 총 5가지 주제, 10회차의 패키지로 알차게 구성되어 있어요. 본 사업에 함께 참여하고 있는 단위를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진행하였고 🔺디지털트렌드 🔺시민과 걸음맞추는 홍보 🔺IT도구 사용법 🔺컨텐츠만들기 🔺온라인행사 운영에 필요한 실무 등 5가지 항목이 순서대로 높게 응답되었어요. 주제별로 1~4회차까지 교육내용을 다르게 구성했고, 편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영상 1개당 최대 20분을 넘지 않도록 편집하였어요. 쉽게 꺼내볼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니까 공익단체 및 활동가분들이 유용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네요. 참고로 영상은 본 사업을 함께 추진 중인 <비영리IT지원센터 유튜브 채널> & <SIDA>홈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어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교육 일정 안내

[교육 오픈일정]

👉 ‘아니! 이렇게 쉬운IT가?’ 플레이리스트
👉 SIDA 홈페이지 보러가기

[공익단체 IT인프라 지원사업]

아름다운재단과 비영리IT지원센터는 수도권 외 지역을 기반에 두고 활동하는 공익단체를 대상으로 현장에 맞는 IT인프라와 단체 및 활동가의 디지털 역량강화를 지원하고자 공익단체 IT인프라 지원사업을 준비하였습니다. 사업을 통해 공익단체에게는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자원, 역량, 그리고 사고의 전환을 위한 지원을 하고자 합니다. ‘공익단체 IT인프라 지원사업’은 비영리IT지원센터’와 협력사업으로 진행합니다.

 

댓글 2

  1. 김헌주

    지역에서는 어떻게 이 교육을 받을 수 있나요? 저는 경북 안동에서 이주노동자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아름다운재단

      안녕하세요. 아름다운재단입니다. ‘아니! 이렇게 쉬운 IT가?’ 해당 교육은 온라인 영상으로 모두 공유되어 있습니다.

      https://www.happysida.net/app/video/index?md_id=inside&category_code=136

      위 링크에 접속하시면 디지털트렌드, 시민과 걸음맞추는 홍보, IT도구 사용법, 컨텐츠만들기, 온라인행사 운영에 필요한 실무 등 다양한 교육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