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둥이 가정을 위한 교육! 이렇게 진행하였습니다!

2022 이른둥이 재활치료 지원사업의 이른둥이 가정과 함께 하는 ‘부모교육 – 몸도 튼튼, 마음도 튼튼’이 지난 5월 24일(화) 오전 10시부터 온라인 플랫폼(ZOOM)과 유튜브를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아름다운재단 이른둥이 재활치료 지원사업은 이웃인 푸르메재단과 협력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 사업을 시작하여 총 38명의 지원대상자를 선정, 재활치료비와 치료 간접비용(병원 이외 기타 재활치료비, 이른둥이 재활치료시 교통비, 이른둥이 형제자매 정부아이돌봄서비스⋅심리치료⋅교육비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간 재단에서는 이른둥이 지원사업을 오랫동안 진행해왔는데요. 이른둥이 양육과정에서 부모님들이 심리적 부담을 고스란히 느끼고 있지만 돌봄에 필요한 정보와 교육은 접하기 힘들다는 가정들의 의견을 듣고 2021년 원진재단부설 녹색병원과 처음으로 지원가정 부모교육을 시작하였습니다.  이번 교육은 두번째 시간으로, 올해는 이른둥이 가정 돌봄과 양육에 필요한 정보와 내용으로 2개의 강의를 구성하였습니다. 

이른둥이 가정 부모교육 - 몸도 튼튼, 마음도 튼튼 화면

이른둥이 가정 부모교육 – 몸도 튼튼, 마음도 튼튼 화면

첫 번째 강의 – “이른둥이 우리 아이 발달 지원하기”

첫 번째 강의는 서초아이발달센터 최진희 소장님께서 “가정에서의 이른둥이 발달지원”을 주제로 진행해주셨습니다. 이른둥이 두뇌발달과 이에 따른 돌봄 방법 등에 대해 상세히 안내해주셨습니다. 

첫 번째 강의 - 이른둥이 우리 아이 발달 지원하기(1)

첫 번째 강의-이른둥이 우리 아이 발달 지원하기(2)

첫 번째 강의 화면 – 이른둥이 우리 아이 발달 지원하기
 

두 번째 강의 – “이른둥이 아동에게 도움되는 활동과 놀이 방법”

이어서, 푸르메재활센터 박태혁 작업치료사님이 “이른둥이 아동에게 도움되는 활동과 놀이 방법”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해주셨습니다. 이른둥이의 특성과 발달 및 성장에 도움이 되는 가정에서의 활동과 놀이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셨습니다.

두 번째 강의-이른둥이 아동에게 도움되는 활동과 놀이 방법(1)

두 번째 강의-이른둥이 아동에게 도움되는 활동과 놀이 방법(2)

두 번째 강의 화면 – 이른둥이 아동에게 도움되는 활동과 놀이 방법
 

아이를 돌보며 온라인 교육에 참여해주시느라 화면이 꺼져있는 순간이 많았지만, 교육이 진행되는 내내 집중해주셨고 각 강의 마지막 질의응답 시간에는 수 개의 질문이 올라왔습니다. 

“아이가 27주 이른둥이입니다. 백질연화증을 가지고 있는데 대뇌피질과 연관이 있나요?”
“주산기 가사 16개월 아이 부모입니다. 영아연축 증상이 보일 때는 다른 자극 없이 안아주면 되나요?”
“먹는 거, 만지는 거, 눈 맞춤 등 여러 가지로 이유없는 어려움이 계속되는데 성인이 되면 나아질까요? 기다리면 발달이 될까요?”
“이른둥이 가정에서 특별히 부모가 더 신경써서 발달 체크를 해야 할 부분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어지는 질문에  두 강사 분이 정성을 다해 답변해주시며, 강의 내용과 함께 실질적인 사례와 고민 등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이른둥이에 대해 많이 이해하게 되었어요!”

이후 참여해주신 가정들을 대상으로 얼마나 만족하셨는지, 부족한 점은 없었는지 등 교육내용에 대한 만족도 조사가 진행되었는데요, 아래와 같은 의견과 응원을 전해주셨습니다.  

“꼭 필요했고 궁금했던 정보 감사합니다!”
“더 빨리 알았으면 좋았겠어요!”
“이른둥이에 대해 많이 이해하게 되었어요.”
“이른둥이 뇌발달에 대한 상세한 원인과 설명이 좋았습니다!”
“무엇보다 부모마음을 존중하고 배려해주심이 느껴졌고 필요한 내용들이었어요!”
“이른둥이와 어떻게 놀이를 해야하는지, 힘든 부분이 많았는데 도움을 받아서 감사했습니다.”
“NICU에서 나올 때 이 모든 것을 알았으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금전적 지원도 너무 감사한데 이렇게 교육까지 해주시니 정말 감사합니다!”
“여러 지원에 대해 정말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기대합니다^^”

두 강의 모두 전반적으로 만족한다는 의견과 추후 부모교육이 진행된다면 심리/정서발달, 언어발달, 의료/치료 순으로 진행되길 바란다는 응답이 많았습니다.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강의 방법과 주중 오전에 진행된 강의 시간에 대해서도 만족한다는 응답이 과반수 이상이었습니다. 

푸르메재단의 정성스러운 준비로 강의 진행과 이른둥이 가정의 참여가 더욱 수월할 수 있었습니다. 교육 영상은 아름다운재단과 푸르메재단 유튜브 채널에도 게시되어 있으니, 향후에도 교육을 듣고 싶으신 분은 관련 채널을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에 링크를 클릭하시면 아름다운재단 유튜브 채널로도 연결됩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이른둥이의 치료와 돌봄에 필요한 활동, 지원을 촘촘히 살피겠습니다. 이른둥이 가정 부모교육에도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2022 이른둥이 가정 부모교육 – 몸도 튼튼, 마음도 튼튼” 영상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