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나무들이 오색찬란한 옷을 입고 거리를 물들이던 지난 10월 20일, 분주히 성장의 일기를 써내려 가고 있는 청년 자립정착꿈 지원사업 3기 청년들이 모이는 자리가 있었습니다. 각자 진로목표를 세워 경주하고 있지만, 청년들의 일상에도 지치고, 고단함이 다가서는 순간들이 있습니다. 이에 매달 한 번씩 함께 모여 무언가를 배우기도 만들기도 하면서 소소한 이야기들로 쉼을 가지고, 서로를 다독여가고 있는데요.  꿈을 향한 걸음 속에 마음을 채우는 시간, 이번에는 목공예 프로그램을 통한 문화체험을 진행했습니다.

꿈 가득한 청년의 문화체험 활동기 

안녕하세요. <청년자립정착꿈 지원사업> 3기에 참여한 꿈 많은 25살 청년입니다. 얼마전, 서울숲에 위치한 와플 목공방에서 목공예 원데이 클래스로 우드스피커를 만드는 기회가 있었어요. 저희가 만드는 우드스피커는 사회복지관에 전달이 된다고 하셨습니다. 나눔을 경험하는 기회도 가질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청년자립정착꿈

[STEP 1] 1차 샌딩 – 슥삭슥삭 다듬기

샌딩이란 목재의 전체적인 면을 잡아주고 표면을 곱게 다듬는 것을 말해요. 목공방 선생님께서 저희가 사용하는 목재는 합판 중에서도 최고인 자작나무 합판이라고 하셨어요. 목재 중에서 가장 선호하는 자재로 우드스피커를 만든다니 더욱 설렜습니다 샌딩은 부드러운 마감 정도에 따라 완성도가 달라 보이기 때문에 사포질이 무척 중요하답니다. 준비된 제품 조각들을 사포를 이용하여 정성스럽고 꼼꼼하게 다듬어주면 1차 샌딩은 끝이 나요! 

청년자립정착꿈

[STEP2]  조립 – 생각보다 간단치 않군

준비된 조각들을 다 샌딩처리하고, 본드를 이용해 차례대로 조립하는 과정이에요. 처음에는 순서대로 붙이기만 하면 되는 줄 알고 쉽다고 생각했는데, 많은 양의 본드 처리를 했을 때는 조각 안쪽 사이드에 본드가 묻어나와 세심한 작업이 필요했어요.

[STEP3] 2차 샌딩 후 각인 – 뜻깊은 마음을 담아

조립이 끝나면 굳기를 기다렸다가 2차 샌딩을 한 번 더 해줘야 해요. 기다리는 시간동안 각인을 연습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스피커에 각인을 하면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선생님께서 연습할 시간을 충분히 주셨어요. 청년들은 복지관에 전해질 우드스피커를 받은 친구들을 생각하며 뜻깊은 마음을 담아 응원메세지나 그림을 각인해보았어요.

청년의 응원메세지_청년자립정착꿈지원사업

[STEP4] 오일 바르기 – 반질반질 해져라

외부 온도와 습도의 영향을 덜 받기 위해서는 오일 작업이 필수인데요. 오일 마감을 해주면 물에도 강해지고 사용하며 마모되는 순간이 더뎌진다고 해요. 또한 마감을 해야 나무를 갉아먹는 해충도 방지할 수 있고 햇볕에도 뒤틀리지 않는 장점이 있어서 오일 작업을 꼼꼼히 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저희는 천연오일로 구멍이 난 안쪽 면부터 칫솔로 꼼꼼하게 닦아주었습니다. 오일 마감 작업을 할 때 냄새가 좋지 않았지만 결과물인 스피커 겉면이 더욱 반질반질하며 나무 본연의 색을 더 잘 보여주는 것 같아 뿌듯했어요!

우드스피커

[STEP5] 포장 – 친구들이 좋아했으면…

마지막으로, 선물은 포장도 중요하죠?! 포장지가 환경오염이 되지 않도록 친환경소재 포장지로 열심히 포장해보았어요. 다들 포장에는 서툴지만 친구들이 받고 좋아했으면 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해보았습니다!

우드스피커 포장

건강하게 스트레스를 해소 할 수 있었던 시간

목공예를 하면서 생활 속에서 받았던  스트레스가 건강하게 해소되는 것 같았어요.  또 나눔의 경험도 할 수 있어서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지금까지 목공예 우드스피커 만들기를 수행한 후기였습니다! 

청년자립정착꿈지원사업 목공예프로그램_완성된 스피커

목공예프로그램 After… 

• 늘 다채로운 경험을 하는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 즐거운 시간이었고 복지관에 물품이 전해지면 이후 이야기도 들어보고 싶습니다.
• 오랜만에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을 해서 기분전환도 됐고 재밌었습니다
• 공방을 처음가서 목재로 작품을 처음 만들어보았는데 생각보다 나의 적성에 잘
맞는거 같은 느낌이었다. 집중하면서 하니까 시간도 잘 가서 좋은 활동이었습니다!
• 오랜만에 양식도 먹고 목공예체험도 해봐서 재밌었어요. 같이 하는 분들 이랑 친해져서 좋아요
• 목공예 하면서 나의 예술 감각을 알 수 있어서 좋았고 너무 즐거웠습니다!
• 너무 힐링되고 재미있었어요!
• 간만에 잡념에서 벗어나 몰입할 수 있는 경험을 하게 되어 진정한 휴식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색다른 경험이었다. 오랜만에 참여하여 조원들과 더욱 친해질 수 있었고, 나눔의 기회를 얻을 수 있어서 뜻깊었다.
• 적당한 시간에 만나 활동하고 갈 수 있어 지방 사람으로서 여유로운 하루가 되어 좋았습니다. 그동안 가본 적 없는 공방에 가봐서 활용도 높은 물건을 만들 수 있어 유익했고 더불어 나눔까지 할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 처음엔 별로 기대 안했었는데 해보니까 엄청 재밌고 완성하고 나니 뿌듯했습니다. 좋은 체험하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 : 김OO (청년자립정착꿈지원사업 3기 청년) 
사진 : 김권일

스타벅스 코리아와 아름다운재단은 2020년부터 자립준비청년(보호종료아동)들이 꿈을 향해 도전하고 실질적인 자립을 할 수 있도록 <청년 자립정착꿈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3년차로 접어든 지원사업속에서는 청년들의 자립역량강화를 위한 ‘희망별 프로젝트’가 매달 진행되고 있으며 청년들이 자기 주도성을 확보하고 미래를 그려갈 수 있도록 취업교육과 사회 적응 프로그램,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다양한 그룹별 프로그램 등을 지원합니다. 자립준비청년의 건강한 자립을 응원하며 2022년 청년 자립정착꿈 지원사업은 한국사회복지관협회와 함께합니다.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