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시간 사회적 관심과 정책의 소외 속에 임신, 출산, 양육의 어려움을 오롯이 감당해야 했던, 사회지지체계가 부족한 청소년부모 가정을 지원하는 정부지원사업이 처음으로 시행이 되었습니다.

아름다운재단과 함께한  ‘청소년부모실태조사’를 통해 청소년부모가정이 처한 어려움을 세상에 알리고, 자녀를 양육하는 모든 청소년부모가족을 차별 없이 지원하여 성장과 자립을 국가와 사회가 주도적으로 지원해야하는 필요성을 강조하며, ‘청소년부모 주거지원사업’을 통해 다양한 지원모델과 대안을 제시 한 끝에 이루어진 성과라 더욱 기쁘고 뿌듯했습니다.

청소년부모지원 양육비 지원이 개시됩니다

2021년 3월 ‘청소년부모지원법’이 신설된 이후 지원정책이 마련되며 올해 1월부터 전국 93개 건강가족지원센터를 통해 청소년부모 돌봄지원. 학습심리정서지원. 생활도움· 부모교육· 법률지원 뿐만 아니라 청소년부모 가정에 월 20만원의 양육비를 지원하는 사업도 전국 청소년부모(중위소득60%이하) 자녀에게 지급될 것이라는 기사가 발표 되었습니다.

청소년부모 양육비지원 소식을 전하는 기사

그동안 청소년한부모만이 추가 양육비를 35만원 지원 받을 수 있어 청소년부부와 자녀로 구성된 청소년부모가정은 양육지원에서 차별을 받고 있었습니다. 이번 정부지원이 청소년부모가정의 자녀 양육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 양육과 생계의 어려움이 해소되길 바랍니다.

작은 시작이지만 청소년부모 가정의 효과적인 지원과 다양한 인프라구축을 위해 정부에서 실시하는 청소년부모실태조사와 연구사업도 진행되고 있어 공적지원을 통한 청소년부모가정의 성장과 자립을 지원하는 전문적이고 실효성 있는 정책과 제도가 마련될 것 또한 기대 합니다.

작지만 큰 역할을 맡고 있는 킹메이커의 활약상 

청소년부모지원 킹메이커는 2022년 상반기 동안 다양한 대외 활동과 연구지원으로 여느 때 보다 바쁜 시간을 보내왔습니다. 우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하는 ‘가족환경 다변화에 따른 청소년지원방식 재편’ 연구의 청소년부모가정에 대한 연구조사 콜로키움에 현장전문가로서 참석하여 실태조사와 연구가 실효성 있는 결과로 나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청소년 연구에서 청소년부모가정이 소외되지 않도록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강의하고 있는 킹메이커 배보은 대표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진행하는 ‘청소년부모 정책 소외 실태 및 정책개발’ 연구에도 콜로키움 참여를 통해 청소년부모 지원을 위한 눈높이 맞춤 지원 보고서가 마련될 수 있도록 자문 역할을 담당하고,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하는 ‘2022년 청소년부모실태조사 및 아동양육비 지원 실증연구’에 자문위원으로 참여 하여 청소년부모 지원을 위한 다양한 정책연구에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가기관 연구뿐 아니라 여러 대학의 청소년부모에 관한 연구와 프로젝트 자문, 강의 진행, 다양한 언론과 인터뷰를 통해 청소년부모의 이해와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한 애드보커시 활동 또한 활발하게 진행 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강의 진행 중

청소년부모 지원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여론이 형성되면서 대외적으로 청소년부모에 대한 자료 요청이 많아 그동안 진행해 온 강의와 연구 자료를 정리하여 청소년부모지원 킹메이커 현안분석1 ‘청소년부모 정책소외 실태와 개선방안(2022.5.20.)’을 발간하였습니다.  

2022 청소년부모지원 킹메이커_ 청소년부모 정책소외 실태와 개선방안

청소년부모지원 킹메이커는 청소년부모가정을 오랜 시간 전문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기관으로서 아름다운재단과 함께 청소년부모가정이 정책적으로 소외되지 않고, 건강하게 자녀를 양육 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글 ㅣ 사진 : 킹케이커 배보은대표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